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린장비쇼] 소니 FX2. 의문투성이 카메라.2025.05.29 PM 10:38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소니 FX2. 의문투성이 카메라.

 

 

어제 밤 11시 소니가 FX2를 발표했어.

 

 

여러분은 FX2를 보고 어떤 생각을 했어? 나는 그저 혼란에 빠졌어. 모습은 FX이고, 속은 a7m4 재탕이고, 특이점이라면 90도 기울일 수 있는 뷰파인더인데, 이게 대체 뭐지?

 

나는 영상 촬영을 거의 하지 않는 터라, FX에 대해 잘 몰라. 더해 영상 촬영 시에 뷰파인더 역할 또한 잘 몰라. 단지 내 부족한 지식으로는 FX에 이렇게 큰 뷰파인더가 들어가야 하나? 이게 필요한가? 의문이 들어.

 

나는 오히려 FX2의 뷰파인더가 촬영에 방해가 될 것 같아. 왜냐하면, 뷰파인더가 LCD를 가려. (위에서 볼 때)


 

 

즉 LCD를 카메라 왼쪽으로 빼서(스위블 형태로) 쓰라는 말인데, 틸트애호가인 나로선 납득할 수 없는 방식이야. 걸핏하면 LCD 뺐다 돌렸다, 이 귀찮은 행동을 촬영 때마다 반복해야 하니까.

 

 

한편 FX2에 리그(Rig, 부속장치)를 부착하는 경우, 과연 뷰파인더를 활용할 수 있을까? 멀리 갈 것 없이 소니에서 내놓은 탑핸들(Top Handle).

 

 

탑핸들만 설치하더라도 뷰파인더 보기 거슬릴 것 같은데?

 

 

짐벌 운용 시.

 

 

 

뷰파인더가 짐벌과 부딪혀.

 

 

자기는 리그 쓰지 않겠다, 짐벌 들지 않겠다, 그럼에도 FX2를 쓰기 위해서 고민해야 할 부분이 있어. 바로 ‘카메라 가방’. 저 톡 튀어나온 뷰파인더를 감당하려면 가방 구조를 심도 깊게 따져야 할 거야.


 

 

뷰파인더 포함 카메라 두께, 103.7mm. ..잠깐만. 두께 확인 차 옆면을 봤더니 마이크랑 이어폰 단자가 외부에 그대로 노출되어 있네? 방진 방적은 포기한 건가? 허어..

 

 

다시 주제로 돌아와서, 나는 뷰파인더 애호가야. 사진을 찍을 때면 99% 뷰파인더로 사진을 확인하지. 그런 의미에서 소니가 뷰파인더를 탑재한 카메라를 출시해 준 것에 반겨.

 

단, 그 대상이 FX2라는 데 의문을 품는 거야. FX3보다 하급기에 뷰파인더를 넣어주는 소니의 저의가 뭐지? FX2라면 차라리 뷰파인더를 제거하고 원가절감을 이룩하는 편이 낫지 않나?

 

더욱이 이왕 뷰파인더가 강점인 카메라를 만들 거면, 성능 좋은 뷰파인더를 넣어주던가. 마치 블랙매직디자인 카메라처럼.

 

 

큼직하게, 본체와 분리 가능한 뷰파인더! ...블랙매직디자인 뷰파인더까지는 바라지 않더라도, 소니가 마음만 먹었으면 FX2에 900만 닷(dot) 뷰파인더를 넣을 수 있거든? 그런데 FX2에 탑재된 뷰파인더는 368만 닷(dot)이야. (a7m4와 동일)

 

보면 볼수록 a7m4에 껍데기만 바꿔 놓은 카메라구나. 센서 똑같지, 프로세서 똑같지(AI 개선), 메모리카드 슬롯 똑같지, LCD 똑같지, 뷰파인더 똑같지, 영상 촬영 능력 똑같지, 바뀐 거라곤 AI 사물 인식이 들어간 정도 려나? 갑자기 화가 나네. 소니 이 썩을 놈들.

 

 

말 나온 김에, FX2의 영상 촬영 능력.

 

 

4K 60P는 S35 (풀프레임 1.5배 크롭)에서만 쓸 수 있어. 4K 120P는 꿈도 꾸지 마시라. 게다가 내장 RAW 녹화를 지원하지 않아. 이제 캐논, 니콘, 파나소닉 경쟁사들은 RAW 내장 녹화를 속속들이 지원하는 마당에!

