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반지하나 옥상층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반지하는 채광이 좋지 못하고 환풍이 잘 안되서 곰팡이가 서식하기 쉽고, 옥상층은 겨울에 춥고, 여름엔 엄청 더울 확률이 높습니다.
수도있으면 물잘나오는지, 따뜻한물도 잘나오는지, 화장실 변기는 잘 내려가는지 수압관련된것도 체크하시면 좋습니다. 화장실과 싱크대 모두 잘 확인해보세요.
베란다가 없는것보다 있는게 좋습니다. 없어도 상관은 없지만 베란다가 있으면, 외풍이 좀 차단되기도 하고 옷 빨래후 건조하기에 유리합니다.
결로가 있는지, 곰팡이가 있는지 보셔야되는데 지금 시기엔 결로가 잘 발생하지 않지만 겨울에는 결로가 있으면 곰팡이도 거의 100% 따라옵니다.
원룸으로 가신다기에 원룸 구조를 보면, 통짜형 원룸(거실,생활공간,주방이 합쳐진)보다는 분리형 원룸(침실과 주방정도는 분리가 되는)이 있으면 분리형으로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계약전에 등기부등본을 부동산에서 확인해볼텐데, 융자가 얼마나 있는지도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되도록이면 융자없는 집에 들어가시는걸 추천드리고 싶네요.
1. 등기부등본은 꼭 보셔야 합니다.
- 보증금 체납이력이 있는지 (세입자가 방 뺐는데 보증금을 지급하지 않았을 경우 등기부등본에 관련 내용이 기재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 근저당이 얼마나 잡혀있는지 (지나치게 높은 금액일 경우 경매 등으로 인해 건물이 팔릴 시 법정 공방으로 다퉈야할 소지가 있습니다)
2. 최우선변제금액 확인
- 지역마다 최우선변제 상한이 다릅니다. 보증금 얼마짜리 원룸을 구하실지 모르겠으나 확인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3. 방
- 곰팡이 흔적 있는지 (결로 현상)
- 변기 물 내려보시고 수압체크, 세면대 물 가득 틀고 내려가는 속도 체크
당장 생각나는 건 이정도네요.
꼼꼼하게 챙기시겠다면 네이버에서 한 번 검색해보시고 블로그 글 참고 하시는 게 도움이 될 거에요.
그리고 방 자체만 보면..
1. 빛이 잘 들어 오는가..
2. 창문을 열었을때 소음은 심한가..
3. 환기는 잘 돼는가..
4. 방 습도가 높거나 벽에 곰팡이가 피어있는가.. (외부와 연결된 벽지를 한번 만져봐서 눅눅한지 건조한지를 보면 됩니다..)
5. 화장실 수압..
6. 화장실 하수구 냄새..
7. 주변 생활 편의시설(마트등등과 공원 등등 여부)
8. 교통 편의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