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레드불의 컨설턴트 '헬무트 마르코' 박사가 페라리가 자신들의 무전을 도청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스페인GP에서 웨버와 알론소가 비슷하게 핏스탑을 가져갔던 것도 있었지만, 결정적으로 레드불이 드라이버에게 '가짜 명령'을 내렸을 때도 페라리가 반응했다는 점에서 의심스럽다는군요.
2. 알론소가 피렐리의 수퍼 하드 타이어에 불만을 표시했습니다. 그립은 적고, 마모는 심하고, 2초 정도 느리게 되는 컴파운드를 왜 선택했냐는 것이죠. 홈에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싶었을 알론소의 입장은 이해가 가지만... 타이어는 모두에게 적용되는 것이니 어쩔 수 없죠. =ㅅ=);
반면, 4스탑은 좀 많았던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있지만, 피렐리는 스페인GP에 대해 만족감을 표시했습니다.
3. FIA의 회장 '장 토드'가 2013년에 4기통 터보엔진과 조정된 V8 엔진을 함께 사용하자는 제안을 한 것에 대해서... 엔진 공급업체 코스워스가 2013년 엔진 공급을 중단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아무래도 그 시점에는 조정된 V8 엔진은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을테니 말이죠... 고객 유치가 안되면 떠날 수 밖에...
4. HRT의 수장 '콜린 콜스'가 배기가스 규제안을 모나코부터 즉시 적용하자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음... 하위권 팀에서는 이것을 조금이라도 선두권과의 격차를 줄일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는 것일까요? 그렇지만 규제안이 바로 적용된다고 해도 HRT가 드라마틱하게 선두권을 따라잡을 것 같지는 않은데 말이죠. =ㅅ=);;
5. 스페인GP에서 니코 로즈베르크는 내심 슈마허를 추월하고 싶었지만... 팀에서도 추월을 허용하지 않았고, 라디오와 DRS 결함으로 그럴 수 없었다는군요.
[중계에도 '니코 라디오?'라는 패널이 등장했었죠.]
6. FIA가 모나코의 터널에서 DRS를 쓰지 못하도록 결정했습니다. 아마도 DRS는 최종 코너와 첫 코너 사이의 직선에서만 사용하게 될 것 같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