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을 업그레이드 하려고합니다.
현재 수중에 있는 돈이 얼마 되지 않아 CPU와 GPU 중 하나를 이번 달에 먼저 구입하고,
다음 달에 나머지 하나를 구입하려고 합니다.
지금 CPU와 GPU 사이를 갈등하고 있는데,
CPU의 경우 현재 인텔I3-2120, 이게 샌디인지 아이브릿지인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2세대를 쓰고 있구요.
I7하스웰(4세대)을 고려하고 있습니다만, 여기서 약간의 문제가 있는데 이는 메인보드 소켓 문제더군요.
현재 사용하는 메인보드의 소켓은 1155입니다. 하스웰은 1150이구요. 그러니 I7으로 바꾼다치면, 메인보드도 바꿔야 할 것 같습니다.
GPU는 라데온6700을 쓰고 있는데, 앞으로 출시될 게임을 돌리기에는 역량이 많이 부족할 것 같아 바꾸려고합니다.
구글링을 하고, GPU간의 성능을 비교한 표를 바탕으로, 수중에 있는 자금을 고려하여 선택한 결과
지포스 GTX 760와 라데온 R9 280X를 눈여겨 보고있습니다. 다만, GTX 760이 R9 280X에 비하여 약 150정도 낮고(성능표 기준), 가격은 5만원 가량 저렴합니다. 5만원을 더 주고 수치가 150정도 더 높은 R9 280X을 구입하는게 나을까요?
위의 150이라는 성능 수치가 체감을 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지 말입니다.ㅎㅎ;
서론에서도 이야기 하였지만, 현재 저는 CPU와 GPU를 동시에 업그레이드 할 여유가 없으므로 이 중 하나를 먼저 업그레이드 하려고 합니다.
업그레이드 한다면 어떤 것을 먼저 할까요?
PS. 요즘 스카이림을 하고 있습니다. 하이옵션 기준으로 플레이하는데 별로 끊기거나 불편함을 느끼는 것은 아니지만, 실내와 실외를 오갈때 로딩하는 간격의 시간이 좀 긴 것 같네요. 로딩은 GPU보다는 CPU 성능에 더 영향을 많이 받겠죠?
PS. 램은 4GB * 2개로 8GB 쓰고 있는데, 이정도면 어느정도 괜찮게 쓰고 있다 생각하는데, 앞으로 출시될 게임들을 볼 때 램을 더 늘려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