DrunkenWol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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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L&잡다겜] [철권태그2]쿠마 메뉴얼 (0) 2013/07/14 AM 04:45
<곰>

곰입니다.

팔이길고 다리가짧습니다.

쿠마와 판다의 차이는 쿠마가 다리가더길고 판다가 팔이더깁니다.

하지만 게임상에서 큰차이로 느껴지진않습니다
(개인적으론 쿠마가 다리가 쫌더길어서그런지 쿠마쪽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만)

리치가 길고 공격이 빠르며 데미지도 강력한 캐릭입니다.

몸집이크고 다리가짧아서 횡각이 최악이지만 백대시는 좋습니다.

잘때리는만큼 잘맞는캐릭이라 벽꽝되면 아멘을 읊어줍시다.


캐릭터의 배경으로는 쿠마는 헤이하치의 애완동물, 판다는 샤오유의 애완동물입니다.

헤이하치가 중국여행가서 뱃놀이하는데 샤오유가 아 저할배가 헤이하치야?라면서 패기롭게 배로뛰어들어 팔괘장으로 경호원들을 모두 무찌르며 헤이하치를 감동시키고 헤이하치의 스폰서로 공짜로 일본유학을 오게됩니다.

그때 판다도 따라오고 쿠마와 함께 헤이하치밑에서 헤이하치류 웅진권을 익힙니다.

그래서 곰의 기술중엔 헤이하치기술을 따온게 많고 스토리상 폴과의 관계도 깊어서 폴기술도 많이 가져옵니다.

다좋은데 전기가 안나와서 초풍은 못쓰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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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버방향>


1p기준으로 자기 캐릭터가 오른쪽으로 바라보고 있을경우를 상정하여 표기합니다.

↖ ↑ ↗ 7 8 9

←중립→ 4 n 6

↙ ↓ ↘ 1 2 3


<버튼>

○LP(left punch)/ ○RP(right punch)/ ○태그버튼
○LK(left kick) / ○RK(right kick)

이렇게 이해해주세요.

LP와 RP을 동시입력(즉 양손입력)은 AP(all punch)이고
LK와 RK를 동시입력(즉 양발입력)은 AK(all kick)이라 표기합니다.

반면 LP와 RK의 동시입력은 LP+RK, 혹은 RP와 LK의 동시입력은 RP+LK라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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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캐>


상대의 기술을 가드하고 확정반격으로 데미지를 주는것을 '딜캐(딜레이캐치)'라고 합니다.
상대의 후딜레이 시간에따라 넣을수있는 딜캐가 다릅니다.

만약 상대가 막히고 -15짜리 기술을썼다면 내가 막고 발동15이하의 기술을 넣어줄수 있는것입니다.


10프레임 : rplp(투원)
11프레임 : lprp(원투)
12프레임 : 1lprp(싸바:'싸대기바운드'를 줄여서 부릅니다)
13프레임 : 6rplp(앞투원)
14프레임 : 2ap(곰산고)
15프레임 : 3rplp(더퍼:'더블어퍼'를 줄여서)
16프레임 : 9lk(삼보룡1타)
17프레임 : 6ap(시저스)
18프레임 : -
19프레임 : 66rp(웅귀신권)




<기상딜캐>

11프레임 : 기상rk(기상킥)
12프레임 : -
13프레임 : 기상lplp(기상왼손왼손)
14프레임 : -
15프레임 : 기상rp(기상어퍼)
16프레임 : -
17프레임 : -
18프레임 : -
19프레임 : 66rp(웅귀신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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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편>
중요한 기술부터 적어나가겠습니다.




