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삼덱에 이어 간만에 프야매 관련 분석글을 올리는 군요.
초기픽 변경 이후 단일덱이 급물살을 받으며 우후죽순격으로 생겨나게 되었고
현재 위너스나 클래식리그만 봐도 대세는 이미 듀얼덱에서 단일덱으로 기운 상태인 듯 합니다.
여러구단의 여러년도의 단일덱 중에서 충분히 상위리그를 재패할 정도로 강력하거나
어느정도 통할정도로 효율이 좋은 단일덱들을 하나하나 분석해 볼까 합니다.
해당년도 단일덱을 모으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좀 되고 단일덱들을 상대하시는 팀에게도
아 이덱은 이런 선수들로 구성이 되어 있구나 하는 참고자료 정도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중 첫번째로 선택한건 역시 개인적으로도 부부캐에서 모으고 있기도 한
07엘지덱입니다. 저코스트 고효율로 가장 유명하기에 국민 단일덱이라고 불리기도 하지요.
선수들의 스탯은 유학이 가능할 경우 가장 최상위 유학지를 기준으로 했고 재계약은 당연히6회
그리고 스킬작은 그선수의 특성에 따라 A급2개 B급2개를 기준으로 만들어진 스탯입니다.
아 이 선수는 단일덱을 받고 잘 키우면 이정도까지 성장하는구나 하고 참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BMP파일을 JPG파일로 변환하다보니 뻘건 글씨의 경우 좀 알아보기 힘들게 번지게 되더군요. 양해부탁드립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시작해보겠습니다.
07 엘지덱의 가장 큰 장점은 9성 박용택과 8성 박명환 두 선수를 제외하면 1단계만 죽어라 까면 언젠가는 모을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 부부캐의 경우도 실제로 초기픽에서 주요선수 3명을 들고 시작했고 죽어라 1단계만 깠었던게 사실입니다. 그러니 어느정도 모이더군요;0; 물론 지금은 1-2코 신고선수들이 잔뜩 업뎃이 되어서 예전만큼 효율을 보기 힘들어진게 사실이지만 여전히 1단계 혹은 2단계 서군 올스타 위주로 카드를 뽑다 보면 모을수 있는 덱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고코 선수가 적지만 워낙 저코 진리 선수들이 주축으로 이루어진 덱이라 상위리그에서도 충분히 통하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포지션 별로 주요 선수를 살펴보겠습니다.
-포수-
뭐 07엘지덱의 최중요 선수이기도 한 7성잉금님이 당연히 주전포수이겠지요.
사실 대부분의 단일덱이 그렇지만 제대로된 포수가 확보가 안되면 돌려볼 수도 없지요...
잉금님은 선구가 64로 그다지 좋지 않지만 포수리드도 77로 안정적이고
교장정 모두 높기에 타격의 핵심이기도 합니다.
잉금님이 없을때 그나마 쓸만한 포수로는 최승환 선수가 있습니다.
선구65/리드61로 그다지 좋은 히든은 아니지만
잉금님이 강림하실때 까지 버티기 혹은 백업포수로 활용할만한 선수입니다.
포수중 이성열 선수는 포수로 쓰기보단 마땅한 지타감이 없을때 키워서 써볼만한 선수입니다.
대타로 활용도 가능하고요. 다만 선구가 39로 최악이라 어디까지 뗌빵 혹은 벤치대타요원 정도입니다.
-내야수-
1루는 뭐 동수옹 고정이지요. 역시 07덱의 핵심 선수입니다. 1루는 마땅한 대체 자원도 없기에
초기픽으로 추천하는 선수기도 합니다. 선구도 74로 괜찮고
유학도 가능해서 교장 100은 가볍게 넘기는 타격의 핵이지요.
2루 주전은 이종열 선수입니다. 선구도 76으로 높고 역시 유학도 가능해서 타격 수비 나무랄데 없지요.
07덱은 3루가 조금 약점이긴 한데 그래도 김상사는 수비S도 가능한데다 교장 85/90정도는 가능하군요. 다만 선구가 48로 매우 안습입니다.
유격수 주전은 권용관 선수겠지요. 교장주수정 골고루 무난한 능력치입니다. 선구는 비록 51로 나쁘긴 하지만 어차피 하위타선에 유격수 인지라 큰 지장은 안되는 수준이네요.
07덱 내야 핵심 선수는 어쩌면 박경수 선수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유학도 가능한데다 선구도 67로 나쁘지 않고 유격 2루 3루 무난히 볼 수 있는 능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에 교장주다 나쁘지 않기에 졸렬택이 없다면 정의윤대신 지타로 활용도 가능하지요.
컨디션에 따라 내야 아무데나 넣어줄 수도 있고 벤치멤버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외야수-
제아무리 코레기로 유명한 07잉여택일지라도 단일버프를 받으면 무섭게 변하지요.
하지만 9코치고 선구도 60밖에 안되어서 코레기는 코레기네요... 그래도 외야 주전임은 분명합니다만 사실 07엘지덱에서 졸렬택따위 그리 크게 필요하진 않습니다.
