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수염
접속 : 4701   Lv. 63

Category

Profile

Counter

  • 오늘 : 85 명
  • 전체 : 610304 명
  • Mypi Ver. 0.3.1 β
[2013 머신 런칭] Lotus E21 공개 (4) 2013/01/29 AM 09:28

- 로터스가 엔스톤에 위치한 베이스에서 E21를 공개하며, 2013년 머신 런칭의 첫 테이프 끊었습니다.

- 일단 2013년의 머신 규정은 작년과 비슷합니다만, '계단식 노즈'에 '미적 보완'을 위해 패널을 덮을 수 있다는 규정이 추가되었고, 메르세데스 스타일의 액티브 D-DRS은 금지, 플렉서블한 윙에 대한 검사 강화 같은 변경점들이 있습니다.


- E21의 외형은 지난해의 E20과 비슷하게 '계단식 노즈'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 로터스의 테크니컬 디렉터 '제임스 앨리슨'의 설명에 따르면, 계단식 노즈를 가리기 위한 패널을 장착할 경우 몇 그램의 무게라도 증가하기 때문에 일단은 선택하지 않았다는군요. 만약 패널이 다운포스 개선에 도움이 된다면 빠르게 수용할 생각은 있답니다.

[하지만 제임스 앨리슨은 다른 팀들도 패널을 장착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한다는군요.]

- 지난 몇 년간 유행하고 있는, 전륜 '푸시 로드' & 후륜 '풀 로드' 서스펜션이 보이고, 배기구는 '코안다 효과'를 이용한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바디 부분의 변경점은 일견 두드러지게 보이지 않지만, 제임스 앨리슨의 설명에 따르면 세세한 변경점이 몇 군데 존재한다는군요.

- 리어윙은 사진과 영상이 차이가 있습니다. 사진의 경우는 리어윙의 끝단이 작년 다른 팀에서 보였던 그릴 형태로 되어있지만, 영상에서는 클래식한 형태로 마무리 되어있군요. 아무래도 런칭 버전에서는 감춰지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이런 일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 지난 시즌 로터스는 챔피언십에서는 '키미 라이코넨'이 3위, '로망 그로장'이 8위를 기록했고, 컨스트럭터 타이틀에서도 4위를 기록하며, '블랙 & 골드' 컬러로 변신한 후 최고의 성적을 거뒀습니다.

- 그러나 E20이 2012 시즌 전 테스트나 시즌 초반 몇 경기에서 올라운드 머신의 모습을 보여줬던 순간들도 있었기 때문에 지난 시즌의 성적에는 살짝 아쉬움이 남아있죠.

- 그로장의 불안정한 상태도 팀의 경쟁에 영향을 남겼겠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재정적인 문제로 인한 업데이트의 한계와 D-DRS 개발의 지연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 로터스는 시즌 후반 '키미 라이코넨'에게 보너스를 지급할 여력도 없다는 이야기가 있었지만, 2013 시즌을 앞두고 코카콜라의 에너지 드링크 '번'을 스폰서로 잡았습니다. 또한 미국의 거대 제어기기업체 '허니웰'과도 타이틀 스폰서 계약을 추진중인데, 일단 성공을 한다면 지난해 보다는 재정적인 부담을 떨쳐버리고 머신 업데이트를 지속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립니다.

- 2013년 규정상 메르세데스 방식의 DRS 플랩과 연동되는 D-DRS는 금지가 되었지만, 로터스가 개발하던 패시브 방식의 D-DRS는 여전히 합법으로 남아있습니다. 작년에는 개발을 위해 자금만 엄청 투입하고, 서킷 별로 세팅 값을 찾기가 어려워서 포기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지만, 로터스에서는 아직까지 이 기술을 검토하고 있다는군요. 과연 이 시스템이 2013년에는 실전 데뷔를 할 수 있을까요?

* 렌더링 된 이미지에는 D-DRS를 암시하는 에어박스 양 옆으로 추가 인테이크가 설치된 형태도 있습니다.

- 개인적으로 키미와 로터스에 대해 가지고 있는 기대감은 작년 보다 커졌습니다. 부디 E21이 제대로 된 경쟁력과 팀의 지원 속에서 시즌을 보낼 수 있었으면 좋겠군요.

[개인적인 소망은 챔피언십 3위, 컨스트럭터 3위...'ㅂ');]


PS. 2012 GP2 챔피언인 '데이비드 발세치'가 로터스의 서드 드라이버가 되었습니다.

PS2. 키미의 레이스 엔지니어가 레드불로 이적했습니다. 레드불에서 '마크 웨버'의 파트너가 되었다는군요. '날 내비둬~'의 후유증일까요? 한편, 웨버짱의 레이스 엔지니어는 로터스로 이적해왔습니다. 로터스에서는 치프 레이스 엔지니어로 임명되었군요. 이번에는 이분이 'Yes, Yes, Yes'를 들을 차례일까요?

신고

 

DSCYTHE44    친구신청

사실 올해는 이제 계단식 노즈가 없어질 줄 알았는데...ㅠ.ㅠ
무게 문제라면 어쩔 수 없기도 하지만 설마 다른 팀들도 그대로일까요???
키미라고 하면 작년 브라질에서 뒷길 찾는 장면이 잊히지질 않아요..ㅎㅎㅎ

붉은수염    친구신청

DSCYTHE44// 규정상 미적 효과를 위한 패널이기 때문에 강제되는 것이 아니더군요. 아마 그냥 계단식 노즈로 나오는 팀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ㅂ');;;

사실 키미는 전에도 브라질 뒷길에 갔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는 열려있었는데 작년에는 닫혀있어서 돌아나올 수 밖에 없었죠. 올해는 미리 열려있는지 닫혀있는지 체크해둔다고 하더군요. 'ㅂ');

Hyo_Ni    친구신청

핡 저도 페북에서 마침 보고 오는 길입니다.

올시즌 로터스와 키미가 기대가 되는군요

붉은수염    친구신청

Hyo_Ni// 올해는 BIG 3와 한번 제대로 붙어봤으면 좋겠습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