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위군
접속 : 5926   Lv. 75

Category

Profile

Counter

  • 오늘 : 1859 명
  • 전체 : 1059548 명
  • Mypi Ver. 0.3.1 β
[기본] 한나라당에 대한 경상도민들의 믿음의 근거... (13) 2012/12/13 PM 02:29
좀 옛날얘기를 하려고 해서 새누리당이라고 안하고 한누리당이라고 했습니다.
저는 84년생으로 경제부흥 이후에 태어난 사람입니다.
대학교 수업중에 대구의 과거와 현재에 대해 조사하고 미래에 대한 생각을 발표하는 조과제가 있었는데 이때 조사를 하면서 했던 생각을 적어보고 그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일제 강점기와 한국전쟁을 거쳐서 태어난 대한민국은 경제적으로 아주 불안한 나라였습니다. 많은 외국인들이 '이 나라에는 희망이 없다.' 라고 생각할 정도였죠. 자원도 고급기술도 없는 한국이 일어서기 위해서는 원료 수입 -> 가공 -> 생산품 수출로 정리되는 무역밖에 없었습니다. 인천과 부산, 대구가 부흥한 것은 이런 이유였습니다. 주요 무역상대인 중국, 미국, 일본을 오가기 유리한 항구로서 인천과 부산이 흥했고 대구는 부산과 가까운 공업도시이자 경상도라는 거대한 무역지구의 본부이자 중계기지로서 기능했습니다. 석유 원료로 하는 섬유산업이 발달했고 전국에서 가장 많은 고속도로가 지나가는 도시라는 점이 이것을 뒷받침합니다.

그저 국가발전의 한 시대에 있어서 경상도에 유리했던 시대와 한나라당이 집권했던 시대가 일치했을 뿐이지 한나라당이 경상도에 특별한 애정을 가지고 발전을 시켜준건 아니라는 얘기입니다. 한나라당의 표밭이라 할 정도로 부동의 지지를 보냄에도 불구하고 대구가 살아나지 못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교통의 발달로 대구는 더이상 경상도의 산업 중심지로서 역할을 할 수가 없습니다. 또한 기존의 공업도시로서의 역할도 경제발전이 이루어지면서 기대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인건비에서 경쟁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대구가 살아나기 위해서는 이제 다른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대구는 새로운 도시가 되어야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박정희의 추억속에 살며 오로지 1번을 찍는 주위 어르신들을 보며 안타까움을 느끼며 매우매우 두서없는 글을 남겨봅니다.
뭐 어때요 내 마이피인데...
근데 진짜 글 못썼다....

한줄요약: 대구가 발전했던건 지리적 이점과 시대적 특성 때문인데 왜 박통이 해줬다고 생각할까.

신고

 

충전완료    친구신청

안타깝네요.

花無十日紅    친구신청

이번 4대강도 낙동강 개발땜에 경상도 쪽은 쌍수들고 환영하는 분위기였죠...
그당시에야 특별하게 관심을 가지고 밀어준게 아니라고 해도
현재는 그 지지층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경상도엔 떡고물을 뿌리고 다니는거죠...
한순간에 결정된게 아니라 새누리당은 몇십년간 지속적으로 경상도를 자기네 표심으로 잡기 위해 조련 해 왔다고 봐도 될듯

Ecarus    친구신청

대구 사람들도 대구가 죽은 도시라는거 알고 있죠
대구 젊은이들은 일자리 찾아서 옆 동네 구미 같은 곳으로 다 빠지는 형편
도시 전체가 죽어가고 있다는거 알면서도 다들 1번이라면 일단 뽑습니다
그러니까 더 이상한 동네라는 거임

정치적 이야기 빼고 얘기해 보면 다들 알고 있죠
대구는 이미 죽어가는 도시고
덕분에 젊은이들은 점점 더 빠져나가서 늙어가고 있는 도시라는걸

서울우유1리터    친구신청

대구는 죽은도시라는 표현보다는 소비도시라고 해야합니다.
생산이 없기에 더 대구를 잘 표현하는 거죠, 죽었기엔 소비가 죽지않았기 때문입니다.

바위군    친구신청

저때 제시했던 대안이 본격적으로 소비도시로서 개발시키는 거였는데 뭐 그냥 학생들의 탁상공론이었죠.
웃긴건 실제 시청에서 기획한 대구경제발전계획도 그정도 수준이었다는것.

파멸천사    친구신청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박근헤 모두 경상도 출신에다가 4대강이니 뭐니 떡밥도 하나씩 던져줬었고 언론통제도 그쪽은 장난 아닌 이유도 있습니다.

인터넷을 주로 사용하는 저를 비롯한 주변 지인들의 경우에는 한나라당쪽은 극히 싫어하지만 인터넷을 자주 하지않거나 정치에 무관심하거나 어르신쪽에서는 뭐 그냥 한나라당이죠(소위 말하는 우리가 남이가...정신이랄까요)

제가 꽤 유명한 대구 수성구 출신인데 고향 동네 가끔가보면 동네에 신문사도 조중동밖에 없었어요(지금은 더 심한 느낌) 언론 통제도 한몫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gunpowder06    친구신청

TK : 그냥 박정희 지연(地緣)으로 뽑아줌.
PK : 정통 야도였으나 김영삼 3당합당 이후 멘붕, 집단적 인지부조화로 한나라당 지지.

rule-des    친구신청

속이 터집니다.

돈이짱    친구신청

그런거 없음 그냥 숫자 1이 좋은거라 찍는거

chimbang    친구신청

빨갱이론을 언급하지 않으면 그들의 정서를 다 이해한다고 할 수 없습니다.

바위군    친구신청

음 그니까 이유 중에 하나가 아닐까 이런거죠.
제가 뭐 전문가도 아니고 헤헤

부레이스테이    친구신청

경제도 마찬가지죠....
당신들이 몸바쳐 이룬 성과인데 왜 전부 "박"이 해준거라 수동적으로 생각을 하는지 안타까울뿐...
단지 "박"은 그런 결과를 업고갔다는게 맞을텐데

밀크샌드    친구신청

보복에 대한 공포심리도 있다고 생각함

김대중 당선 당시 경상도 민심은 일부 골수 한나라 지지자들이 광주처럼 보복당할거란 망상에 사로잡혀있었음

우리가(경상도) 이만큼 불합리하게 상대(전라도)를 핍박하고 부당대우했는데 민주당이 잡으면 반대로 우리가 당하지 않겠냐는 심리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