6lplplp(통천포) 발동10 상중중

- 1타 카운터시 3타까지연속히트하고 콤보가 들어갑니다. 카운터용으로 노려주세요.
2타막히고 -15, 3타막히고 -16이라 가장 안전하게 사용하는법은
2타까지만 입력하고 1타가 히트하는걸 확인하고 3타까지 입력하는 것입니다.






rplplk(투원쓰리) 발동10 상중하

- 1타히트시 2타까지만 연속히트합니다.
2타막히고는 -1~2밖에안되지만(사기임;) 3타막혔을시 -13입니다.
투원 백만번에 투원쓰리 한번써주시면 됩니다.







rplprp(투원투) 발동10 상중중

- 3타맞추고 띄웁니다. 낚시용. 막히고 -14로 꽤크니 조심하시구요
뒤를잡았을땐 1~3타 전부히트하고 띄웁니다.







lprp(원투) 발동11 상상

- 쿠마의 원투입니다. 리치가 길고 2타가 횡을 잘잡으며 히트시 +6으로 후상황이 매우좋습니다.






1lprp(싸바) 발동12 상중

- 바운드용 및 딜캐용 기술입니다.
히트시 곰은 선상태, 상대는 앉은상태이며 서로 +-0입니다. 상대가 발악시 대부분 통천포로 카운터낼수있습니다.
막히고 -11






3rk(오리발) 발동12 중

- 발동이빠르고 리치가짧은 중단기입니다.
좋은스텝과 함께라면 왼어퍼대신 견제로 이용하기 좋지만, 역시 짧아서 조심해야합니다.
히트시 +7, 막히고 -4





6rplp(앞투원) 발동13 상상

- 13프레임 딜캐기입니다. 상대를 벽꽝시킬수있습니다.
길고 데미지도좋지만 상대가 2타를 보고앉을수 있으니 조심.






2ap(곰산고) 발동14 중

- 폴의 기술입니다.
14프레임 딜캐기입니다. 벽꽝되며 상단회피에 양횡도 약간잡습니다.
막히면 DEATH.






3rplp(더퍼) 발동15 중중

- 헤이하치의 기술입니다.
15프레임 딜캐기입니다. 약간의 상단회피. 1타막히고 -9, 2타막히면 할말없구요
리치가 매우 기므로 1타를 견제용으로 쓸수도있고
헛친거 딜캐용으로 최고입니다. 곰이 그나마 쓰레기바닥에 뒹굴지 않는것도 다 이기술덕분. 맞추고 태그가능






4rplpap(곰살문) 발동15 중상중

- 공콤용 기술입니다. 상대가 2타를 보고앉을수있으니 조심.
2타까지 입력하고 ak로 현팅자세로 이행합니다.
3타막히고 -11.






3lkrp(허니트랩) 발동16? 중중

- 바운드용 기술입니다. 1타카운터시 2타확정이며 2타단독카운터시 띄웁니다.






9lkrkap(삼보룡) 발동16 중중중

- 폴의 기술입니다.
1타가 곰의 컷킥입니다. 태그벽콤용으로도 쓸만합니다.
1,2타 모두 막히고 -12이며 3타입력후 ak로 헌팅자세로 이행합니다.
3타~헌팅이 막혔을때 -13입니다.
1,2타까지만 히트시 곰산고가 콤보로 들어갑니다.





6ap(시저스) 발동17 중

- 몇몇상황에서 약간 횡추적 능력을갖고있고 히트시 태그가 가능합니다.
막히고 -13이라 상대의 횡신을 예상했을때말곤 쓸일은 별로.






66rp(웅귀신권) 발동19 중

- 헤이하치의 기술입니다.
상단회피도있고 누워있는 상대도 때리는 강력한 공콤시동기입니다. 맞추고 태그가능합니다.
막힐시 가드백은 크지만 -20정도입니다. 리치긴 딜캐기나 대시원투에 당함.






1lk(악마발 혹은 부지화) 발동18 하

- 폴의 기술입니다.
누워있는상대도때리고 막히고 딜캐도 없습니다. 완소입니다.






3ap(울트라) 발동24? 중

- 호밍기입니다. 곰은 반시계횡을 잡는기술이 전무하므로 이기술로 커버합니다.
리치도길고 강력하지만 느립니다.






