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건국부터가 잘못됐습니다. 농담이 아니라 진짜 첫단추죠. 타임머신이 한국에서 개발되면 진짜 광복직후로 가서 이승만이랑 김일성부터 죽여야됩니다. 그럼 지금쯤 한반도는 상상도못할 국가가 들어서 있을겁니다. 친일청산으로 대부분이 모가지 잘려 매달릴거고 6.25도 일어날 확률 희박하니 친일파가 반공외치면서 간판 바꿔달고 목숨 이어서 군사독재 이어갈 힘도 없겠죠. 물론 다카키 마사오도 친일숙청대상이니 모가지가 날아갑니다. 사실상 70년전에 몇몇 모가지만 더 날아갔어도 이 나라의 뿌리깊고 가장 심각한 문제가 대부분 다 없어집니다.
사실 큼직한 장비를 들여야할 시기를 번번히 놓쳐왔고 이제야 현대전에 걸맞는 장비들을 갖추기 시작한거지요. 공군과 해군의 경우 짧다면 짧은기간에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지만 긴 기다림이 있은 후에 얻은거거든요. 다만 군인들의 월급이나 복지, 장비발전이나 보급의 경우엔 욕먹어도 싼 부분입니다. 장교들 편의나 봐주자고 돈 쏟아붇는 부분이 많아서요. 필수불가결한 첨단장비말고 그런 부분이나 군납비리를 때려잡아 만들어야하는 예산임.
사실 군인들의 요구조건을 우리 스스로 밝히지 않는 이상 쟁취할 수 없는건데..
오래전부터 그냥 그러려니 하고 지내다보니 별다른 보답도 받지 못하고 이렇게 되버린 게 제일 큰 것 같습니다. 다들 당연하게 생각하니까요, 그저 국가를 위해 '봉사'하고 '헌신'하러 가는 것 뿐이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