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gurudo MY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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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공략메모] 통곡, 그리고.. 공략메모(누설경고) (0) 2011/07/13 AM 12:20

1. 마리에 선생과 리요. 선생은 떡대도 묘하게 남자같은데 굉장한 비밀을 숨기고 있다. 리요는 그냥 전형적인 소꿉친구캐릭처럼 생겼지만 이 폐가와 1mg정도 연관성이 있다.
2. 척봐도 알수있듯 신사다운 할아버지인 칸다가와. 이게임이 PC용 18금이었다면 매우 활약했을지도 모르는데 참 안타깝다.
3. 첫인상부터가 재수없는 케이. 게다가 이놈때문에 사고가 났다. 성우는 코야스 타케히토.
4. 케이가 몰던 차에 타고있었던 동경에서 온 관광객 치사와 이츠미. 이런 흉흉한 폐가에서 뜨신물나온다고 훌렁훌렁 목욕탕에 들어가는 정신나간년들이다.
5. 노마와 코스즈(cv:이노우에 키쿠코). 코스즈가 입던옷에 기름좀 묻었다고 생판 모르는 남이주는 메이드복을 넙죽넙죽 받아입는 이유는 후에 알게 된다. 노마는 처음엔 좀 까칠하지만 영어+사투리에 하는짓이 꽤 귀여운 구석이 있다.
6. 척봐도 악의축처럼 생긴 다나베. 게다가 항상 사건현장엔 이자식이 있다.
7. 이년의 정체도 미스테리어스하지만 이년이 안고있는 개가 더 불가사의한 존재다. 이유는 '소녀'루트로 엔딩을 보면 알게된다.


1998년 데이터이스트 작. 새턴용.

캐릭터디자인/원화는 요코다 마모루.

동사의 대표적 추리게임인 진구지사부로와는 달리 매우 고난이도.

글읽거나 조사하는걸 싫어하는 사람에게는 그냥 클릭 노가다게임.

여러번 플레이할수록 다양한 단서와 사건의 진상에 가깝게 접근하게 되어(역으로말하면 한번 플레이로는 모든 내용을 알수없다) 글읽는것만 싫어하지않으면 다회차 플레이도 OK.

게임 내에 등장하는 장치나 퍼즐은 꽤 고난이도. 1회차 플레이로 모든 등장인물을 다 구할수는 있지만 어지간히 관찰력이 좋지않은한 힘들다. 역으로 개별엔딩보는데는 필요이외의 캐릭터는 다 죽어도 상관없다.

플레이어의 사소한 행동차이가 이벤트 진행내용에 영향을 미쳐 여러번 플레이하더라도 꽤 새로운 맛을 느낄수 있다. 최초에 입수하지 못했던 단서도 행동을 조금 달리하면 입수가능한 구조. 단서가 없으면 없는대로 진행하는 방향도 있다. 꼭 특정한곳에 특정한 아이템을 사용해야만하는 일반적인 텍스트어드벤쳐와는 달리 아이템이 없는 경우의 대안이 있는경우도 많다.

가정용답게 고어연출, 노출신 따위는 생략, 자제되어있어 PC용으로 완전판같은게 나왔으면 좋았을텐데 아쉽다.

프롤로그에 굉장히 많은 내용이 함축되어있다. 프롤로그만 자세히봐도 일단 범인이 누군지정도는 알수있다. 추리게임이아니라 탈출게임이라서 알아봐야 별로 쓸데는 없지만.


- 게임오버로 이어지는 함정

1. 지하 궁시의 방에서 '활과 화살'을 얻으려할때 아래의 뚜껑을 잠그지않으면 떨어져 죽는다.

2. 이츠미와 함께 난로의 방으로 도망쳤을때 테이블이나 장롱에 숨으면 죽는다. 또한, 이츠미를 올바른 장소에 숨기지 않았을경우, 난로에 숨더라도 상황을 살피지않고 나가면 죽는다.

3. 지하엘리베이터의 열쇠를 연뒤, 엘리베이터를 1~2층에 올려두고 '회중전등'을 사용하면 사다리를 발견하게 되는데, 이걸 그냥 올라가면 위에서 엘리베이터가 내려와 깔려죽는다. 피하는 방법은 기계실로가서 엘리베이터를 고정시켜야 한다.

4. 리요 엔딩의 경우 막판에 화재가 일어나는데, 소화기로 우측의 책상쪽의 불을 끄고 책상위로 올라가 화재탐지기에 걸린 쓰레기를 치우면 스프링쿨러가 작동된다.


