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투자에 대한 생각 (하워드 막스)2022.03.02 PM 11:50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LINK : https://blog.naver.com/bwt8307/222661557613

- 『퍼스의 어부』 님 블로그 펌 -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투자서적 중 하나이다.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는 훌륭한 필독서라 생각한다. 


어떻게 더 좋은 종목을 찾고 더 큰 수익을 낼 것인가 보다는 어떻게 하면 잃지 않고 오랫동안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지에 더 포커스를 두고 있기 때문에 리스크 매니지먼트 측면에서는 최고의 투자서가 아닌가 생각한다.


피터린치의 책이 조금 더 훌륭한 공격을 위한 방법에 치중했다면 하워드막스는 조금 더 방어적이고 신중한 공격에 대해 역설을 하고 있다.


또 한편으로는 두 대가 모두 Orphan asset(시장소외종목)에 주목 할 것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전형적인 가치투자적인 성향이 그대로 드러난다.


여러 번 읽어 보았지만 늘 그렇듯 실제로 책을 읽고나면 시간이 지날수록 내용이 기억에 많이 남지가 않는다. 


책 전반에 걸쳐 가르침이 워낙 많기 때문에 정리해두고 수시로 읽어 본다면 더 많은 내용을 흡수 할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평균이상의 투자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평범한 투자자와는 달라야 한다. 

즉, 다른 투자자들보다 더 현명하게 사고해야 한다. 

남들과 다르면서 남들보다 더 나아야 한다. 이것이 2차적 사고(second-level thinking)이다.







아무리 저가의 자산이라도 앞다투어 가격을 올릴 만반의 준비가 되어있는 투자자들이 수천명이나 있음에도 불구하고, 저가 매수의 기회가 존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리스크에 비해 수익이 매우 높다면 보이지 않는 리스크를 간과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 자산을 팔려는 사람이 당신에게 초과 수익을 제공 할 수 있는 가격에 왜 자산을 내놓으려 하겠는가?


- 자산을 매각하는 사람보다 당신이 정말로 그 자산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는가?


- 정말 괜찮은 제안이라면 왜 다른 누군가가 이미 채가지 않았는가?


 

"투자자로서 지속적으로 옳은 일을 하기는 어렵다. 

또한 지속적으로 옳은 일을 때맞춰 하기란 아예 불가능하다. 

대다수 가치투자자들의 바람은 자산의 가치에 대해 옳은 판단을 하는 것과, 

이를 가치보다 더 싸게 살 수 있을 때 사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 그렇게 한다고 해서 당장 내일부터 돈을 벌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즉 가치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 있어야만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기간을 버텨낼 수 있다."


p.47



투자의 성공은 "좋은 자산을 사는 것"이 아니라. "자산을 잘 사는 것"에서 나온다


p.51


가치투자자에게 투자의 시작은 가격이어야 한다. 너무 비싸게 매입하고도 나쁜 투자는 아닐 만큼 좋은 자산은 없으며, 충분히 싸게 매입하고도 좋은 투자가 아닐 만큼 나쁜 자산은 없다는 것이 거듭 증명된 바 있다. 


자산은 가격이 적당할 때만 매력적일 수 있는 것이다.

 

 

"기업의 가치는 얼마나 될까? 결국 이 한마디로 가치투자의 핵심을 요약할 수 있다.

기업의 철학이 좋아서라거나, 사업이 좋아서 주식을 사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합리적인 가격(싸면 더 좋고)에 사야만 한다."


'버블닷컴', 2000년 1월 3일 메모




" 무슨 일이 있어도 그건 사지 않을 거야. 누가 봐도 리스크가 크거든."

이는 내가 살면서 참 많이 들었던 말이며, 또한 내가 참여했던 최고의 투자 기회를 만들어 준 말이기도 하다.

나는 투자에서 리스크는 가장 인지되지 못하는 곳에 가장 크게 도사리고 있고

반대로 가장 큰 리스크가 있다고 사람들이 생각하는 곳에 가장 작은 리스크가 있다고 확신한다.


p.100-101

 

Investing-Cycles.jpg

 

 


훌륭한 투자자는 다른 사람들보다 더 큰 수익을 올린 것보다, 같은 수익을 냈다 하더라도 리스크 관리를 통해 더 적은 리스크 속에서 그런 성과를 낸 사람일 것이다(아니면 훨씬 적은 리스크로 약간 낮은 수익을 올린다거나).


p.107

 

샤프지수

https://mypi.ruliweb.com/mypi.htm?nid=2250221&num=21895

 


장기적인 투자 성공으로 가는 길은 공격적인 투자보다는 리스크 제어에 있다.

전체 투자 이력을 통틀어 대부분 투자자들의 성과는 성공사례가 얼마나 대단했느냐 보다는

실패 사례가 얼마나 되고 그 사례들이 얼마나 나빴는지에 의해 결정된다.

리스크를 능숙하게 제어하는 것은 탁월한 투자자의 징표다.


p.115



거의 모든 것에는 '주기'가 있음을 꼭 기억해야 한다. 


주기에 대해 내가 확신할 수 있는 것은 많지 않지만, 다음의 몇 가지는 사실이다.


먼저 주기는 언제나 이긴다는 것이다. 그 어떤 것도 영원히 한 방향으로 움직이지 않는다. 그리고 현재 상황이 미래에도 계속 될 것이라고 굳게 믿는 것처럼 건전한 투자에 위험한 것은 없다.


p.116

 


투자에는 인생에서와 마찬가지로 확실한 것이 별로 없다. 가치는 증발할 수 있고 판단은 틀릴수 있으며, 상황도 변할 수 있고, '확실한 것'도 실패할 수 있다. 


