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부터 경기에 나서는 차량은 100kg의 연료를 탑재하고, 연료의 유량은 100kg/h을 초과하지 못하도록 제한되어있습니다. 경기 이후 레드불 '다니엘 리키아도'의 차량이 이 유량 한계를 초과했다는 점이 발견되어 조사가 진행되었습니다.
- 레드불은 금요일 연습주행에서 유량 센서의 측정값과 팀의 측정값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고, 토요일에는 다른 센서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FIA의 기술대표는 레이스에서는 원래의 센서(금요일에 사용했던 것)에 편차를 차감해서 사용하도록 명령하도록 했으나, 유량 센서의 신뢰성에 의문을 품은 레드불은 FIA의 지시 없이 자신들의 연료 유량 모델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 이와 같이 FIA의 지도 없이 팀이 자의적으로 연료 유량 모델 사용을 판단하는 것은 FIA의 기술지침 TD/016-14에 반하는 행동에 해당됩니다.
- 결국 스튜어드들의 조사결과, 리키아도의 차량은 기술 규정 5.1.4항과 스포팅 레귤레이션 3.2 위반으로 실격되었습니다.
- 아무래도 연료 유량 센서의 신뢰성과 기술지침의 해석에 대한 문제로 벌어진 일 같은데, 모처럼 홈에서 기대이상의 레이스를 보여줬던 리키아도에게는 아픈 결과가 돌아오고 말았군요.
- FIA의 설명에 따르면 레드불에게 유량이 초과되는 부분에 대해서 수정할 기회를 줬는데도 레드불이 말을 안 들었다는데... 도대체 레드불이 왜 그런 선택을 했는지 이해가 안 가는군요.
- 뻔히 모니터링 되는 유량 센서를 가지고 레드불이 고의로 장난을 쳤을 것 같지는 않지만, 어찌되었건 FIA의 판단은 RB10이 규정을 초과하는 유량으로 레이스를 했다는 것인데... 테스트 기간에 보여줬던 모습과 개막전에서 보여준 모습 사이에 갭이 좀 있기 때문에, RB10의 실제 페이스는 여전히 의문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ㅂ');
- 경기 결과가 변경되면서 맥라렌은 33포인트나 획득하게 되었군요. 헐헐헐...
- 그리고 포스인디아 '세르히오 페레즈'의 1포인트 추가. 'ㅂ'
레드불팬인데 규정을어긴거면 처벌을 받는건 맞다고 하네요.. 리카르도가 무슨잘못이야 ㅜㅜ 미캐닉이 잘못이지..
아 원래 호주에서 F1오피셜을 햇엇어야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