1rp(악마손) 발동18? 하

- 무지무지 길고빠른 하단입니다.
막히고 -13이지만 안막히게 잘쓰시면됩니다 뭐. 하단주력기.






2rk(오른짠발) 하

- 짧지만 막히고 딜캐없습니다.






1rk(곰나락) 발동24 하

- 풍신류의 나락입니다. 맞추고 공콤가능합니다.
상단회피도 존재합니다. 막히면 아멘.






3lprplprp(어퍼러시) 발동15 중중중중

- 1타카운터시 4타까지 연속히트하고 띄웁니다.
2타막히고 -13이며 3타가 막히고 가장 안전합니다.






9rklk(이선곰인각) 발동28? 중중

- 헤이하치의 기술입니다.
1타후 ak로 헌팅자세 이행합니다.(이행시 -1)
2타막히고 +7인데 곰이 누워버립니다. 강력한 공콤용기술.






9ap(배치기 혹은 만세) 중

- 한대밖에안때리고 데미지도 강력하고 공중에서 상대를 약간띄우는 효과도있어서 최고의 공콤용기술.






4ap(테러블크로우 혹은 필살기) 중(가드불가)

- 입력후 63214789로 가드가능한 중단판정의 구르기로 이행됩니다.(발동도 약간더 빠릅니다)
입력후 ak로 헌팅자세로도 이행됩니다.
필살기 히트시 웅귀 혹은 딱지가 확정입니다.





apapap(트리플해머) 발동17?18? 중중중

- 2타는 띄우기고 1타와 3타는 바닥을 잡습니다.
1타후 6입력은 구르기, ak입력은 헌팅자세로 이행됩니다.
이번작에서 곰곰조합의 벽콤으로 꽃이핀기술.






1or2or3or9ak(엉덩방아) 중

- 앉기자세로 파생되는 기술입니다.
1ak는 약간뒤로가며앉고 2는 제자리, 3은 약간앞으로, 9는 앞으로점프하며 엉덩방아...이런식입니다.
앉기자세의 파생기는 다른곳에서 적겠습니다.






1apapap(드럼롤 혹은 곰지랄) 중중주중주웆우ㅜ줒주웅중

- 양팔을 휘두르며 와다다다다ㄷ다ㄷㅏㅏ다갈굽니다. 벽콤용기술.
막타까지막혀도 안뜨므로 벽콤이외에 게임막할때 가끔씁니다.






4lp(곰딱지) 발동22? 중

- 굉장히 길고 강력한 바닥잡는 기술입니다. 상대가 누워서개기면 찍어줍시다.
시계횡을 거의 완벽하게잡고 벽꽝도되어서 벽앞에서도 좋습니다.
ak로 헌팅이행이 가능합니다.






8ap(점프양손 혹은 점프하단..) 하

- 이번작에서 8누적입력이 사라지고 바닥을 못잡게되어서 슬퍼진 기술.
매우 강력한 하단입니다. 보고막지만 않으면요. 벽앞에서 맞추고 딱지 확정입니다.






66ap(래빗베어) 중

- 상하단회피가있는 몸통박치기입니다. 막히고 안전하며 ak로 헌팅이행합니다.






6akap(발쭉내밀고엉덩이인데 방귀두번이라 부르는분들도있고..) 하중

- 벽에서 1타히트시 2타확정입니다. 진짜 죨라쎔; 이거맞추고이기면 지림
막히면뜨므로 조심. 이번작에서 벽콤용으로 자주쓰입니다.






46rp+lk(연어잡기) 하

- 강력한하단이며 버튼을 누르고있으면 모으기가 가능합니다. 점점 데미지가쎄짐
끝까지 모으면 가드불가가 됩니다.
이번작에선 막히고뜨니 조심.






44rp+lk(방구) 가불

- 한방






4123rplp(웅포 혹은 곰용포) 중중

- 가장 강력한 벽꽝기입니다. 막히고뜸.






