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만든 라즈베리파이 게임 머신
라즈베리파이란?
- 이름 정도는 들어봤을 제품. 개발도상국에 PC 보급을 위해 영국에서 제작된 초소형 초저가 PC 보드
OS는 리눅스를 사용하고 전세계적으로 다용도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에뮬레이터를 구동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100% 기성품을 사용한 휴대용..이라고 하기엔 뭐한데;
크게 어려운 제작은 아닌데 역시 LCD 케이스를 구하는게 (만드는게) 가장 큰 문제입니다.
원래는 LCD 케이스를 만드려고 했으나 비용절감/시간절감을 위해 플라스틱 케이스를 이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라즈베리파이3 를 이용했기 때문에 두께는 상당합니다.
두께를 줄일려면 파이제로로 대체하면 되겠지만 최근 어트랙트 모드로만 구동하기 때문에 파이제로의 성능으로는 어트랙트 모드 구동이 버겁습니다.
▲ 출시한지는 오래된 스마트폰/태블릿용 블루투스 게임패드. 아이페가 PG-9023 (신모델도 있음)
이녀석을 사용해 만들어보기로 생각했습니다. (......왜?)
▲ 라즈베리파이용 5인치 TFT LCD (터치스크린). 800x480 해상도 / HDMI / GPIO로 전원공급 가능 / 터치스크린 지원 (넌 필요없어)
▲ 무언가 제작 과정이 생략된듯한 기분이?
아이페가는 기본적으로 블루투스 패드인데 레트로파이/리콜박스에서 페어링/사용이 어려워 블루투스는 포기하고
기판에 GPIO쪽으로 연결을 했습니다.
그리고 리포배터리/충전회로/전원버튼 등을 추가해주었습니다.
▲ 동작 확인 완료
▲ 사이즈가 얼추 맞는 플라스틱 케이스를 구입.
▲ LCD 크기만큼 라인을 잡아주고 이번 제작에서 가장 힘을 써야하는 작업에 들어갑니다.
▲ 커터칼로 도려내기 완료.. ............. (아우)
▲ 충전포트/전원버튼 홀 작업도 완료
▲ 완성
▲ 라즈베리파이가 기본적으로 오디오 잡음이 매우 심하기 때문에 어줍잖게 스피커로 빼기 보다는 스테레오잭에 이어폰으로 듣는게 좋습니다.
(이놈의 전기신호 때문에 잡음이 아주 그냥)
잘쓰겠음 (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