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gurudo MYPI

sigurudo
접속 : 5405   Lv. 62

Category

Profile

Counter

  • 오늘 : 21 명
  • 전체 : 71955 명
  • Mypi Ver. 0.3.1 β
[베스타리아 사가 공략메모] 베스타리아 사가 시나리오 공략 - 6장 ~ 10장 (0) 2023/09/26 PM 02:41

- 6장
듄은 반드시 출격에 넣는다.(전용무기플래그) 출격만시키고 아무것도 안해도되니 괜히 회화이벤트없는지 찾지말자. 트로이는 HP상한 상승아이템을 얻을수있으니 넣으면 좋다. 참고로 이건 팔수도없고 교환도 안되는 전용아이템이지만 입수시 트로이의 인벤이 가득차있으면 창고로 보낼수있고, 이후 임의의캐릭터에게 줄수있다. 그리고 쟝의 전용무기를 얻을수 있으니 쟝도 출격. 장궁병이 좀 있으니 에이르와 루비나도 출격시키면 좋다.(장궁병은 3~7사거리지만 이동을 안하므로 사거리밖에서 공격불가근거리까지 접근하는게 가능) 마차가 중간지점의 상점근처에 도착하면 동굴2개소에서 적증원이 계속 나온다.(20턴쯤까지) 낙오캐릭터의 좋은 렙업기회이니 마차진로를 막아가며 여기서 충분히 렙업을 하면 좋다. 마을주변의 보스급 산적들은 마차가 최종표지판 근처까지 도착해서 저녁맵으로 전환되면 아군을향해 돌격해오므로 길막을하며 미리 한두놈 해치우는것도 좋다. 적을 전멸시키면 나무꾼NPC가나오는데 쟝으로 말을걸면 우정의 도끼를 입수할수 있다.

- 7장
뜬금없이 언데드와 악마가 나오고 와리가리가 많은 맵. 이맵도 클리어루트는 여러가지이지만 모든 아이템과 동료를 다 얻는 루트를 기준으로 설명하겠다. 제이드는 전투기회가 거의 없다고 보면된다. 추천출격유닛은 비병2인조, 기병유닛(선택), 기타 경병위주. 초기배치의 적들은 죽이면 안되며, 5턴이후에는 공격을 해오지않는다. 5턴이전까지는 보나셀, 프로디, 쟝, 앗슈 등의 무기를 빼고 적절히 길막하면서 버티면된다. 컨트롤에 자신이있다면 트로이와 메르디를 북쪽초원으로 선행시키면 좋다. 물론 에이르와 루비나도 함께. 5턴쯤에 북쪽에서 적기병대 증원이 나오면서 겔을 때려부수기 시작하는데, 어차피 처음 공격받는 겔은 이벤트상 절대 못막으니 포기하자. 겔이 파괴되면 이벤트후 넬과 쟈무란이 퇴각한다. 북부초원은 도끼병2인조와 전투개시하면 적기병들이 일제돌격을한다. 기병들의 행동패턴은 랜덤으로 겔을치다가도 아군을치는식으로 종잡을수 없다. 초원에 4명(트로이,메르디,에이르,루비나)을 선행시켰고 무기만 적당히 좋은걸로 꼈다면 전면전도 가능하다. 남쪽은 제이드만 서쪽성으로 이동시켜서 적장과 회화하면 환술을 풀어주면서 초기시작위치쪽 수도원에 적증원이 등장한다. 이때 대기시켜둔 아군으로 1턴째에 스켈톤장군(마스다의 검 드랍)을 잡고, 수도원의 적보스를 격파하면 나머지는 대기만하므로 간단히 요리할수있다. 이후 제이드로 수도원을 점령하면 수도원 북쪽 동굴의 비밀통로를 알려줘서 초원쪽 보물상자위치로 워프가능하다. 단, HP가 무조건 소모되며, 처음 탐색시 원거리회복의 지팡이를 얻을수 있다. 이후 시르틴에게 제이드로 회화를 걸면 클리어. 서쪽끝의 부서진다리는 경병, 신관 등만 지나갈수있다. 옆의 민가에 들어가면 재행동가능하고 다리를 건널수있는지 여부를 판별해준다.