4123rprp(웅포하단) 중하

- 2타맞추고 공콤가능합니다. 이번작에서 특별한 활용은...음 상대가 뒤로떠서 벽꽝이되었을때 쓰면 2타를 바닥으로 강력하게 맞출수있다 정도?
히트후 싸바(1lprp)로 바운드 가능합니다.





기상lplp(기상왼손왼손) 발동13 중중

- 1타막고 2타를 맞아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고수층엔 적지만.
2타막히고 -12






기상lprp 발동13 중중

- 기상왼손왼손을 의식한 상대에게 가드시키고 이득프레임을 가져오는 용도입니다.
막히고 +5






기상rp(기상어퍼 혹은 기어) 발동15 중

- 하단막고 띄우기. 맞추고 태그가능합니다. 반시계횡을 잡습니다.






기상lk(기상왼발) 발동18 중

- 둘려차는데 이번작에서 호밍기가 되었습니다. 악마손히트시키고 횡치는애들 잡으세요.






기상apap(기상해머) 발동19? 중중

- 전작에서 콤보용, 벽바운드용이었는데 이번작의 활용법은 허허허
뭐 없는거보단 낫습니다. 1타는 띄우기. 2타후 ak로 헌팅을잡는데 막히고 -11?12?인거같습니다.
헌팅안잡으면 뜸






앉은상태에서 3lprplprp(와일드스윙) 중중중상

- 3타를 맞추면 누운상대에게 웅귀확정. 4타를 가드시키면 +21로 웅귀로 띄울수있습니다.
3타까지쓰는게 좋습니다만 3타도 막히면 딜캐가있으니 상대가 모르길.
태그콤보용으로 나쁘지않습니다.






횡신중ap(횡양손) 중

- 기술자체에 횡신력이 매우좋아서 곰이 상대기술을 옆으로피하는 멋진장면을 볼수있습니다.
막히고 -12입니다. 잘쓰면 짱멋짐 짱짱ㅉ짱






lp+ak(도발) 쿵쿵쿵쿵

- 곰의 춤






상대가 누워있을때 2lp+rp(데들리스텝) 하 가불

- 상대가 누워있을때 뒤로돌아서 춤추며 뒷걸음질하는데 상대가 발에닿으면 맞습니다.
상대가 누워서 맞을시 데미지80.
입력직후 ak로 그냥 뒤돈자세로 이행합니다.






4ak(곰캐논) 중

- 곰의 캐논.
상단회피 거의없음.






4lk~rk(곰자운) 중중

- 쓰지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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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기자세>

파생기가 전부 막히면 위험해서 주력기는 안되지만 가끔쓰면 좋습니다.




1or2or3or9ak(엉덩방아) 중

- 앉기자세로 파생되는 기술입니다.
1ak는 약간뒤로가며앉고 2는 제자리, 3은 약간앞으로, 9는 앞으로점프하며 엉덩방아...이런식입니다.




lp 하

- 하단쓸기이며 상대가 넘어지고 9ak가 확정입니다. 혹은 1lk(부지화)로 건져올려 콤보를 넣을수 있습니다.
막히면^^




rp 중

- 어퍼입니다. 띄웁니다.
막히면^^





ak 중

- 엉덩방아찍고 다시찍습니다. 상하단회피가있고 상대가 달려들면 뭐 가끔 웃기는 상황이 연출되는 기술입니다.
활용법은 제가 이글을 적고있는 현재는 특별히 연구된게 없군요.




4(뒤구르기)

- 뒤구릅니다




6(앞구르기)

- 앞구릅니다.





걍있기

- 곰이 다시 일어나는데 그와중엔 가드를 못하니 이짓은 하지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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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팅자세>

자세한 활용법은 다른글에서 적겠습니다.





ak(헌팅)

- 헌팅자세로 이행합니다.





lp(헌팅원) 발동11 하

- 빠른발동의 하단입니다. 맞추고 상대가 앉은상태. 양횡을 잡습니다.
막히고 딜캐없습니다.




lprp(헌팅원투) 발동11 하하

- 맞춰도0. 2타는 횡을 못잡습니다.





rp(헌팅투) 발동21 하

- 맞추고 +21, 막히고 -15입니다. 막장이지





2ap(헌팅스피어) 발동18 중

- 매우 긴 중단 몸통박치기입니다. 카운터시 헌팅어퍼가 반확정입니다.
브루스 티소카처럼 깔아두는 용도입니다.





