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 임] 레데리1은 2로 완벽해지네요2023.08.21 PM 11:04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며칠 열심히 달린 레데리1. 이제 최종장?에 접어든 것 같습니다. 곧 엔딩을 볼 것 같으니 감상을 미리 써두려고 합니다.


-전직 갱단원 존의 좌충우돌 모험기-


구시대의 그래픽이 눈을 좀 힘들게 하긴 했지만 태생의 한계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다 보니 넘어가기로 하고요, 중요한 플레이에 대한 소감은 매우 좋았습니다. 

물론 우주명작 2에 비해선 전반적인 부분이 덜 다듬어진 모양새긴 한데 뭐 이것도 시대가 그랬다- 하고 적당히 넘어가 주려고 합니다.

애초에 출시 시기에 해보질 못했으니 그때 했다면 지금 느낌과는 충분히 달랐을 수 있으니까요. 원래 제가 고전게임 잘 못 하는 스타일...ㅋㅋ

 

각설하고, 하면서 계속 감탄하면서 플레이 하게 되었는데요. 일단 1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스토리와 인물들에 대한 표현이 재미 있습니다.

그래서 사건에 휘말리거나 사람들의 부탁을 들어주거나 하면서 세계에 빠져들게 되었네요. 아 뭐 물론 레데리2만큼의 흡입력은 아니긴 했습니다만

정말 충분히 재밌는 이야기네요. 


물론 2를 염두에 두지 않고 만들었을 테니 존이 상대해야 하는 전 동료들의 서사가 한결같이 몹시 부족하다는 느낌이 아쉽기는 했습니다.

당장 존도 과거에 대한 이야기를 적당히 두루뭉술하게 넘기거나 그땐 그랬지 정도로 표현이 돼있어서 하면 할 수록 2를 안 해보면 안 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특히 더치는 2를 통해서야 완성이 되는 캐릭터였네요. 


근데 그냥 풀어주는 스토리만 재밌느냐 하면 그게 아닌게,

마치 식스센스를 두 번째 보거나 반전을 알고 봤을 때 알 수 있는 디테일한 장치들을 쭈욱 훑어 보는 것 같아요. 그리고 2에서 봤던 것, 혹은 1에서 봤던 것이 서로 어떻게 달라져 있는지도 충분히 플레이 해볼 가치가 있었던 것 같고요.

지형은 분명 같은데(그래픽이 후줄근 하여 여러번 다니고서야 여기가 거긴가..? 싶은 느낌) 마을이나 그런 건 정말 많이 다르네요.

폐허 같던 동네엔 사람이 살고 있거나 반대로 적당히 좋은 마을이었던 곳이 3년 만에 폐허가 돼있거나-

특히나 대화를 통해서 1에서는 무슨 사건에 대해서 말을 하는지도 모를 것들이 상당 수 나오는데 이것의 대부분은 2를 해보면 알 수 있는 것들인 게 몹시 놀랍습니다.

지금은 없는 댄 하우저가 스토리를 다 만들어 놓고 그중에서 한 부분만 떼어다 1을 만들고, 앞 부분을 떼어다 2를 만든 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요.

어떻게 이렇게 아귀가 잘 맞아 떨어지고 언급된 건 이런 것 까지도 2에서 제작을 했나?? 진짜 대단하다는 말 밖에 안 나옵니다.

가볍게 예를 들면 존이 자유를 얻은 뒤에 복장이 바뀌는데, 이게 2에서 아비게일이 선물해준 옷...그로 인해 사단이 났었죠. 


이외에도 정말 많은 것들이 눈에 띄었지만 스포일러가 될 수도 있어서 뭐 그냥 그런 게 있더라 정도만ㅋ

정말 2가 미친 것 처럼 작정하고 완벽하게 만든 후속작이자 프리퀄인 것 같네요. 이보다 전편의 이전 이야기로 잘 나올 수 있는 후속작이 앞으로 나올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말이죠. 2를 만들고 1을 만든 거 아닌가 수준으로 아귀가 잘 맞아 떨어집니다. 정말 놀라워요.

원래부터 레데리2를 엄청 위대한 게임, 하면 할 수록, 알면 알 수록 게임이 거대해 보였는데 1을 하고 나니 더욱더 위대하고 거대한 게임이 되어버렸습니다.

댄 하우저는 지금 새 회사 차려서 다른거 개발하는 중이라는데, 스토리만 어떻게 외주나 참여로 해서 레데리3 만들어줬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니까 결론은, 

2가 재밌었지만 1을 무성의하게 낸 것에 괘씸함을 참을 수 없는 분들도 분명 많이 계실텐데요, 당장은 아니더라도 언젠간 꼭 해보세요. 할인을 하는 시기가 오건, 부아가 좀 누그러드는 시기가 오건 언제든 좋은 때에요.

 

댓글 : 4 개
2를 해보고하니까 또 기분이 달라지더라는..
완벽한 게임
어... 그러니까
레데리 2 가 사실 1 이고
1 이 사실 2 니까

사실 2 인 1을 거의 끝마쳐 가는데
사실 1 인 2 가 재미있지만
사실 2 인 1 을 무성의하게 낸 것이 괘씸하다고 생각해도
사실 1 인 2 를 생각해서
사실 2 인 1 을 참고 한 번 해 보시라.

지금이 아닌 다음에라도...

이런 얘기죠?
아주 오래전 1을 감명깊게 하고 2를 하고 나니 여운이 커서 이후 이야기를 하고 싶으니까 다시 1을 할수 밖에 없는....
1,2 모두 결말이 아주 훌륭 했기 때문에 1을 다시 안할수가 없네요. 1을 자연스럽게 이어가기 위해 2 다시 하는중...
처음 루머처럼 레데리1을 리메이크 했더라면 진짜 얼마나 좋았을까 합니다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