- 8장
아군이 총출동하는 결전형 맵. 맵상에 장애물도 거의없는 초원이라 나무 등의 벽을 적절히 활용해야 한다. 호에룬이 조작가능이지만, 그냥 전력외취급하면 된다.(키울기회는 나중에 온다) 회화걸게 많으니 회화나 시키고있자. 시작부터 적증원나올걸로 겁을 주는데 쫄지말고 전군 동쪽으로 진군한다.(당연 체자르는 단독행동으로 이런저런 회수나 쇼핑) 적증원순서는 동부에서 기병대 1회, 동남에서 기병대 1회, 북부에서 경보병1회, 남부에서 비병1회 순이다. 이중 기병대증원2회는 동부에 선행가능한 기동력좋은유닛만으로 모조리 격파가능할정도로 허약하다. 나머지 보병캐릭터들은 동부에 깊이 들어가지말고 중앙이 정리되면 북부증원을 대비한 방진을 이뤄두면 좋다. 북부증원이 전투력은 가장강한편이니 잘 대비해두자. 동부선행 유닛들로는 보스공략을 준비해야하는데, 일단 장거리공격되는 장궁병 등은 이동하지않으므로 무기사거리밖에 대기했다가 치면된다. 용병은 2회공격대검에 회피도 높아 위협적이니 방어력이 높은 유닛이나 프로디의 원호방어를 받은 유닛으로 끌어내서 한번 방어한뒤 따로 처리하는게 좋다. 이동해오는 도적과 마법사도 마찬가지로 처리한뒤, 장궁병과 장거리법사는 기병으로 한번에죽이고 치고빠지면 된다. 보스는 이동도안하고 사거리2안에만 안들어가면 선공하지않으므로 원하는 유닛으로 처리하면 된다. 북부증원 처리후엔 신속히 본진을 남부로 이동시켜서 남부증원 이글나이트의 경험치도 놓치지말자.

- 9장
많은사람이 발암한다는 맵이지만.. 알고보면 시르틴의 꿀같은 렙업찬스맵이다. 듄을 반드시 출전시킬것.(전용무기 플래그) 일단 초기배치로 떨어진 시르틴과 호에룬은 도끼병의 이동범위밖으로 나가있으면 공격받지않는다. 주의점은 남서벼랑끝에 어새신하나가 숨어있는데 이놈의 범위안에 들어가면 공격받는다는 점. 이맵부터 어새신이 나오는데, 커서를 올리면 스테이터스도 볼수있고 베르위크사가의 복병과는 달리 해당칸위에 유닛이 지나갈수도 없어서 뻔히 보인다. 하지만 위치를 계속 잘체크해두지않으면 모르고있다가 의외의 공격에 당하는수가 있으니 주의. 여기도 일단 클리어루트는 몇가지있지만 동료모으는걸 우선시하는 루트로 설명하겠다. 북쪽초원에 널린 겔들은 공격가능이고 파괴하면 돈과 아이템을 뱉는다. 그러나 하나라도부수면 마야의 동료가입조건은 물건너간다. 마야가있는 겔을 부수면 어머니의 유품이라는 프로이라인을 얻을수있다. 프로이라인도 매우좋은 무기이긴한데, 마야의 값깎기스킬(33%인하)이 체자르의 25%보다 할인율이 높고, 어차피 동료될때 들고오는거라서 그냥 마야를 얻는편이 이익이다. 북부초원공략은 평범하니 생략하고, 시르틴구원은 비병2+기병선행이나 경병2명정도 벼랑너머로 보내면 된다. 경병을 보낸다면 이동력이 긴 자이드와 시라콤비가 쓸만하다. 외곽의 적들을 다 처리하면 큰겔이 있는 계곡내 기지공략인데, 일단 요소요소에 배치된 장거리마법사와 궁수들은 이동해오지않으므로 치고빠지기식으로 처리하면서 갉아들어가도 되고, 남쪽의 사다리(7장의 부서진다리와 동일조건)나 그냥 벼랑을 기어올라서 급습도 가능하다. 척후병(도끼든놈)이 전투하면 모두 일제히 움직이기 시작하므로 기습을 시도한다면 충분히 준비를 갖춘뒤 싸움을 걸자. 케말과 옆의 비병2명은 선제공격해오지않고, 케말과 시르틴을 회화시키면 보스잡는데쓸 호밍보우를 준다. 당연 전용무기는 아니니 강한 캐릭터에게 줘서 되도록 소모안하는게 이득. 두고두고쓸정도는 아닌데 있으면 좋은 포인트가 몇몇있다. 큰겔을 점령하면 5턴뒤 북쪽에서 적증원(기병위주)이 있고, 다시 3턴뒤 기지내부의 남쪽(어새신+신관)에서 적증원이 있다. 이때 주의점은 맵중앙의 별표된 바위에서도 어새신1인이 증원되는데 겁나강하니 미리미리 선빵으로 없애버릴것. 퇴각턴제한은 없으니 여유롭게 전멸시키고 퇴각하면 된다. 끝내기전에 다음장을 위해서 자금 2000정도는 남겨두면 좋다.

