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모니
접속 : 4741   Lv. 57

Category

Profile

Counter

  • 오늘 : 7 명
  • 전체 : 115142 명
  • Mypi Ver. 0.3.1 β
[블랙박스] 인간 고라니 .youtube (0) 2015/07/22 PM 07:30



1. 고라니가 무엇인가?



몸길이 약 77.5∼100㎝, 어깨높이 약 50㎝, 꼬리길이 6∼7.5㎝, 몸무게 9∼11㎏이다. 보노루·복작노루라고도 한다. 암수가 모두 뿔이 없다. 위턱의 송곳니가 엄니 모양으로 발달하였는데, 수컷의 송곳니는 약 6㎝ 정도로 입 밖으로 나와 있으며, 번식기에 수컷끼리 싸울 때 쓰인다. 눈밑에 냄새를 분비하는 작은 샘이 있다.

털은 거칠고 굵다. 몸의 등쪽은 노란빛을 띤 갈색, 배쪽은 연한 노란색, 앞다리는 붉은색을 띤다. 얼굴 윗부분은 회색과 붉은빛을 띤 갈색, 턱과 목 윗부분은 흰빛을 띤 갈색이다. 유두가 4개 있는 것으로 고대형 노루임을 알 수 있다.

갈대밭이나 관목이 우거진 곳에 서식하며, 갈대나 거친 풀, 사탕무 등을 먹는다. 헤엄치며 물풀을 먹기도 한다. 보통 2∼4마리씩 지내지만 드물게 무리를 이루어 지내기도 한다. 번식기는 11∼1월이고, 임신기간은 170∼210일이며, 5∼6월에 한배에 1∼3마리를 낳는다. 한국의 금강산·오대산·설악산·태백산 등을 포함하는 태백산맥과 소백산맥, 중국의 양쯔강 유역, 지앙수성(江蘇省) 등지에 분포한다.

두 종류의 아종이 있다. 두 아종은 각각 중국과 한국에 서식하며 중국에 서식하는 아종은 중국고라니(Hydropotes inermis inermis), 한국에 서식하는 아종은 한국고라니(Hydropotes inermis argyropus)라 부르기도 한다. 국제자연보존연맹(IUCN) 적색 목록에서는 '취약'으로 지정해 두었으나, 한국에서는 멸종위기 야생생물로 지정되어 있지 않다.
[네이버 지식백과] 고라니 [Water deer] (두산백과)



2. 고라니가 로드킬을 많이 당하는 이유는?


고라니가 로드킬을 당하는 이유는 달려오는 차량의 불빛에 순간적으로 시력을 잃어 멍하니 서 있기 때문에 피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신고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