 

 

그럼 껍데기라도 제대로 만들었나? ...아니. 교묘한 급 나누기를 곁들였어.

 

 

FX3는 마운트 내부까지 마그네슘 합금인 반면, FX2는 겉만 합금이야. 참고로 a7m4 또한 껍데기에 급 나누기가 들어가 있어.

 

 

상위 a7s, a7r, a9, a1 시리즈와 달리 a7m 시리즈는 뒤판이 플라스틱이야. 마치 a7m 시리즈 전통처럼 내려왔어. ...FX2도 그렇고, a7m4도 그렇고, 어느 한 면은 반드시 플라스틱으로 채우겠다는 소니의 집념. 광기 수준이야. 사람 기분 나쁘게 껍데기 재질로 급을 나누다니, 속이 터진다.

 

 

끝으로 FX2 가격. 미국가 2698달러. 현재 환율로

 

 

370만원. 추정하건데 우리나라에는 340만원 내외로 나올 것 같아.

 

 

이상 FX2. 여러분은 FX2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나는 도무지 FX2의 존재 의의를 모르겠어. ..유튜버 ‘제럴드 언던’ 씨는 FX2가 a7m4보다는 우수한 카메라라고 칭찬했는데, 그 말은 맞는 것 같아. a7m4보다는 FX2가 낫지. 단지 2025년에 출시된 FX2를 4년 전 나온 a7m4에 비교한다는 것 자체가 불행 아닌가! 소니는 대체 4년 동안 뭐하고 있었나!

 

 

만약 내가 a7m4와 FX2 둘 중에 무조건 하나를 골라야 한다면, 신형인 FX2가 좋을 것 같아. 물론 FX2는 사진 찍기에 적합하지 않은 조작체계(대표적으로 카메라 상단에 초점조절 스틱이 위치)이지만, 90도 기울임 뷰파인더가 고장 나기 쉬울 것 같지만, 그래도 이왕 고를 거면 FX2가 낫지 않을까?

 

하지만 내 진짜 속내는 a7m5를 기다리는 거야. 아무리 봐도 FX2는 아냐. 내 꼬아서라도 FX2는 고르고 싶질 않아. a7m4 부품 그대로 우려먹은 제품을 내가 왜, 우리가 왜 사야 하는가! 타도 소니!

 

 

자꾸 말이 길어지네요. 죄송합니다. 그래도 소니 카메라 사용자 한 사람으로서, 작금의 소니 행태를 비판하지 아니할 수 없어. 과거 이 악물고 기술력으로 치고 나갔던 소니는 어디 갔는가? a1m2도 그렇고, FX2도 그렇고, 기존 카메라 센서 우려먹기에, 프로세서 살짝 개선해서 넣은 수준에. 망하려고 작정했는가!

 

이쯤에서 소니가 의도적으로 자사 카메라의 경쟁력을 망치고 있는 것 아닌가 의심까지 들 정도야. 그럴 게, '부분 적층형 센서'를 탑재한 니콘 Z6m3.


 

 

이 부분 적층형 센서 제조사가 소니거든? 자사 카메라에는 부분 적층형 센서를 안 넣고, 도리어 경쟁사 니콘에 제공하고 있다? 이 무슨 비밀 이면합의 같은 작당이지? ...소니의 검은 속내를 모르겠어.

 

 

여하튼 소니 FX2! 누구를 위한 카메라인가! 저는 모르겠습니다!


 

 

 

FX2 Full-frame Cinema Line camera | Sony United Kingdom

Sony FX2 Review: Better Than Expected... - YouTube

【FX3と徹底比較】ソニー新型シネマカメラFX2を先行レビュー! - YouTube

The Truth about the Sony FX2 NOBODY is Talking About! - YouTube

Sony FX2 Digital Cinema Camera ILME-FX2B B&H Photo Video

ILCE-7M4 사양 | Sony KR

Nikon Z6III - Wikipedia

댓글 : 4 개
FX3 2만을 기다리고있었는데 뭔 재고떨이하는 FX3a가 나오질않나
4K 60이 그렇게 어려운지 원하는 제품이 안나오네요...
1년 존버타면 나올줄 알았는데...
말씀대로 FX2가 4K 60P서 1.5배 크롭이 되는 점이 아쉽군요! 센서와 프로세서의 한계일까요.
  • Hoonn
  • 2025/05/29 PM 11:50
fx2가 아주 폭망해봐야 정신차릴듯요.
FX2의 판매량이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겠군요.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