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현실의 프레임 관련 질문 (인간의 안구)2015.12.11 PM 05:32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게임도 그렇고 요즘엔 유투브 동영상도
60프레임 동영상이 나와서 좋더라고요

TV 중에는 120이나 240
그런 것도 있는 것 같던데
갑자기 궁금한게 생겼네요

그러면 사람이 뭔가를 눈으로 볼때의
실제 프레임은 어느 정도 되는지가요

어떤 가수 공연을 실제로 보는거랑
직캠 같은거 60프레임으로 찍어서 보는거랑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궁금해진 이유가 60프레임 짜리 직캠 동영상을 보고있는데
화질이 480P 짜리인데도
거의 현장에서 보는거랑 비슷한 느낌이 들어서요.

그래봤자 실제 육안으로 보는거는
1000프레임 10000프레임 같은 정도로 비교할 수 없는 정도인건지
아니면 120이나 240 정도면 인간의 눈이랑 거의 비슷한 정도인건지
궁금합니다.

만약 그렇다면 120프레임에 계단없이
영화 CG 같은 그래픽으로 게임을 만들고
그 만큼의 사양이 받쳐주는 기술이 나왔을때는
스포츠게임 같은거 거의 실사수준으로
나오게 되는건가 상상해봤습니다.
댓글 : 12 개
그리고 하나 더 궁금한 것이
120, 240프레임을 지원하는 TV 같은거는
분명히 웬만한 고사양 PC보다 사양이 훨씬 낮을텐데
만약 HD 방송을 그렇게 높은 프레임으로 지원하는거라면
어떻게 가능한건지도 궁금하네요.

웬만한 고사양 그래픽카드가 아니면
240프레임 같은건 어렵지않나 싶어서요.
다른건 모르겠는데 중간에

공연실황이 480p 인데 거의 현장과 비슷하다
부분에는 오류가 있네요. 화질(해상도-resoltion과 프레임(FPS-frames per second))은 별도거든요

프레임은 1초당 몇장의 이미지가 나오느냐 인데 60프레임이면 부드럽고 120프레임이면 더 부드러운거죠
240/480 프레임 영상이 있다해도 실시간 1초에 사람이 느끼는건 똑같습니다.

다른 상황이 있긴한데 초고속 카메라로 물방울 떨어지는거나 총알이 사과를 관통하거나 하는 영상이 있죠
그것도 리얼타임으로 찍어서 봐도 차이가 없지만

1초를 10배 느리게 재생하면 60프레임 영상이라면 6초에 한장식 뚝 뚝 넘어가지만
1초에 1000프레임 촬영한 영상이라면 사람 눈으로 보기 힘든 장면을 볼수가 있는거죠.

요약.
리얼타임으로 보는거라면 60프레임 정도는 다 똑같다.
HD방송도 화질이 좋은거지 프레임이 좋은게 아닙니다.

프레임은
tv영상은 30프레임
영화는 전통적으로 24프레임

인데 이건 영상제작 규격인가인거에요. NTSC, PAL, SECAM 이런게 있는데
그럼 HD방송 UHD 방송은 뭐냐?

1초에 30프레임 영상이 나오는것은 같은데 1프레임에 나오는 사진의 해상도가 HD급이다 UHD급이다 하는 차이입니다.
비슷한 내용을 정리한 블로그가 있네요

http://airensoft.com/wordpress/?p=142

천천히 읽어보시는거 추천드립니다.
그러면 인간의 안구는 대략 60~120프레임 정도면
거의 비슷한건가요?
본문의 내용을 벗어나는 답변을 많이 한것 같네요.

여튼 사람눈이 인지/구별 할수 있는 화질과 프레임을 굳이 적어보자면
해상도는 아마도 4K~8K정도? (시력이 나쁘다면 해상도 하락)
프레임은 120정도 되지 않을까 싶네요

리얼타임 기준으로
아 그렇군요 120 프레임에 4K~8K...

그러면 8K 화질에 120프레임을
완벽하게 지원하는 게임과 PC가
보급될때쯤에는 게임도 엄청나겠네요

앞으로 몇년이나 걸릴지
그래도 죽기전에 축구, 야구, 농구, 레이싱게임 같은거
그런 영상으로 한 번 해보고싶은데
우리가 가고나면 100년쯤 후에는 게임이 어떻게 변해있을지...
한 50년 정도만 늦게 태어났으면 좋았을까 어땠을까 싶네요 ㅋ
글쎄요

인간의 안구의 스펙을 알고 싶으신건지 뭔지 요ㅈ를 잘 모르겠습니다만,
30프레임과 60프레임,
120프레임등 프레임이 높아지면 부드러움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부드러움을 느낀다는 시각적 정보를 안구를 통해서 얻고 있다면

안구는 그 프레임들을 시각정보로 입력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죠.

단지 120프레임 이상의 정보를 입력이 가능한가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는

단순히 안구를 통한 입력뿐만이 아니라
그러한 시각정보를 인지하는 두뇌와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답이 어려울거 같네요.
아 예 맞아요 인간의 안구 스펙
그게 궁금했는데 설명을 잘 못 하다보니
아 말씀들을 듣고 보니
같은 게임에서 프레임을 60, 120, 240, 480 이런 식으로
올리면서 비교해보고
더이상 차이가 안 느껴진다싶으면
그 언저리가 안구의 한계점이 되겠군요
개인차가 있겠지만 대략적으로요
사람의 눈은 그때 그때 다릅니다.
평상시랑 집중할 때 인식가능 범위가 달라요.
매체와 주변 상황에 따라 다르다고밖에는;

게임같은경우 눈만으로 보는게아니라 상호작용까지하기때문에 60프레임 이상도 느껴진다고 보는게 맞겠지만
영상의경우 24~30 프레임이되어도 크게 이상한걸 못느낄수도있습니다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