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99까지 올릴 계획이거나 스킬의 씨앗 노가다를 하시려는 분들 아니면 레벨50정도면 용의 시련 클리어하실텐데요 그런경우 총 스킬포인트는 250정도(쿠쿠루는200~210정도)로 얻어진다고 여겨지고 이를 기본으로 작성하였습니다.(레벨99까지해야 350포인트라는군요)
1. 주인공
: 용기16(키아리크) -> 창45(베어넘기기) -> 검66(공격력+25) -> 용기100 -> 검100 -> 그후 창
-- 하구레님의 공략에서 스킬 시작을 격투11로 대방어를 중시하시지만 전 마지막까지 쓸일이 없더군요. 정상레벨이면 그냥 맞은 다음에 회복하면 되기때문입니다.(용의 시련에서 통한의 일격 맞아 죽어도 그땐 자오리크가 있으니...). 주인공 스킬 시작은 루라와 키아리크가 필요해서 용기16까지 올리고 시작했습니다.
-- 주인공의 초중반 무기는 주로 창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부메랑도 초반에 꽤 쓰이지만 굳이 스킬로 올리 필요는 없는듯하네요). 검의 경우 강한검들은 다 후반에 얻거나 연금되기 때문이죠. 모래의 창이나 조금 무리해서 일찍 배틀랭크A까지 하신다면 영웅의 창으로 꽤 오래 창이 사용될겁니다.
-- 후반에 가서 강한 검들이 연금되기 시작하면 하야부사베기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MP소비반을 얻게되면 기가슬래쉬와 베호마즌이 아주 유용합니다. 특히 용의시련에서 베호마즌은 필수죠(베호마와 베호마즌은 베호이미, 베호마라와 달리 텐션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쿠쿠루가 이상한 탬버린으로 텐션을 올릴동안 주인공이 회복담당하면 됩니다.)
2. 얀거스
: 인정16(도적의코) -> 도끼66(대마신베기) -> 낫50(사신의가마) -> 도끼82(공격력+20) -> 낫100(빅뱅) -> 도끼100 -> 그후 인정
-- 얀거스 극초반 무기는 대부분 타격계이지만 타격계의 스킬들이 별로기때문에 굳이 안올려도 될듯합니다.
-- 얀거스는 초반 스킬 성장속도가 매우 빠른데 주인공의 2배정도 됩니다. 그래서 초중반에 도끼 스킬을 많이 올려 여러 도끼무기를 사용한뒤에 낫 스킬을 꾸준히 올려줘 배틀랭크B 전리품인 참마도를 사용하면 됩니다. 그후 신조를 얻고 패왕의 도끼 얻으면 스토리 진행하면서 다시 도끼 공력력+20까지 올려놓고 후반 레벨 노가다시에 낫100의 빅뱅을 얻으면 딱 좋을거 같네요
-- 인정에서는 휘파람과 도적의코정도만 필요한듯해요. 워낙 MP가 적은 캐릭터라서 낫 최고 스킬인 빅뱅도 몇번쓰기 버겁네요
3. 제시카
: 지팡이7(루카난) -> 채찍23(쌍룡타) -> 지팡이70(자동MP회복) -> 매력100(허슬댄스) -> 지팡이100(자오리크) -> 그후 채찍
-- 제시카가 동료가 된 이후 초중반에는 거의 채찍만 들게 됩니다. 전 단검은 안써지더군요. 쌍룡타와 그룹공격의 매력이 꽤 커서요~ㅋㅋ
-- 제 기억으로는 다크제시카 이후에 베기라곤과 마햐드가 생기면서 본격적으로 제시카가 지팡이70 자동MP회복스킬이 필요합니다.
-- 그후 후반 레벨업 구간에서 매력을 가급적 최대한 올려 허슬댄스를 얻으면 현자의돌 얻기전까지 쿠쿠루의 회복과 함께 큰 도움이 됩니다.(허슬댄스는 현자의돌보다 기본 회복량이 적지만, 텐션에 따라 회복량이 커지기때문에 이상한 템버린으로 텐션이 모아져있다면 현자의돌보다 더 많이 회복 가능합니다.)
4. 쿠쿠루(회복전담으로 사용시)
: 카리스마13(짓궂은 웃음) -> 지팡이100 -> 카리스마100 -> 그후 활이나 검
or 카리스마13(짓궂은 웃음) ->지팡이100 -> 활100 -> 그후 카리스마
-- 쿠쿠루는 가장 스킬 성장이 애매한 캐릭터인것 같습니다. 검이나 활로 키우자니 공격력이 주인공이나 얀거스보다는 떨어지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하구레님의 공략처럼 격투21(물리공격회피)또는 격투68(대방어)는 저레벨에서 필요하지 일반 클리어에서는 거의 쓸모 없습니다.(제가 처음 플레이때 멋모르고 격투42까지 올렸다가 후반에 카리스마가 안올라서 피봤죠...ㅜㅜ). 동료가 된 중반에는 활이 주무기가 되지만 쿠쿠루는 초기 성장이 꽤 느려서 검이나 활 스킬에 포인트를 줄 여유가 없기때문에 회복전담으로 키우시는게 좋을듯합니다.
