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 : 5차만 해봄
소감은 매우 주관적입니다.
그래픽 :
나쁜편도, 좋은편도 아닙니다. 하지만 요새 게임에 비해 부족하다- 싶지만 요새 게임에 비해서지 나쁜편은 아니에요.
사운드 :
밋밋함. 걍 그냥그래요. 평상시 생활의 소리처럼 만듬. 근데 게임에서도 평소생활을 하고싶어하는 사람이 몇이나 되나요.
게임플레이(사냥,채집,제작,그외) :
사냥같은 경우에는 대세되는 직업이 있습니다. 그건 공홈보면 이미 나와있는 현실이고..
저는 애도의 악사기 때문에 힐,버프 개념이지만... 케릭터 결론 = 어정쩡함
사냥 느려도 좋으니까 자신만의 직업을 가지고 싶다- 하시는 분은 좋아하실듯..
직업 바꾸는건 자유로운 편이라 이것저것 해봐도 됩니다.
(하는 말로는 후에 120가지 직업 각자별로 특성을 준다는데 과연...지금 상태로 가능할지..)
채집은 음, 맘에 들다가 안들다가 그냥 그렇습니다. 아직 제가 채집 (채집도 종류가 많은데 그중에서 채집,벌목,채광 위주) 100을 좀 넘는 단계라 아직 크게 느끼는 바는 없지만 나무가 제법 부족하다는 사실.. 나무를 심으면 누가 훔쳐가요 ㅠㅠ 신고할꺼야
제작쪽에는 할말이 좀 많은데
채집과 제작은 정말 재밌습니다. 채집,제작으로 인한 경험치도 무시 못하는 편이구요.
숙련도 오르는것과 제작 아이템 만들었을때의 뿌듯함은 진짜 이 게임에서 甲입니다. 다만 여기서 과몰입을 방지하자는(컨텐츠 소모 속도를 늦추자는) 의미에서 넣은 노동력이라는게 아주 거슬립니다. 쓸수록 최대치가 오른다고는 하는데.
이걸 다써버리면 10분에 1씩차는데 이 속도가 채집,제작의 재미를 상당히 줄입니다. 10분에 1씩은 좀 그렇고 2~3분은 어떨런지..
채집 제작쪽은 정말 재밌는 편입니다. 지금 배랑 집 만들고있는데 와 스위트홈 대박
그외부분은 탈것. 탈것이죠. 탈것이 제법 있는편인데 다른거 다 제쳐두고 배는 정말 세밀하게 만들었습니다.
기획자가 배(船)성애자가 아닌가 싶을정도로 (어느정도냐면 무역선 기준으로 앞돛을 접었다 폈다 할수있고 뒷돛도 가능, 뒷돛 위에 전망대 올라가서 망원경으로 보면 시야 증가, 앞에 이상한 물체나 해적 보이면 3가지 방식의 타종가능,
배 곳곳에 등불 켜고 끄는거 가능, 등짐을 메고있으면 이동속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등짐을 따로 보관하는 상자 적재 가능 등등)
배에 정말 성심을 썼다는게 느껴집니다. 신기루섬가서 배만타도 재밌뜸
아, 참고로 맵 가독성 최악임 정말 정떨어질 정도로
그냥 인터페이스 자체가 별로임 기획자가 조만간 뒤엎었으면 좋겟음
서비스 :
제가 클베는 잘 안해서 모르겠는데, 서버가 정말 시망입니다. 제법 원활한 3서버인데도 불구하고 2~3시간 간격으로 한번씩 터집니다. (오늘은 총 3번 터짐) 저야 반백수니까 그렇다쳐도 다른분들은 용서할수있을지 모르겠네요.
저만 하는 게임 아니니까요.
결론 :
1. 아직 전체적으로 재밌긴한데 사냥보단 채집,제작쪽에 치중하시다보면 더 재밌음.
(사냥은 인기직업으로 하세요.)
2. 답답하다는분들 많은데 그냥 조금 딸리는 와우 한다는 느낌으로 하시면 조금 나을듯.(아 물론 저는 와우를 안해봤습니다.)
3. 와우 안해보신분들은 좀 많이 딸리는 스카이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됨. 전 나쁘지않게 하고있습니다.
4. 채팅창보면 불만이 폭발인데. 이게 오베도 아니고 상용화도 아니고 클베인데.
리뷰를 써서 제출을 하던가(물론 피드백은 매우 안좋은편) 소수의 몇명이 클부심이 좀 심함
물론 뭔가 그림은 크게 그렸는데 아직 안한 부분& 해놓고 신경쓰지 않는 부분이 많은편입니다.
하지만 괜찮은 게임이란거.(실드 치려고 글쓴거 같네요;)
귀찮은분들을 위한 진심을 담은 3줄요약
이것저것 여러가지 섞었는데
맛이 제법 괜찮아, 그런데
아직 돈주고 사먹긴 좀 그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