- 개별 캐릭터 공략 플래그

복수 캐릭터의 조건을 동시 충족했을경우 플래그가 가장 먼저 완성되는 쪽 기준으로 엔딩이 결정되는 모양. A캐릭터의 노멀엔딩조건이 먼저 충족되고 B캐릭터의 해피엔딩조건이 충족되는경우 A캐릭터의 노멀엔딩으로 가게되니 공략을 안하는 캐릭터는 그냥 플래그를 안세우는 편이 좋다.

1. 사사모토 리요

생존방법: 열쇠5번으로 계단방의 문을 여는 시점부터 사슬의 방에 가면(다나베를 만남) 구출 시작. 또한 구출 시작시점부터 구출하기전까지 아틀리에 밖으로 나가면 사망. 필요한 물건은 '로프', '페달'.

노멀:
피라니아방에서 열쇠를 주울때 '갑주의 손'을 사용한다.(근처에 있는 수조의 망으로도 열수는 있다)
리요와 함께 행동시 창고의 장롱을 '실달린 침'으로 연다.(코르크따개를 입수했을경우 코르크따개로도 열수는 있다)

해피:
피아노방에서 그랜드피아노를 연다.(열쇠는 자료실의 컴퓨터에서 문제를 풀면 입수)
'카세트테이프'를 입수한다.

그외에 전원생존이냐 아니냐로 엔딩내용이 약간변함.


2. 시라카와 코스즈

생존방법: 메모를 읽지않고 즉각 뒤쫓아간다를 선택(메모를 읽으면 사망), 코스즈루트라면 그냥 메모를 볼수도 있다. 상장의 방에서 컵을 절대 건드리지말고 바로밑의 서랍을 뒤져서 우측 스위치를 가동후에 컵을 치운다. 코스즈가 죽더라도 트랩이 어떤 장치였는지는 알수없으며, 코스즈의 해피엔딩에서 트랩의 정체를 알게된다.

노멀:
넓은방에서 코스즈로부터 '15퍼즐'의 이야기를 듣는다.(노마 공략과는 양립되지 않으며, 노마 공략조건을 달성한 경우에는 그냥 넓은방에 아무 설명없이 15퍼즐이 덩그러니 놓여있다)
메이드복으로 갈아입고 있을때 응접실의 열쇠를 열지 않는다.(엿보는건 상관없음)

해피:
노마 구출직전에 탈의실에서 코스즈가 나오는걸 본다.(2층에 처음 올라갔다 내려오는 시점에 전자록을 해제하고 계단으로 내려와야한다. 또한, 계단으로 내려갈경우 난로방에서 리요와의 이벤트가 있는데, 이것도 보면 안된다)
코스즈가 노마의 옷을 찾으러 갈때 난로방에 가기전에 다락방으로 간다.
'카세트테이프'를 입수한다.
노마가 생존할것.


3. '소녀'(누설방지로 이름을 마스크처리)

노멀:
창고에서 사쿠라(개)를 차 트렁크에서 구출한다. 개를 구출하려면 여러가지 이벤트를 미리 봐둬야하는데, 일단 부엌에서 '개사료'을 입수하고 1층 복도에서 만난 사쿠라에게 개사료를 준다. 부엌문을 처음 연시점에 하는것이 좋고, 동행자가 있으면 개가 그냥 도망가므로 사료를 줄수없게된다. 계단방 문을 연뒤에 내려가는 길목에서 일기장을 발견하는 이벤트도 보아야 한다.

해피:
홀 1층에서 '소녀'에게 웃옷을 걸쳐준다. 상기의 이벤트들은 미리 본 상태여야하며, 2층 홀에서 '사다리'를 1층 홀에 걸쳐서 내려갈수 있게 해둬야 한다. 걸쳐놓기만하는게 아니라 미리 한번 내려갔다올라오기도 해야한다.
'카세트테이프'를 입수한다.


4. 노마 웬디

생존방법: 2층에 처음으로 올라갔다 내려오는시점까지 '빠루', '펜치'를 입수해둔다. 욕조에 갇힌것을 발견한 후에 탈의실밖으로 이동해버리면 그대로 사망. 탈의실의 세면대에서 좌측 수도꼭지를 조사해서 '수도꼭지'를 입수한다. 노마가 죽었을경우 후반의 욕조에서 노마의 머리카락이 보이는 신이 있다. 좀끔찍.

