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데 알파고랑 붙으면 어떤식으로 붙나요?
알파고 박은 로봇손 두개로 키마 사용하는건가요?
아님 프로그램을 직접 연동해서 하는건가요?
전자면 로봇손의 피지컬도 중요할듯
후자면 밸런스가 너무 알파고쪽으로 치우침
프로게이머들이 전략도 좋지만 컨트롤도
실력인데 그걸 물리적인 방법으로 컨트롤을 해야
비슷한 상황인데 프로그램 직접 연동이면
그런 피지컬적인부분은 의미가 없어지니..
아니면 apm을 제한해야할듯
단순히 마이크로 컨트롤만 따지면 반응속도가 빠른 AI가 근소한 차이로 승리할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진짜 문제는 AI가 어떻게 인간의 전략에 대처할수 있는가 하는 거죠. 바둑의 경우는 AI 가 바둑판 위의 정보를 입수해 패턴을 분석하고 예측하는게 가능했지만 스타크래프트 같은 전략 게임은 상대방에 대한 정보를 바둑판의 돌마냥 쉽게 입수할수 있는것도 아니며, 바둑같이 여러 패턴이 이미 쌓여 있어 선행 학습을 할수 있는것도 아닌데다가, 바둑과는 다른 면으로 여러가지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AI가 이에 대해 대처하려면 시간이 걸릴것 같네요
만약 알파고가 스타를 "저런식으로" 해서 이겨도 그건 구글에 아무 도움이 안됨
저건 말그대로 인공지능이라서 생각을 해서 이기는게 아니라 그냥 연산능력 그 자체로 이기는거라...우리가 계산기가 사람보다 계산을 빨리 한다고 그걸 보고 대단하다고 하지않듯이 저런 대결은 무미의하고 APM을 제한한다거나해서 어 저걸 저렇게해서 이길수도 있었네?와 알파고가 여기에 이정도 유닛을 보내면 무슨 이득을 보내는지를 판단하네?이런게 필요함
스타크래프트는 시야가 안보이는 곳이 존재할수밖에 없기때문에 성공만 한다면 절대 질수없는 전략도 존재합니다.
알파고가 다중 컨트롤이 불가능한 조건으로 한다면 충분히 전략으로 이길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상에 나오는 것들중 70%정도는 이미 워3나 스타1 스타2에서 피지컬 쩌는 선수들이 경기중에 비슷하게 보여준적있는 장면들이에요
경기가 비슷하게 흘러 가서 후반 물량전으로 가면 갈수록 마이크로 컨트롤이 불리해 지는건 어쩔수 없지만
초반에는 어차피 프로게이머들도 마이크로 컨트롤 쩔기때문에 컨트롤 차이는 크지 않다고 봐야되고
역시 순간순간 갑자기 나타나는 전략의 경우에수에 알파고가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문제지요
바둑과는 다르게 맵 전체를 보는게 불가능한 게임이기 때문에
예전 스타1 시절 강민 vs 이병민 페러렐라인즈 할루시네이션 더블리콜 같은 골때리는 전략은 처음 당하면 알파고라도 별수없음
대결이 성사된다면 알파고가 과연 시야에 보이지 않는 파악할수 없는 부분에대해서 어떻게 대응책을 세울수가 있느냐가 관건임
저건 알파고랑 붙는 메커니즘을 몰라서 나온거임
저거 보고 알파고랑 붙으면 못이긴다고 하면...
스타로 인간을 이기게 되면 인공지능의 완성이라 보면 되고
이는 다시 말해 실제 전쟁에도 투입이 가능하다는 얘기가 됩니다
그만큼 스타로 인간 이기기 힘들어요
그래서 구글이 아직 연구단계에 있는거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