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evel 02 [2015년 9월호]] [게임 리뷰] 페르소나 4 댄싱 올 나이트2015.08.28 PM 07:43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LINK : //lvlup.co.kr/%EA%B2%8C%EC%9E%84-%EB%A6%AC%EB%B7%B0-%ED%8E%98%EB%A5%B4%EC%86%8C%EB%82%98-4-%EB%8C%84%EC%8B%B1-%EC%98%AC-%EB%82%98%EC%9E%87/

***** 본 글은 레벨업 웹진에서 복사된 글 입니다. 사진과 영상이 포함된 기사를 보시기 위해서는 링크로 방문해주세요. *****


어느날 술먹고 국전을 간 김에………..P4D 크레이지 팩을 구매하였습니다.



크레이지 팩은 별거 없습니다. 풀곡 수록 CD 2장! (이거 때문에 샀습니다.)

P5 선행 및 지금까지 나온 트레일러 전부 수록 (PV1, PV2, 2014 P 행사장에서 공개 현장 등)

그리고 한정 DLC 의상 (차후 유료 해금) 정도입니다.



그래서 크게 할 말은 없으니 크레이지 팩 말고 P4D 이야기를 잠깐 해보겠습니다.





사실 저는 일본게임을 많이, 그리고 즐겨하지만 영문과인 관계로 일본어를 잘 모릅니다. 그래서 보통 게임을 할때 대사 번역본을 통채로 보고 외운다음 즐기는 편이죠.

개인적인 사정으로 시간도 없고 해서 스토리 모드를 배제하고 순수하게 프리 모드만을 플레이하여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왜 한글화를 안할까 라는 이야기가 많았는데, 게임을 해본 결과…. 한글화가 하기에 애매한 부분이 조금 많았습니다.



일단 이 영상을 보시면서 이야기를 해볼까요?





인게임 영상을 보시면 알듯이 쉴새없이 이야기를 합니다.

물론 짧은 단어에 어느정도 일본어가 된다면 큰 무리가 없겠죠.

vljm35152_s08

문제는 한글화시 넣게될 자막의 위치입니다. 화면의 대부분을 쓰며 콤보 밑쪽에 자막을 두면요?

노트 보기도 바쁜데 과연 자막을 볼 수 있을까요?

그리고 자막 기능을 위해 새로 소스를 추가하는 작업을 전 곡에다 해야하며 ….거기에 대한 시간까지 생각하면
글쎄요…

만약 된다면 스토리 모드만 하는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 다시 게임 이야기를 하자면… 비타로 보기에 화면 외곽을 빙 둘러 판정 노트 판이 있습니다.

다른 리듬게임과 달리 한눈에 들어 오기가 쉽지않습니다.

다른 게임은 시작하자마자 하드 모드로 했었는데, P4D는 노멀부터 차근차근 밟고 있더군요.
게다가 영상 중간중간 보이는 파란 원, 피버 원은 무려 비타 화면 스크래치 입니다.

(이 부분은 1.02 패치로 옵션을 통해 LR 버튼으로 바꿀 수 있게 되었습니다.)



vljm35152_s40
[피버라인의 예시]



게임 판정은 생각보다 후합니다. 그렇게 빡빡하지도 않아 그런 부분은 좀 편하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게임에 가장 중요한 노래를 한번 이야기 해볼까요?

이 게임은 페르소나 4 댄싱 올 나이트 입니다. 그래서 유료 DLC를 제외한 모든 노래가 페르소나 4의 노래죠.

그런데 과연 페르소나 4의 노래는 몇곡이나 있을까요? P4 사운드 트랙을 살펴보면 총 24곡 만 존재합니다.

그 중, 애매한 유키코 캐슬이나 리세치 신음곡…을 뺀다면 … 그 갯수 또한 급감 하죠.



이 덕분에 숨겨진 곡 및 유료 DLC. 무료 DLC를 제외하면 기본 수록곡 25곡 뿐이 되지 않으며, 그 중 오프닝 곡인 Pursuing My True Self는 버전 별로 3곡이나 되죠.



그리고 부제인 댄싱 올 나이트인 탓에 대부분의 곡 편곡이 약간 클럽풍 입니다.

재즈나 클래식 버전 같은 다양성 부분도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그런데……….이 게임을 하시는 분들은 클럽풍이 크게 싫어하지 않는다면 분명 즐거울 것입니다.

왜냐면 내가 좋아했던 게임의 그 곡들입니다.

치킨이 양념이면 어떻고 파닭이면 어떻고 크리스피면 어떻다는 것입니까? 맛 만 있으면 됬죠.



다행인것은 유명 아티스트들이 총 동원한 탓에 노래 퀼리티가 매우 좋습니다.

치킨은 진리고 페르소나는 진리입니다.



아, 그리고 나나코는 정의 입니다.

나나코가 춤을 춥니다. 정의가 춤을 춥니다.

vljm35152_s10



네, 여러분이 이 게임을 사야하는 이유죠.

아틀라스가 참으로 아쉬운 행동을 하였는데, 바로 이 게임의 스토리가 정식 스토리라고 한 것이죠.

그냥 팬디스크 라고 했다면 …. 아마 이 게임의 위상은 더 높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팬디스크 라고 한다면 이 게임 처럼 훌륭한 게임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왜냐면 나나코가 춤을 추거든요.

vljm35152_s03



자 이 게임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를 하겠습니다.

나나코가 나와서 새로 편곡된 페르소나 4 노래를 바탕으로 춤을 추는 게임입니다.

그리고 우리 입가엔 아빠 미소.

vljm35152_s42





네, 그런 게임입니다.

감사합니다.



* 스크린샷 출처는 일본 플레이스테이션 공식 홈페이지 입니다.
댓글 : 0 개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