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려고 컴퓨터를 곧 끄려고 하는 상화에서
자살소동글을 보고 저도 상황을 지켜봤는데요.
일단 많은 분들이 죽지 말라고 하는 글을 보면서 그래도 사람들이 인정이 있구나라고 느꼈습니다.
욕을 하면서도 그래도 왜 죽으려고 하냐고 . 죽지 말라고 하는 댓글 많이 봤습니다.
일단 오유에서 일어난 일이지만 사이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루리웹도 이런 일이 얼어나지 않을 거라는 보장은 없는 부분이고
이런 자살소동은 실제 날 봐달라는 일종의 관심을 요구하는 행동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모이는 곳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꽤 있는 부분입니다.
많은 분들이 경찰과 소방서에 전화를 하신 것 같은데
정확한 신원을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전화를 해도 그쪽에서도 대응 할 수 있는 부분이 마땅치 않을 것입니다.
일단 이런 일의 경우 해당 유저의 신원이 밝혀져 있지 않은 경우에는
사이트 운영자가 아니고서는 신원을 알기가 어렵습니다.
최근 관련법의 개정으로 사이트 운영자도 IP 이외에는 아무런 정보를 알 수가 없습니다.
자살을 막기 위한 대용을 해야 하는데 실제 이용자의 신원 확인부터 어려운 상황입니다.
많은 유저들이 왜 빨리 처리 하지 못하냐고 하는 분들을 많이 봤는데요.
시간을 가지고 조사해서 밝히는 것과 새벽시간 시간을 다투면서 신원파악을 하는 것은 상황이 많이 다릅니다.
실제 포털들도 24시간 운영체제를 유지는 하고 있지만 새벽시간에는 대응이 많이 늦을 수 있고
포털이 아닌 중소 규모의 사이트의 경우 24시간 관리자가 상주하지 못할 수 도 있습니다.
제가 보기에 어제 오유도 그런 것 같고 루리웹도 365일 24시간 관리는 하질 못합니다.
이런 문제로 신고와 연락이 계속 늦어질 수 밖에 없는 현실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당연히 24시간 관리를 해야 하지 않느냐고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만 그정도 인력 관리가 저희 규모에서도 쉽지 않습니다.
인력이 곧 돈이기 때문에 사이트가 아무리 커도 운영비가 충분하지 않은 곳은 현실적으로 불가능 합니다.
인력과 사이트의 규모가 비례하진 않는다는 이야기 입니다.
루리웹에서 새벽과 같은 일이 있을 경우 저도 어떻게 해야할지 좀 막막한 상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사이트 자체가 다음과 루리웹 영역이 다소 구분이 있어서 저도 유저들의 정보를 모두 알지는 못합니다.
운영자인 저도 유저 신원파악 IP 조차도 몰라서 대응을 못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돌발적이고 긴급한 상황에 대해서 다음쪽에 문의를 해놓은 상황입니다.
이런 일이 없으면 좋은 일이지만 발생할 경우 혹시나 제가 확인을 하고도 처리를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어떤 식으로 다음 고객센터와 긴급연락이 가능할지 문의를 해놓은 상황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