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저녁에 애기 재우고 컴퓨터 켰더니 난리가 나있더군요.
그 뒤로 이야기를 해서 좀 바꾸기는 했습니다만 충분한 설명이 없었던 것 같아서 글을 쓰려고 합니다.
상식적으로 저희가 일모 사이트 애들 들어오라고 그런 짓을 할리가 있겠습니까...
저희도 그쪽 유저들 때문에 더 피곤하면 피곤했지 좋아 할리가 없는 곳인데요.
루리웹 특성상 일본과 밀접한 부분이 많고 그로 인해서 어쩔수 없이
일본이란 나라와 우익 또는 일빠란 이야기에서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저희가 손대기 어려운 부분 중 하나가 우익이나 일빠로 논란이 벌어질 경우 손을 쓰기가 어렵습니다.
게시판 유저들은 저 어글러를 제재 해달라고 하고
글 쓴 유저는 우익이나 일빠 관련으로 비판하는 건데 뭐가 문제냐고 합니다.
어느쪽을 선택해도 저희로서는 난감 한 부분일 수 밖에 없습니다.
유저분들은 보통 게시판만 보기 때문에 게시판 유저들의 흐름으로 가는 방향만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저희쪽으로는 그런 부분에 대한 항의나 비판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본 관련해서 항의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뭐라 대응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게시판 유저들을 위해서 막으면 결국 우익 옹호처럼 되어 버리기 때문 입니다.
그간 이런일은 수시로 있었고 저런 부분에 대해서 피로감을 이야기하는 유저도 많은 것이 현실 입니다.
물론 비판적인 시각에서 올리는 분들도 있겠지만 실상 이런 분들 보다는 사실
이런 논란이 싸움을 부추기고 논란을 이야기 하기 때문에 올리는 분들이 많은 것도 사실 입니다.
남 싫은 소리 하는 것을 재미로 여기는 분들이 많은 이상 끝나지 않는 이야기 입니다.
이번 페르소나 건 때문에 또 다시 우익 관련된 이야기가 극심하게 되었고
저희 입장에서 이걸 막기도 허용하기도 어려운 부분입니다.
우익 물티가 좀 제재 하라고 신고는 들어오는데 댓글 몇개만 지워도 왜 지우는데 ?
내 댓글 왜 지워요 ? 우익 옹호하나요 ? 일빠냐 ? 등등 항의 또한 계속 들어오는 상황입니다.
게시판 유저들은 그냥 막으면 되지 않냐고 하시지만
저희 입장에서 우익 이야기를 무조건 막아 버리는 건 루리웹은 우익을 옹호한다라는 기준을 못 밖는 이야기가 됩니다.
루리웹도 대한민국안의 사이트로서 우익을 옹호하는 사이트라는 입장을 보이긴 저희로서는 어려운 부분입니다.
어글러를 제재 하는 것이 뭐 어떠냐고 하시지만 누굴 어글러로 취급을 할 건가요.
누가 어글러고 누가 비판을 하는 건지 그 기준을 누가 댈 수 있을까요.
어차피 보는 사람마다 다 다른 기준 어떻게 해도 문제가 됩니다.
그리고 현실적으로 일본 애니나 게임이 한두 사람의 힘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보니
어떻게든 그 팀 , 그 회사 , 관련자 중 한두명 논란의 대상이 되는 부분이 없는 작품이 거의 없습니다.
우익을 금지 한다는건 자칫 다수의 게임과 애니등등 많은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금지 시켜야 하는 상황까지 갈 수가 있는 부분입니다.
처음 시작은 칸코레로 시작 했다고 해도 그게 통하면 그 다음 그 다음으로 무한하게 갈 수도 있는 상황이 됩니다.
과연 어디까지를 착한 우익. 어디까지를 나쁜 우익으로 구분해서 이야기 할 수가 있을까요.
하나라도 걸리는 게임이나 애니는 페르소나 하나 뿐이 아니라는 것은 많이들 알고 계실 겁니다.
악역으로 나오는 우익의 내용으로도 국내정발이 취소가 된 게임도 있는 상황입니다.
아주 유명한 게임과 애니 중 하나도 안걸리는 작품이 거의 없습니다.
단지 이슈화 되지 않았을 뿐이지 어떻게든 걸고 넘어지려고 하면 일본 문화 자체를 거의 배제 해야 합니다.
우익의 활동이던 아니면 일본인 기준에서 문제가 될 정도라고 생각을 안 했던 우리에게는 민감한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우익을 옹하려는 의도가 아닌 게임과 애니에 대한 것을 다루려는 취지를 우익이란 의미로 다 흔들 수 있는 상황이 됩니다.
뭐 이런 부분까지 생각하냐고 하시지만 저희 입장에서 하나가 통하면 그 다음으로 넘어가고 약한 부분을 공격하는 유저들은 그간 수 없이 봐 왔습니다.
일부 논란이나 싸움을 원하는 유저들 입장에서는 루리웹에서 이런 요소는 무한한 싸움터가 됩니다.
이런 이유로 어차피 막을 수 없는거 제한적인 공간에서만 허용하려고 했던 행동이 어제의 탭 문제 였습니다.
그렇다고 우익 게시판을 만들 수는 없으니 탭으로 라도 한정을 하는 것이 노출을 줄일 수 있는 수단이라고 생간한 것입니다.
탭 추가에 대한 의도는 저도 이해가 가지만 그 탭을 그렇게 이해해줄 유저가 얼마나 있느냐에 대해서 이야기를 추가적으로 했고
그래서 현재는 변경을 한 상태 입니다.
일부 유저분들이 논란을 증가시켜 광고비라도 더 벌려고 하는거 아니냐고 하시지만
우익과 같은 이런 정치적이거나 사상과 관련된 게시물은 광고쪽에서는 오히려 더 금지 대상입니다.
저희 입장에서는 아예 없는게 더 좋은 글 입니다.
관련된 내용이 있으면 일부 광고는 제외 처리까지 해야 할정도로 저희에겐 더 귀찮은 일 입니다.
그냥 다 싹 금지만 해도 되는 부분이라면 저희도 정말 그렇게 하고 싶습니다만 현실적으로 그럴 수도 없어서 나온 궁여지책인데
이번에도 아무런 이야기 없이 진행을 해서 엄청난 혼란을 가져온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도 뭐라 할 말이 없는 부분이라 변명도 못 하겠습니다.
다만 해당 부분에 대한 의도 자체를 우익을 옹호하려고 하거나 일모 사이트를 끌어들이려는 의도 같은 것은 전혀 없습니다.
이런 글을 쓰는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싶습니다만 그래도 봐주시는 분들이라도 좀 알아 주셨으면 해서 올립니다.
소통 문제의 책임은 저도 피해갈 수 없는 부분이라 뭐라 이야기 드리기 죄송합니다.
결과적으로는 이게 '우익' 게시판 만든거 맞습니다...
트롤 유저들에게 안심하고 논란성 이야기를 하도록 허용된 ㅇㅂ 게시판 만들었다고 보여진거고,
선량한 유저들에게도 그렇게 보임과 동시에,
사실 문제가 있는게 아닌데도 논란 있는 언행으로 낙인찍는 결과가 되기도 하겠지요.
'우익' 이라는 말 자체를 더 나쁜 개념으로 인식시키는 문제도 있습니다.
우익이라는 단어가 정치 논란이 있으면 일반적으로 쓰일 수 있는 단어인데
그걸 트롤링, 배타적인 차별, 반사회적 폭력성과 같은 레벨로 만들어 버린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