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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게시판] BSP를 수정하는 방법 (9) 2013/08/23 PM 09:00
Question>

BSP를 수정하는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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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swer>

BSP는 brush로 만들거나 지우거나 둘중에 하나 밖에 못하고요.
수정은 불가능합니다.^^;;;;;

수정이 필요하다면,
brush를 수정해서,
이전의 BSP를 지우고, BSP를 다시 생성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수정이 많이 필요하시면,
3DS max로 작업하시고 static mesh로 배치하시던가, ^^;;;;;
landscape를 사용하시는게 더 편합니다.







Tag:
안기훈, Kee Hoon Ahn, 언리얼, Unreal, UDK, iPhone, iPad, app, 앱, i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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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냐뤼    친구신청

궁금한게 있는데요 BSP랑 폴리곤의 차이점이 뭔가요?

뽀까뽀까123    친구신청

일반적으로 unreal에서 말하는 BSP는 brush로 만들어진 'geometry object'를 의미합니다.

quake나 다른 game에서 말하는 BSP와 같은 단어지만,
의미는 전혀 다르게 쓰이더라구요.^^;;;;

'geometry object'이다 보니 polygon으로 되어 있는 건 당연하고요.^^;;;

character가 돌아 다닐 수 있는 지형이나 바닥이 되는
polygon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흠냐뤼    친구신청

아 결론은 차이가 없다는거군요
뭔가 특수한 방식으로 만들어서 모양은 단순한데 처리 속도가 빠르다던가 장점이 있는줄 알았네요 ㅎㅎ

뽀까뽀까123    친구신청

BSP를 추가하는 하면,
unreal engine에서 필요로 하는 여러가지 자료구조가
자동으로 추가 되는 장점이 있기는 한데..^^;;;;;
그거야, import해도 추가되는 건 마찬가지라서,
그닥 강조할만한 장점은 아니고요.^^;;;;;;;;;;;;;;;;;;;;;;

솔직히,
까 놓고 말해서, modeling 잘 하시면,
그냥 max에서 만들어서, 추가하는 게 속 편하죠~ ㅋㅋㅋㅋㅋ ^^

그래도,
기획자들이나 modeling을 할 줄 모르는 programmer들에게는
도움이 된다고 하니, 무시할 수는 없겠더라구요.^^;;;

흠냐뤼    친구신청

모델링 할줄 알면 필요는 없겠네요

흠냐뤼    친구신청

평소에 궁금했던건데 답변 감사합니다 ^^

뽀까뽀까123    친구신청

좋은 밤 보내세요~ ^^

april_1981    친구신청

bsp 심플볼륨을 사용해 pvs처리하면 효율적인 작업도 가능합니다. 마냥 잉여 개념은 아니에요.

또 모델링 같은 경우도 멀리있는 집같은경우는 bsp 로 처리하는게 더 빠르고 편하죠

뽀까뽀까123    친구신청

오~ 그런 응용도 가능하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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