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mona Ekrixi
지난 번에 스승님이 알려준 후륜으로 코너링 방법에서
제가 잘못 이해한 게 있더군요.
Mk2로는 그런 줄 알았는데 오늘 데일리로 스트라토스 하다보니
눈에 띄는 특징이 있어 스승님께 실은 그게 이러저러한 뜻이었냐고 했더니 맞답니다.
기본적으로 엑셀을 뗐다가 가속할 때 차가 옆으로 밀리는 건 맞고 그걸 활용하는 것도 맞습니다.
그런데 강제 스핀을 만드는 게 아니라, 강제로 스핀을 막고 세가랠리처럼 차를 옆으로 달리게 만드는 거였습니다.
그러니까 간략 설명하자면 이런 의미:
1. (예제로 좌회전) 달리던 중에 커브가 시작되기 전에 미리 왼쪽으로 자동차 앞부분을 밀어넣음 (휙~)
2. 그 직후 엑셀에서 손이든 발이든 순간적으로 빠르게 뗐다가 다시 가속을 시작하면 차가 밀리기 시작함
3. 밀리는 방향은 원래 달리던 방향. 즉 우측(커브 바깥쪽)으로 밀림.
4. 앞부분을 왼쪽으로 들이밀어놓은 상태, 즉 차가 이미 왼쪽으로 꺾여 있는 상태에서 차를 우측으로 밀어내니
꺾인 상태 그대로 도로 중앙으로 밀려나게 됨. (안 밀어내고 그대로 두면 커브 안쪽에 코박고 사고나는 거..)
그런데 가속으로 밀어내는 거라 돌아나가는 속도도 좋고 당연히 직선 가속으로 돌입하기도 용이함.
말하자면 일종의 카운터를 급가속으로 대신하는 거.
모든 각도의 코너링(헤어핀과 어큐트 포함)에서 가능.
밀어넣는 각도는 커브 각도에 따라 조금씩 달리해야 하므로 코드라이버가 말하는 수치에 귀를 기울일 필요.
연습삼아 아무데서나 대충 코를 박고 파팍 가속을 뗐다가 가속해보면 스핀할 것 같던 차가 거짓말처럼 자세를 잡는 걸 보게 됩니다.
덕분에 이 코스 개인 기록 갱신했네요.
그것도 스트라토스로... XD (심지어 3분대!)
방법을 알았으니 이제 연습만 하면 되겠네요. 익숙해질 때까지 얼마나 걸릴 지는 미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