-- 쿠쿠루의 카리스마 스킬들이 별로 쓸만한게 없어서 그랜드크로스를 굳이 얻지 않아도 된다면 짓궂은 웃음까지만 올리고 지팡이 마스터 후 활로 능력치를 올리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쿠쿠루의 검 중 가장 쎈 라이트샴쉘보다 오딘보우가 더 강하고 활 스킬 중 괜찮은 것들도 꽤 있습니다. 특히 활66의 정령의화살은 공격과 함께 MP를 흡수하고, 활88 스킬인 샤이닝보우는 꽤 강력한 전체공격으로 상당히 유용합니다.
-- 카리스마13까지 키아리와 짓궂은웃음을 얻고 바로 지팡이로 끝을 보면 후반 MP부족을 쉽게 해결할수 있습니다. 특히 베호마라는 텐션5, 20, 50이 올라갈수록 채워진는 양이 많아집니다. 텐션20정도되면 전원 거의 350이상 회복가능하고 텐션50이면 Lv50정도에서는 베호마즌 수준이죠. 이상한탬버린으로 올려진 텐션을 알차게 이용할수 있습니다.
-- 텐션과 마법의 관계에서 어떤 마법은 텐션을 소비하지 않고 어떤 마법은 텐션을 소모합니다. 제 경험으로 베호마, 베호마즌, 바이킬트, 후바하, 자오랄, 자오리크, 그외 수면, 즉사 마법들은 텐션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모든 공격마법, 피오림, 호이미, 베호이미, 베호마라 등의 데미지나 수치가 증가 가능한 마법들은 텐션에 따라 그 효과가 증대되고 사용후 텐션이 사라집니다. 이 관계를 잘 알고 있으면 후반 강한 보스전에서 큰 쓸모가 있더군요. (텐션5에서 피오림 사용해주면 무조건 선제공격입니다.)
5. 레벨업 장소 추천
1) 모두들 아시겠지만 신조를 얻은후에 슬라임 고원에서 메탈들 사냥하는게 제일 빠릅니다.
2) pcsx2 에뮬을 사용하여 플레이하시는 분들만 해당되는 겁니다만, 메디할머니 죽고 최후의 열쇠 얻은 다음에 벨가락에서 이상한 남매의 이벤트가 있습니다. 이때 용골의 미궁에 가게되는데 이곳에서 메탈킹이 등장합니다.
던젼 거의 끝에쯤에 가서 일단 강제세이브를 시켜놓은후 얀거스의 휘파람으로 적들을 불러냅니다. 강제로드하고 다시 휘파람부는걸 반복하다보면 종종 메탈킹이 파리몬스터 여러마리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파리몬스터들은 메가잘을 사용하여 죽은 몬스터동료들을 부활시키는데 이를 이용해서 아주 손쉽게 레벨업이 가능합니다.
우선 메탈킹 잡은후 조심해서(!) 파리몬스터를 과반수 이상 잡게되면 한놈이 메가잘을 사용하는데 그럼 메탈킹도 다시 부활하여 또 잡을수 있습니다.(당근 도망못가게 강제세이브,로드는 필수). 메가잘을 사용한 파리몬스터는 다시 메가잘을 사용하지 못하니 어떤놈이 메가잘을 사용했는지 잘 파악하면서 한놈씩 사용하게 하면 한번에 많은 경험치가 얻어집니다. 전 6마리 파리 몬스터가 함께나와서 최대 18만 경험치를 한번에 얻은적도 있습니다.~~ㅋㅋ
6. 카지노 코인 벌기
팔미드와 벨가락 카지노에는 빙고게임과 슬롯머신이 있습니다. 확률적으로는 슬롯머신이 더 높지만 팔미드의 슬롯머신은 기본판돈(?) 적어 대박터지기가 어려워 팔미드에서는 빙고게임을 추천합니다. 결국 이 카지노의 게임들이라는게 확률적이라 계속하다보면 결국 100배, 200배가 터지게 됩니다. 제 방법은 이를 이용하는건데 우선 조금 노력을해서 코인 만개에서 2만개정도 얻습니다. 밑천이라고 생각하시고요~
그후 무조건 동그라미 연타입니다. 필요하건 끈기!!!! 1시간에서 2시간만 고생하면 팔미드에서는 10만개, 벨가락에서는 30만개 가능합니다. 특히 벨가락 슬롯머신은 자주 777이 떠서 한두시간이면 노가다를 끝낼수있습니다.
전 에뮬로 터보버튼 설정해놓고 벨가락 빙고 밤새 눌러놨더니 75만코인 벌었습니다.....슬롯머신은 세시간만에 50만코인ㅡㅡㅎㅎㅎㅎ
계속 잃고 안터져도 당황하지마시고 그냥 연타하세요. 지루해도 참으면 무조건 벌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