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정보
타이틀: フィロソマ / Philosoma
개발사: G Artist
발매일: JP 1995년 7월 28일 / NA 1996년 2월 26일
장르: 2D / 3D 슈팅
소장정보: 북미판
>간단소감
플스 초기에 나온 슈팅게임이자 필자가 플스에서 제일 처음해본 슈팅게임이다. 발매되자마자 샀었는데, 하루만에 엔딩보고 몇일 후 다른 게임으로 바꿨었다. 이후 모 게임잡지왈 ‘이 겜 멀티 엔딩임. 바로 팔지말고 하드에서 한번 깨보셈. 충격과 공포의 엔딩이 기다리고 있음.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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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부터 14년이나 지난 지금, 갑자기 떠올라 영문판을 구해보았다.
CG동영상 보는 재미가 쏠쏠하고 실사같은 분위기와 심오한 스토리로 인해 SF영화보는 듯한 느낌이 든다. 시시각각 변하는 다양한 시점에서의 레일슈팅이 신선하다. 플레이화면에서 동영상으로 스무드한 전환으로 인해 플레이가 매우 시네마틱하다. 지금까지 플레이해본 레일 슈팅중 스토리텔링에 가장 치중한 게임. 작자가 게임을 만들려했는지 영화를 만들고 싶었는지 분간하기 어렵다.
오토파이어 기능, 다중 쉴드, 3개 이상의 기체, 심심하면 기체 보너스, 폭탄과 쉴드템이 빈번하게 등장, 컨티뉴 3번, 적포탄 밀도 낮음. 난이도로 따지면 히말라야 산맥같은 슈팅계에서 보기드문 이단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