3rp(헌팅어퍼) 발동14 중

- 막히고 -17이상이라 잘써야함. 시계횡잡습니다






ap(밥상뒤집기) 중

- 상중단 회피력 지존. 콤보시동기입니다.





4apap(회전목마 혹은 곰드밀) 하하

- B-boy
1타하고 ak로 헌팅자세





ak(태클) 중

- 벽꽝도되고 바닥도잡는 몸통박치기입니다. 횡을못잡아서 그냥그런기술




4ak(엉덩방아) 하

- 뒤로 엉덩방아를 찧으며 앉기자세 이행




6(전진)

- 앞으로갑니다. 곰이 자동으로 상대의 하단을 흘립니다.




4(후진)

- 뒤로





lk/rk(왼쪽으로구르기/오른쪽으로구르기)

- 곰이 옆으로 눕습니다.
눕는 도중에 공격받으면 공중판정으로 뜨는데 자세가 요상해서 보통은 안전합니다.





66(앞구르기)

- 앞구릅니다.




44(뒤구르기)

- 뒤구릅니다.





8(캔슬)

- 곰이 일어납니다.
8입력직후 중단가드가 가능하며 캔슬후 10프레임동안 자동으로 하단을 흘립니다.





1(캔슬)

- 곰이 앉습니다. 하단가드용.
1n으로 중단가드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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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기>



AL(all left)은 LP+LK, AR(all right)은 RP+RK 입니다.






al(왼잡기), ar(오른잡기) 발동12 상

- 기본적인 왼잡 오른잡입니다.






6al, 6ar 발동15 상

- 그냥 왼잡, 오른잡보단 느리지만 상대의 횡을 잡아냅니다.
곰은 반시계에 취약하므로 롱레인지 잡기로 커버합시다.






al 혹은 6al 후 태그버튼(태그왼잡) 상

- 기본적인 왼잡이후 서브캐릭이나와서 패대기치기를 시전합니다.
원래 왼잡보다 후상황이 안좋지만 상대의 빨피를 잡기데미지만큼 제거해줍니다.





rp+tag버튼 혹은 6rp+tag버튼(태그오른잡) 상

- 전캐릭 공통의 태그오른잡입니다. 빨피제거.






66lp+rk(초박치기) 발동12 상
- 풍신류의 초박치기입니다. 벽앞에서쓰면 벽꽝이가능합니다
잡기후 태그버튼으로 태그잡기로 전환되어 서브가나와서 뒤통수를 빠쉐줍니다.(빨피도 없앰)





632146ap(공굴리기잡기) 발동12 상

- 서커스하듯 상대를 굴려서 던집니다. 곰이 벽을 등지고있었을때 상대를 벽에 던지며 더큰 데미지를 줍니다.
이후 상대가 곰의 머리쪽으로 떨어지면 ap, 발쪽으로 떨어지면 lk가 확정입니다.





헌팅자세에서6ap(헌팅잡기)발동26 상

- 헌팅에서 파생되는 잡기. 걸리면 상대가 풀지못하는 가불잡기입니다.





헌팅자세에서6ap-tag(헌팅잡기)발동26 상

- 쿠마의 망토나 팬더의 리리모자를 샀을때 쓸수있는 기술입니다.
태그잡기라 상대의 빨피를 지우며 필드에서는 상대가 낙법을안치면 추가타를 넣어줄수있습니다(빨피도없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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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콤보>

시동기는 유명한 더블어퍼 3rp lp. 삼보룡 1타 9lk. 곰나락 1rk. 웅귀신권 66rp 등이 있다.

시동기에 따라 콤보가 상당히 다르기에 대표적인 시동기 몇개에 따라 적겠다.

