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베 폐쇄를 이야기하는 분들이 대단히 많은데요.
이 부분이 엄청난 결과를 불러 올 수 있다는 것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지금 부터의 이야기는 혹시나 있을 수 있는 사건의 시나리오를 간단히 쓴 것입니다.
일베를 강제 폐쇄 한다면 그에 따른 법적인 근거가 있어야 합니다.
그냥 마음에 안든다고 폐쇄는 못합니다. 그렇다면 뭔가 인터넷을 제한하는 법을 만들겠죠.
일정 수준 이상의 위법 행위가 발생한다면 사이트 폐쇄를 한다는 법이 제정 됩니다.
여기 까지 현재 인터넷 유저들이 해달라고 난리 입니다.
그냥 단순히 보면 나빠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폐쇄 이후 입니다.
일정 수준 이상의 위법행위라는 것이 말그대로 위법 행위가 있을 경우 제한을 한다는 것입니다.
현실적으로 어떤 인터넷 사이트든 위법행위 찾아내면 못찾을 사이트 없습니다.
사이트 자체가 위법행위를 하는 것이 아닌 그 이용자의 행위를 문제시 하는 것이기 때문에
걸리지 않을 사이트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어느 사이트이던 문제 유저는 존재하고 그 숫자와 노출의 문제이지 어디던 문제를 일으키는 유저는 존재 합니다.
이것이 사이트 폐쇄의 정당한 사유가 된다면 어떤 사이트이던 폐쇄가 가능해집니다.
일베의 폐쇄를 매우 당연한 것이라 생각하고 이야기하시는 분들은
이런 부분에 대해서 한번쯤 생각해보세요.
인터넷의 자유를 외치면서 정작 인터넷 통제를 요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일베가 강제폐쇄가 된다면 우리나라 인터넷은 중국보다도 더 심한 통제의 시대가 열리는 것입니다.
한쪽 면만 보면서 좋을꺼라 생각하는 것은 대단히 위험한 결과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그동안 많은 사람들이 원하던 것과 정반대의 결과를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원해서 해달라고 하고 있는 것입니다.
폐쇄까지는 가지 않아도 뭔가 제약을 할 수 있는 법안 정도라도 모든 인터넷 사이트는 몸을 사릴 수 밖에 없습니다.
개개인의 잘못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아닌
사이트 자체에 책임을 물리면 그 때부터는 글하나 편히 못쓰는 시대가 열립니다.
--- PS.
음모론 스타일로 생각하면 아주 살벌한 시나리오가 나옵니다.
애초에 이걸 생각하고 이런 식으로 이끌었다면 ...
물론 이걸 예상하고 유도 했다고 생각하긴 어렵습니다.
하지만 시작은 의도가 없었어도 지금 상황에서는 충분히 의도적으로 이끌 수 있는 상황입니다.
오히려 여론이 그렇게 해달라고 요구까지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