발데스는 선구도 77로 뛰어나고 수비도 단일버프를 받으면 S가 수월한데다 교장정 모두 높기에 공격의 핵이기도 한 선수입니다.
홈런왕 깝대는 유학도 가능해서 장타를 신경써서 키워주면 20/20도 무난하게 해줄 공수주의 핵인 선수입니다. 역시 유학도 가능한 6코이기에 초기픽으로 고려해볼만한 선수중 하나이지요.
선구도 73으로 높은 편이네요.
풀덱이라면 지타후보 1순위 정의윤 선수입니다. 졸렬택이 없거나 외야수가 부족할 경우라면 단일버프를 받으면 수비도 그럭저럭인 수준이기에 외야수로도 충분히 활용가능하기도 하고요. 선구는 66으로 보통 수준이군요.
외야수가 부족할 경우 외야 주전으로도 활용해봄직한 3코 선수이지요. 역시 레어의 장점은 따로 키워줄 필요없이 즉전력이 되어 준다는 점이겠지요. 3코라 선구는 54로 좋지 않지만 너무 많은걸 바래서는 안되겠지요...
김용우 선수는 대타로 키워봄직합니다. 선구도 65로 쓸만하네요.
외야 대수비 요원으로는 손인호 선수가 있겠군요. 선구도 66으로 쓸만하고 수비S맞추려면 수비에 많은 투자를 해줘야 하지만 기본 어깨가 80으로 매우 높고 송구등도 좋기에 대수비 요원으로 양성하기에 이만한 선수는 또 없지요.
그외 정말 외야수 부족할때 써봄직한 오태근 선수도 있군요. 선구는 54
-선발-
썩은 배추도 단일버프를 받으면... 역시 강해지네요. 다양한 구종을 가지고 있고 구종 자체도 나쁘지 않기에 07덱의 에이스가 박명환인건 확실하지만 사실 다른 선발 요원이 전부 있다면 그다지 급한 선수는 아니지요.
오오 봉미미! 단일덱 봉미미는 서체와 투심이 더블S가 나오기에 강합니다. 거기에 좌완이고 제구도 높고 5코지만 나무랄데가 없네요. 5코지만 초기픽 최우선 고려대상 선수겠지요.
옥춘씨는 커브종자인게 좀 걸리지만 투심과 포크를 가지고 있는데다 단일버프를 받으면 6코 옥춘이도 강해집니다.
07덱의 숨겨진 에이스는 재복신이겠지요. 중계지만 재복신은 선발로 써야만 합니다! 구종도 참 좋고 스탯도 이상적이고 체력도 높지요... 초기픽으로도 선택할만한 선수입니다.
마지막 5선발 감으로는 역시 최원호 선수겠지요. 유학이 가능해서 스탯상으로는 딱히 문제가 없긴 하지만 커브종자인게 좀 걸리네요. 그나마 다양한 구종을 보유하고 있는게 장점입니다.
썩은배추가 없다면 울며겨자먹기로 선발로 써야하는 앨승호 선수입니다. 4코라 스탯은 딸리긴 하지만 좌완에 구종이 좋은게 장점이네요.
발데스 혹은 옥춘씨가 없다면 빈 선발자리에 고려해 볼 만한 하리옹입니다. 스탯은 조금 불안하긴 해도 구종 자체는 좋기에 그럭저럭 버텨줍니다.
-중계-
1중계 선수로 적임인건 밍키겠지요. 단일 버프를 받은 밍키는 참 무섭습니다.
2중계로는 SSC가 적임이겠지요. 스탯과 구종 모두 무난합니다.
그외 중계 후보로는
스탯은 그럭저럭이지만 슬커체의 신윤호 선수와
3코지만 유학다녀오면 쓸만해지는 석진옹
1코지만 유용하게 쓸만한 장진용선수(프로그램에 반영이 안되었는데 변화구는 bcccc입니다.)
구종이 무난한 경헌호 선수
좌완인 김재현 선수 정도가 있겠네요.
-셋마-
셋업자리는 단일덱 버프를 받고 유학을 다녀오면 든실함을 넘어 괴물이 되는 택옹이겠지요.
좌완에 구종도 다양하고 나쁘지 않아서 공포 그 자체군요...
마무리엔 역시 이남자! 불규민! 단일버프+유학은 3S+A의 괴물을 탄생시키는 군요.
이상 07엘지덱을 알아봤습니다. 사실 고코 듀얼덱으로 상대하다보면 마땅히 눈에 띄는 약점이 없기에 쓸만한 작카가 없어서 참 까다로운 덱이기도 하지요. 그나마 선발진이 조금 약점이긴 하네요.
사실 연재로 다른 단일덱들도 하나 하나 정리해 보려고 했으나 VPN문제로 프야매에 정이 떨어지면서 과연 다음편이 나오기나 할지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아 그리고 잘봤습니다 ㅎㅎ 이런거 참 좋아라 하는데 쓸 능력은 안되고 잘보고 갑니다 헤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