우선 솔로콤보.

더블어퍼는 리치가 길고 데미지가 좋은 대표적인 곰의 시동기이다. 다만 단점이 한가지 있는데, 바로 상대가 뒤집어져서 뜬다는 것.

완전히 반대로 뜨기에 바로 바운드해 뒤집을 방법도 없고...

국콤은 아래와 같다.


더퍼 3rp lp -> 앞잽 6lp -> 싸바 바운드 1lp rp -> 대시 곰살문 4rp lp ap


곰살문이 좀 어려울텐데, 그럼 그냥 바로 더퍼를 써도 되긴 하지만 데미지 차이가 많이 난다.

삼보룡은 타 캐릭터의 컷킥이라 생각하면 된다.


삼보룡1타 9lk -> 허니트랩 바운드 3lk rp -> 곰살문 4rp lp ap


이정도가 국콤.

곰나락은 콤보가 상당히 어려운 편이다. 타이밍이 적절해야 하기 때문.


곰나락 1rk -> 횡캔 8n -> 오리발 3rk -> 대시 잽 6lp -> 대시 싸바 바운드 1lp rp -> 더퍼 3rp lp


이정도가 무난.

웅귀신권은 헤이하치의 것과 같은 기술로 상대가 높이높이 떠서 대점컷킥이 가능한데, 곰의 경우엔 9ap를 쓰는 방법도 있다.


웅귀신권 66rp -> 대점컷킥 9~rk 혹은 살짝 횡 9ap -> 허니트랩 3lk rp 바운드 -> 곰살문 4rp lp ap


이정도가 솔로콤이지만, 곰의 장점은 역시 태그 콤보가 무지막지하게 강하다는데에 있다.

보통 곰곰 태그를 많이 하기에 그 기준으로 적어본다.

그 전에 먼저 솔로 벽콤보는 삼보룡 3타 9lk rk ap 이후 보통 ak를 바로 입력해 헌팅자세로 이행한 후 벽심리를 거는 편.

다음은 태그 어설트 콤보이다.


쿠마 더퍼 3rp lp 태그 -> 팬더 싸바 바운드 1lp rp 태그어설트 -> 쿠마 9rk lk -> 팬더 9ap -> 팬더 더블어퍼 3rp lp


데미지가 절륜이며 마무리가 더퍼라 태그를 해서 쿠마를 내세울 수도 있고 팬더를 그대로 세울 수도 있다. 매우 좋은 콤보.

뒤로 띄우고도 다 들어가는 콤보라 매우 좋고, 다른 콤보에도 응용할 수 있는데

타수가 부족하다면 서브로 나온 곰이 9rk lk가 아니라 9ap를 써도 되고, 혹은 메인 곰이 마무리를 3ap 호밍기로 해도 데미지가 엄청나다.

무엇보다 곰은 다리가 짧아서 다른 캐릭터보다 가까운 거리에서 네 걸음을 뛰어 얼티밋 태클 판정이 나오곤 하는데

멀리 날려보내서 좋은 편.

벽콤보도 정말 정신이 나간 데미지이다.


벽꽝 -> 허니트랩 바운드 태그어설트 -> 서브 곰 6ak ap -> 메인곰 ap ap ap


어떤 원리냐면, 6ak를 살짝 늦게 써서 상대가 떨어질 때쯤 맞추어서

1타 히트 이후 메인곰의 1타가 맞고, 이후 서브곰의 방구가 맞고, 나머지 메인곰의 ap ap가 히트한다.

대충 때려도 100 데미지의 정신 나간 콤보.

곰곰 조합이 아니라면 삼보룡이 타수무시처럼 쓸 수 있기도 하고, 혹은 새 타수무시기술로 1ap lp rp lp 뭐시깽이... 막누르면 나가는

곰지랄 (...) 이 새로 생겨서 그걸 써도 된다.
[출처] 철권태그2 캐릭터 어바웃 : 쿠마|작성자 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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