노멀:
세차장에서 노마에게 물세례를 맞는다.
노마와 함께 행동중일때 십자드라이버를 입수.(물세례를 맞은 직후 넓은방으로 가서 바로 말을걸어 선택지 1번을 선택)

해피:
세차장에서 노마가 얼음에 미끄러져 넘어지는것을 목격.
코스즈가 생존할것.
치사가 생존할것.

스탭롤을 20회정도보다보면 추가 미사용 CG가 나온다.


5. 하토리 이츠미

생존방법: 리요와함께 살인귀를 따돌린뒤 피라니아방에서 열쇠를 건진다. 열쇠를 건지지않고 나오면 죽는다. 보통은 '갑주의 손'으로 건지게되지만, 리요를 공략하지 않는다면 그냥 옆에있는 '수조의 망'을 이용해서 건져도 상관없다. 난로의 방에서 이츠미를 바닥의 숨겨진 문에 숨기고 자신은 난로에 숨는다.

노멀:
바닥 구멍에 떨어진 종이봉투를 '껌이 붙은 봉'으로 건져올린다.(초반에 리요와 함께 세차장으로 갔을때 수돗가를 뒤지면 봉을 입수하는데, 이걸로 껌떼달라는걸 떼주면 입수한다)
2층에 처음 올라갔다 내려올때 전자록을 해제하지말고 엘리베이터로 내려온다.(부엌의 이벤트를 발생시키려면 필요)
부엌의 이벤트후 함께 치사를 찾는다.

해피:
계단방의 문을 연뒤 이츠미와 함께 엘리베이터를 탄다.
노마가 생존할것.
치사가 생존할것.


6. 아오키 치사

생존방법: 치사가 주는 열쇠는 엘리베이터의 열쇠로, 그대로 엘리베이터를 타고 3층으로 이동하면 죽는다.(3층으로 가지만 않으면 아무리 돌아다녀도 안죽는다) 세차장에서 다리가 빠지는 이벤트에서 치사의 머리를 조사해서 머리핀으로 퓨즈를 연결하고, 근처의 박스를 뒤져서 전동드라이버를 입수. 응접실에서 난방기구를 조사하여 '십자드라이버'를 입수. 암호의 힌트는 2후 엔터, 5후 엔터. 숫자로 맞추는게 아니라 모양으로 맞추는 것이다. 여담이지만 가장 첫 희생자인데다 가장 귀축적인 방법으로 살해된다.

노멀:
바닥 구멍에 떨어진 종이봉투를 '낚시바늘과 줄'로 건져올린다.
2층에 처음 올라갔다 내려올때 전자록을 해제하지말고 엘리베이터로 내려온다.(부엌의 이벤트를 발생시키려면 필요)
부엌의 이벤트후 응접실로 가서 함께 이츠미를 찾는다.

해피:
최초의 메이드실에서 나비를 본다.(수도꼭지를 작동시킴)
피라니아방에서 치사와 함께 나비를 본다.
치사에게 '궁시'를 줘서 나비를 놓아준다.
코스즈가 생존할것.
이츠미가 생존할것.


7. 시이나 마리에

생존방법: 2층의 수납실에서 미리 '젖은 헝겊'을 입수해둔다. 이후 수납실의 천장을 조사할때 '젖은 헝겊'으로 닦은뒤 조사한다. 여담이지만 가장 어이없게 죽는다.

노멀:
마리에와 함께 행동중일때 자료실의 화학문제를 푼다.(처음 2층에 올라갔다 내려올때 전자록을 해제하지말고 엘리베이터로 내려와야한다)
응접실에서 오르골을 울린다.(난로방의 인형에서 입수한 '태엽'을 사용)

해피:
탈의실에서 마리에와 칸다가와가 함께 있는것을 목격한다.(이전에 부엌에서 수갑에 묶여있는것을 볼수 있는데, 수갑을 풀어주었느냐 아니냐에 따라 CG가 약간 변화한다. 부엌의 이벤트를 안보았을경우는 수갑을 풀어준 경우의 CG가 나온다. 노출도는 수갑을 풀어준 쪽이 더 높지만, 수갑을 풀지않은 경우가 어떤의미에서 더 굉장하다)
다락방에서 마리에와 함께 천체망원경을 본다. 천체망원경은 긴의자를 조사해서 꺼내며, 암호는 지구본을 조사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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