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 지인분이 진짜 싸게 주시려고 하네요. 교육 할인 받아도 제일 기본형이 116만원부터 시작해요.
게임 제외하고 컨텐츠 소비용으로만 써도 정말 괜찮은 녀석이니 여유 되시면 맥 한번 입문해보시는것도 ㅎㅎ
300가까이 주고 산 인텔 맥북프로 쓰는데 m1 맥북 쓰시는 분들 후기 보면 진짜 구매욕 엄청 올라오긴 해요.
m1 맥미니 쓰고 있지만 의외로 단점이 좀 있어서..
m1이 월등하게 성능이 뛰어나다 이런것도 영상편집같은 몇몇에서만 그렇고 전체적으로는 빠른거 같은데 느리고 그럼..
인텔맥때와 큰차이 못느끼겠음. 대부분 앱이 앱창이 뜨는건 빠른데 내부 구동자체는 느린느낌이 있음. 그래서 플러스마이너스 제로같음.
그냥 대놓고 장점은 발열이 거의 없는거랑 조용한점..
전 이점때문에 메인인 윈도우피시랑 인텔맥 대체할려고 m1맥미니 샀습니다.
그리고 콜드부팅이 지금까지 써본 모든 OS중에서 가장 빠름.. 예전 도스 보다도 빠른거 같음 ㅋ
그래서 m1 맥 잠자기 오류가 있는데 전 아예 잠자기를 쓸 필요성을 못느껴서 그냥 완전 종료시키느라 잠자기 오류는 못겪어봄
근데 맥북은 그냥 덮는게 일상이니 잠자기를 쓸텐데 맥북에서도 잠자기 오류가 있는지는 모르겠음.
반면 단점은 m1이라 윈도우를 같이 쓰기 어렵다는거.. 맥사서 뭐하러 윈도우 쓰냐라고 하겠지만
사무용에서는 윈도우를 무시할수가 없어서..
인텔맥때도 부트캠프로 윈도우 부팅해서 쓴건 아니고
패러럴즈로 윈도우 깔아서 맥OS상태에서 동시에 윈도우판 MS오피스 사용했었는데.
(맥오피스는 미묘하게 스타일같은게 맥오피스에서 작성한거 윈도우에서 돌리면 좀 다르게 나옴)..
m1맥은 패러럴즈로 윈도우를 깔아도 arm용 윈도우라서 일반 ms오피스를 못깔고.. 차선인 맥용 오피스도 365밖에 지원을 안해서. 추가 지출이 필요하네요. 전 2016 정품을 쓰는데 2016은 맥을 지원안해서..
또 현재 m1맥은 과도한 ssd쓰기 버그가 안고쳐 졌습니다. 10.3에서 버그 픽스했다는데 여전히 로제타앱쓰면 쓰기가 과다하게 발생하고
크롬이나 엣지 브라우저에서 유튜브나 넷플릭스 쓰면 미친듯이 ssd에 쓰기를 발생시킴
실제로 유튜브 탑건 8분짜리 트레일러 봤는데 사파리에서는 ssd쓰기 300kb발생했는데 크롬하고 엣지에서는 4GB쓰기가 발생했음.
그래서 산지 한달밖에 안되었고 윈도우pc가 메인이고 맥미니는 서브로 실사용한 날짜가 일주일도 안되었는데 ssd쓰기가 600기가가 넘었습니다.
현재 m1맥에서는 타 브라우저 쓰면 안되고 무조건 사파리만 써야함
이런자잘한 문제나 불편함때문에, 또 전국민이 음악작업하고, 영상편집하는게 아니라서
일반적인 용도로 맥북을 사용하기에는 윈도우 못쓰는것도 그렇고.
생각보다 퍼포먼스가 빠릿한것도 아니라서 실 중고가가 낮아지는건 당연하다고 보네요.
게임 제외하고 컨텐츠 소비용으로만 써도 정말 괜찮은 녀석이니 여유 되시면 맥 한번 입문해보시는것도 ㅎㅎ
300가까이 주고 산 인텔 맥북프로 쓰는데 m1 맥북 쓰시는 분들 후기 보면 진짜 구매욕 엄청 올라오긴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