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정보
타이틀: ストリ ートファイタ ーⅡダッシュタ ーボ / Street Fighter II Turbo - Hyper Fighting
개발사: Capcom
발매일: JP 1993년 7월 10일 / NA 1993년 8월
장르 : 대전 격투
유명한 게임이니 군소리 않고 스트리트 파이터 2의 서브 시리즈에 대해서나 설명해보겠다. 스파2 최초의 게임인 '스트리트 파이터 2 - The World Warrior' 의 메가히트로 신이 난 캡콤은 조금씩 업그레이드 시킨 버전을 5개나 더 내서 플레이어의 돈을 울궈먹는다.
두 번째 버전은 Dash(일판) 혹은 Champion Edition(인터내셔널판) 으로 앞의 월드 워리어에서 선택할 수 없었던 보스들(사가트, 베가, 발로그, 바이슨)을 선택가능 하도록 만들었다.
두 번째 시리즈 출시 직후 당시 많은 게임센터에서 기판의 불법 업글이나 개조가 성행했었는데, 이는 플레이어들의 요구에 맞춰 느려터진 캐릭터들의 움직임을 좀 더 빠르게 하고 다른 기술들을 추가시키기 위해서였다. 이를 안 캡콤은 새로운 코스튬 칼라 추가와 스피드를 업글시킨 후 망가진 밸런스를 재조정한 스파2 대쉬 터보(일판) 혹은 Hyper Fighting(인터내셔널판)을 8개월 만에 다시 내놓았다. (홍일점 춘리의 장풍이 여기서 가능해졌다...)
그렇게 이 세 번째 시리즈를 낸지 10개월 후 캡콤은 4명의 새로운 캐릭터와 몇 가지 새로운 승리포즈, 기술, 8가지 칼라스킨을 추가하여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를 내놓았다. 기판이 CPS2로 바뀌었으며 사운드는 새롭게 만들어졌고 콤보표시가 뜨게 만드는 등의 자잘한 진보가 있었다.
캡콤은 여기서 만족하지 않고 4번째 시리즈를 낸지 불과 5개월만에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 터보 (일판 슈퍼 스파2X-Grand Master Challenge)를 내놓았다. 기술의 수를 늘이고 필살기를 추가시켰으며 공중 콤보도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그리고 그 유명한 고우키가 처음 등장한 시리즈 이기도 하다.
이후 사골 맛이 질렸는지 잠시 소식이 뜸해졌다. 물론 그 사이에 알파 시리즈, EX, 스파3 등등으로 스파사업 확장시키기에 여념이 없었지만 수년 후 다시 사골 맛이 그리워졌는지 앞의 5개 버전을 몽땅 합친 하이퍼 스트리트 파이터 2 를 내놓았다. 스파 15주년으로 발매된 이 게임은 스파2 모든 버전의 조금씩 다른 캐릭터들을 골라 서로 대전가능하게 만들었다.
06년에는 스파2 하이퍼 파이팅 버전을 새로운 그래픽으로 다듬어 온라인 기능을 추가시킨 후 XBLA용으로 출시하기도 했다.
>소장정보
북미판 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