 

결국 다수와 반대로 투자하는 것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앞서 말한 역투자와 관련된 어려움을 고려했을 때, 다수와는 다른 사고를 통해 수익 가능성을 파악할 때는 근거와 분석을 기반으로 해야한다. 다수가 하는 일과 단지 반대여서가 아니라, 그들이 왜 틀렸는지를 알기 때문에 그 일을 해야 하는 것이다. 그래야만 당신의 견해를 확고하게 유지할 수 있을 것이고, 당신의 포지션(매수와 매도)이 실수로 드러나거나, 수익보다는 손실이 누적되어도 추가로 매수할 수 있을 것이다.


p.160


투자자 대다수가 공통적으로 갖는 견해 중에서 분명한 것은 거의 항상 틀린다.

어떤 투자 대상을 놓고 여론이 하나로 뭉치면 그 투자의 수익 가능성은 사라지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모두가' 최고의 선택이라고 믿는 투자에 대해 생각해보자. 내가 보기에 이 투자는 '모두가'라는 말 때문에 절대로 최고가 될 수 없다.


p.162


"그 자산이 싸다는 건 모두가 알아"라는 말은 성립되지 않는다.

모두가 그 사실을 알면 모두들 살 것이고, 그렇게 되면 더 이상 싸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모두가 좋아하는 것을 매입해서는 큰 돈을 벌 수 없다. 

모두가 과소평가하는 것을 매입해야 큰 돈을 번다


p.163


-  다른 사람들이 보지 못하거나, 평가하지 못하는 가치를 보는 것 (그 가치는 가격에 반영되지 않는다)

- 그리고 그 가치가 실현되도록 하는 것(아니면 적어도 시장의 인정을 받는다)


 

우리가 추구하는 탁월한 투자를 가능케 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는 대체로 가격의 문제다. 우리의 목적은 좋은 자산을 찾는 것이 아니라, 성공적인 매입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어떤 자산을 사는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자산에 얼마를 지불하느냐'가 중요하다. 우량 자산을 놓고 우리는 매입을 잘 할 수도, 잘못할 수도 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투자 기회를 객관적으로 판단함에 있어 실수하거나, 좋은 자산과 성공적인 매입을 구분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로 인해 문제가 발생한다.


p.172


 

저가 매수의 기회가 존재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은 

자산에 대한 투자자들의 인식이 실제보다 훨씬 나빠야 한다는 것이다.


p.177


당신이 감수해야 할 리스크의 양은 당신이 얼마만큼의 수익을 추구할 것인가에 달려있다. 당신이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킨 안전도는 당신이 얼마나 큰 잠재 수익을 기꺼이 포기할 수 있는가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여기에는 정답은 없고 균형이 있을 뿐이다.


p.242-243



어떤 행동을 해서(매수하는 것처럼) 실수가 생길 때도 있고, 어떤 행동을 하지 않아서(매수를 하지 않는 것처럼) 실수가 생길 때도 있지만, 눈에 띄는 실수가 없을 때도 있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투자 심리가 평정 상태에 있을 때 공포와 탐욕은 균형을 이루고, 자산 가격은 가치에 비례하여 공정할 것이다. 이 경우 꼭 해야 하는 행동이 없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특별히 영리한 행동이라고 할 만한 것이 없는데도 영리한 행동을 고집하는 것은 잠재적인 위험의 소지가 있다.


p.274



좋은 자산은 누가 봐도 쉽게 알 수 있지만, 저가의 자산을 찾는 일에는 예리한 통찰력이 필요하다. 이런 이유로 투자자들은 종종 객관적인 우수성을 투자기회로 오인한다. 최고의 투자자는 자신의 목표가 저가 매입기회를 찾는 것이지, 좋은 자산을 찾는 것이 아님을 절대로 잊지 않는다.


p.288



리스크 제어안전마진은 포트폴리오에 항상 존재하고 있어야 한다. 이 두 가지가 ' 보이지 않는 자산'임을 꼭 기억하기 바란다. 투자시장은 대부분의 시기에 상황이 좋은 편이지만, 방어의 가치가 명백해지는 시기는 불황일 때 뿐이다. 따라서 상황이 좋을 때 방어적인 투자자는 자신의 수익이 비록 최대치보다 낮더라도, 리스크 보호책이 가동중인 상태에서 달성되었다는 것에 만족해야 한다. 설사 그럴 필요가 없었다 하더라도 말이다.


p.294



투자 성공에 꼭 필요한 요소 중에 하나는, 따라서 가장 훌륭한 투자자들이 심리적으로 무장하고 있는 요소 중에 하나는, 거시적 미래라는 관점에서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지 우리는 알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다.


투자자는 산업, 기업, 증권 등 ' 알 수 있는 것들'을 앎으로써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초점을 좁힐수록 다른 사람들은 모르는 것을 알 수 있는 가능성은 커진다.


p.295



요즘처럼 시장 전반이 불안할 때 하워드막스의 언어는 많은 투자자들에게 힘이 되어주고, 동시에 투자철학을 가다듬을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 같다.


오크트리의 투자모토가 "하락 종목을 피한다면 상승 종목은 알아서 잘할 것"이라는 믿음에 있다고 한다. 


하락장에서 모두 팔고 빠져 나가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가능하다면 하락하지 않을 수 있는 종목 위주로 적절한 분산투자를 하라는 말 같다.


홈런보다는 타율을 중시하는 투자관이 많은 울림을 준다. 


나는 왜 자꾸 홈런 타자가 되려고 하였던 것인지를 반성하며, 


타율과 출루율을 높이기 위해 훈련량을 높이는 것이 장기적으로 내가 해야 할 일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댓글 : 0 개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