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이 글은 지극히 개인적인 해석이 난무하는 글 입니다.
프로메테우스 영화와 관련해서 호불호가 많이 갈리며 말도 많은데 가장 논란이 많은 것이 엔지니어에 관한 것이더군요.
그래서 제가 해석한 엔지니어에 대한 의견을 몇자 끄적여 볼까 합니다.
1. 엔지니어는 인류를 왜 만들었나
지구에 생명의 탄생은 첫장면의 엔지니어가 혼자 바란 것일 겁니다.
엔지니어들은 검은 유기물이 다른 생명체와 융화하여 새로운 생명체를 만들어내는 것을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
또 그 새로운 생명체는 검은 유기물과 융합한 생명체의 형태를 일정정도 따르는 것 같습니다.
즉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유에서 새로운 유를 창조하는 것이지요.
지네같은 벌레+ 유기물= 장어(?)
인간+ 검은 유기물= ??(이름이 기억 안나지만 중간에 우주선을 습격한 대원. 외형은 인간이지만 힘이나 운동신경은 이미 인간이 아니죠)
단지 여자 주인공이 임신했던 거대한 페이스허거는 이것으론 설명이 안되네요 (비밀은 폭풍ㅅㅅ일지도.)
엔지니어들은 이 유기물을 관리하니 물론 이런 유기물의 특성을 알고 있엇을 테고 처음의 엔지니어 역시 마찬가지겠죠.
지구에 생명을 만드는 것을 다른 엔지니어는 반대했고 한명의 엔지니어만 그것을 바랬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다른 엔지니어들은 그럼 니 마음대로 해라란 식으로 그 엔지니어와 생명을 만들수 있는 검은 유기물을 남기고 떠났는데 검은 유기물이 생명을 만들려면 베이스가 되는 생물이 없었기에 엔지니어는 스스로를 희생해서 지구에 생명을 만든 것 같습니다.
2. 엔지니어들은 왜 인류를 말살하려 하는가
프로메테우스 신화에서 프로메테우스는 인간들에게 불을 가져다 준 죄로 인해 영원한 형벌을 받게 됩니다.
첫장면 엔지니어= 프로메테우스 다른 엔지니어= 올림푸스 신들, 인류의 DNA=불
엔지니어는 자신을 희생해서 지구에 생명을 뿌렸는데 이는 자신을 본 딴 모습이었습니다. 이것을 알게된 엔지니어들은 자신들이 창조한 미개한 생명이 자신들과 같은 모습을 한것을 참을 수 없었겠죠. 이것은 영화에서 할러웨이가 다른 사람들같이 우주복을 착용하는 데이빗을 비꼬는 장면을 생각하면 조금 이해가 됩니다. 하찮은 미물이 자신들을 따라한다 생각했겠죠. 애초에 바라지도 않던 생명이 알고보니 자신들을 베이스로 만들어진 형태마저 같은 모습이란 것이 엔지니어들에겐 참을수 없었기에 (신성모독같은거겠죠) 인간을 말살하려 한것으로 생각됩니다.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