- 10장
역시 발암맵으로 여겨지는곳인데.. 엘바가 꽤나강한데다 호에룬의 꿀렙업기회이니 놓치지말자. 호에룬이 대미지를 입거나, 엘바가 대미지를 입은상태로 호에룬과 근접해있으면 아군턴시작시 아톨이 회복시켜준다. 80턴째부터 적부대가 수색모드로 변하긴하는데, 매 렙업마다 5턴세이브조정을 이용해도 80턴이전에 챙길거 충분히 다챙기니 걱정말자. 혹시 자금이 있다면 초기위치 주변 상점에서 롱스피어 등을 사두면 도움이 된다.(없어도 클리어는 무난) 큰겔 방문순서는 자유인데, 난이도적으로 봤을때는 남서->북서->중앙->남동정도 순서면 무난하다. 일단 남서는 방문시 족장이 호에룬과 결혼하면 동맹을 맺겠다고 하는데, 승낙하면 돈도주고 아군NPC증원도 나오지만 엘바가 동료가 안된다. 거부하면 적증원이 조금 나오는데, 이걸잡으면서 레벨업을 하며 밑천을 쌓자. 북서쪽은 바로 동쪽숲의 마적단을 잡아달라고 한다. 지금까지의 난관에 비하면 너무나 쉬우니 능력치조정해가면서 잡으면 오케이. 중앙의 겔은 방문시 와이번 적증원이 나오는데, 보통의 와이번과 달리 꽤나 약해서 엘바와 호에룬 둘이서 충분히 잡을수있다. 와이번을 잡고 다시 방문하면 전용무기 성궁 아리아드네를 준다. 남동쪽은 묘비석을 제자리에 돌려놓아달라고 하는데, 언데드증원이 계속있고 중간에 보검을 드랍하는놈이 있으니 느긋하게 처리하면서 올라가면 된다. 묘비근처의 마녀만큼은 거리를 재서 단숨에 처리할것. 묘비석을 돌려놓은뒤 큰겔을 다시방문하면 퀘스트종료. 모든부족의 지지를 얻을필요는 없고 중간 아무때라도 중앙부근의 표지판을 호에룬으로 조사해서 돌격명령을 내릴수는 있다. 돌격명령을 내릴경우 지금까지 모인 아군 동맹들이 일제히 수색모드로 바뀌는데, 이때 남서쪽 부족과 동맹을 안했다면 적증원이 추가로 나오니 경험치를 챙기자. 위치상 엘바만 챙길수있지만.. 그리고 돌격명령을 내리지않더라도 보스와 교전하면 동맹유닛이 일제돌격을 한다. 가장 경험치를 많이 챙기는방법은 일단 호에룬과 엘바둘이서 적졸개를 전멸시킨뒤 엘바를 남서쪽으로 이동시키고 돌격명령후 엘바로 추가증원을 다잡고 호에룬으로 보스를 마무리하는것.

신고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