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얼센스로 PS5 조이스틱 만들기
PS4 초기에 듀얼쇼크4로 조이스틱을 만들었으니
PS5 때도 듀얼센스로 조이스틱을.. 은 만든 목적이 아니고
현재 PS5 에서는 PS4 컨트롤러가 인식이 됩니다.
인식이 된다 = 사용할 수 있다.
PS4 게임 하위호환에서 PS4 컨트롤러로 게임도 당연히 가능합니다.
하지만 PS5 게임은?
PS5 전용 게임은 소니 정식인증이 된 PS4 컨트롤러가 일부 지원이 된다고 합니다만
게임 제작사에서 정확하게 어떤 기종이다. 라고 명시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예) 권바 드래곤, 호리 하야부사, 레이저 판테라
이런식으로 정확하게 명시를 해주면 좋겠지만 그러지 못합니다.
그래서 유저가 직접 컨트롤러를 연결해가며 확인을 해야하는 불편 중에 왕불편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호리 FPS 플러스 패드는 PS5 전용겜이에서 사용불가라고 나오고 권바 드래곤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명이 엄청 길어졌는데 결론은 PS5 에서 PS4/PS5 게임을 둘다 속편하게 하려면 듀얼센스로 하는게 정신건강에 좋다.
라는 간단한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호리에서 여름에 길티기어 스틱이 나오는데 사용설명서만 봤을때는 PS4/PS5 <-> PC 선택 스위치만 있어서 이게 또 PS5 용이라는건지 애매한..)
▲ 듀얼센스 기판을 사용해야하니 일단 아몰랑 분해를 합니다.
듀얼센스는 외부에 볼트로 고정마감을 한 것이 아니라서 외부 하우징 틈을 벌려서 잘 분해를 해주면 됩니다.
▲ 기판 구조는 얼핏보면 듀얼쇼크랑 유사합니다만 스틱에 사용할 부푼 외에는 다 제거를 해주고 납땜할 곳에 흑연을 벗겨줍니다.
▲ 그리고 촉수괴물. (어때요 참 쉽죠로 생략)
▲ 중국에서 구입한 조이스틱 케이스입니다. 선생님 전 벽람향로가 뭔지 모릅니다. 정말이라구요 믿어주세요.
▲ 듀얼쇼크4와 다른 부분은 트리거 쪽이 별도의 기판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별도의 기판으로 연결되어있어 듀얼쇼크4 처럼 트리거에 저항을 연결해줄 필요가 없어서 작업이 좀 더 편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