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공부 뿐이 아닙니다.
단지, 내가 자신있게 말할만한 영역 중 하나가 외국어공부에요.
제가 완성해서 가진 스킬 중 하나가 "일본어"인데
저는 일본어를 공부한적이 거의 없습니다.
실력수준은 N1급은 아무때나 다시봐도 붙는 수준이고, JPT는 700~800 사이일겁니다.
재미난것은, 보편적인 성적분포와 완전 정반대라는거죠.
청해는 무조건 만점이고, 독해 반타작으로 시험이 붙습니다.
JPT는 청해 485점 만점을 깔아놓고, 독해 점수가 200~300점 정도 나온다는 소리에요
외국어쪽 자기계발에 관한 고민들을 들어보면 참 안타까운데
제 조언은 "고민할 시간에 즐겨라"
외국어라는게, 오늘 배워서 내일 활용이 되는게 아닙니다.
보통 외국어에서 어휘(단어) 하나를 배웠을 때 30번 정도 활용을 하면 평생 잊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활용이라고 하는 것이 처음에는 상황을 상기하면서 따라하는 것이지만
스스로 필요에 의해 해당표현을 이용하는 경험을 말하는겁니다.
문장을 30번 따라 읽는다고해서 결코 공부가 아니에요
하지만 이런 소리가 잘 먹히지 않습니다.
"넌 머리가 좋아서 그렇지" 라면서 실패하는 대부분의 경우를 열심히 따라하더군요
하지만 전 결코 머리가 좋지 못하며, 특히 외국어는 전혀 타고나지 못했습니다.
일본어 조차 "완성했다" 라고 스스로 평가할때까지 10년이 넘게 걸렸으니까요
특히 중고교생에게 조언해주는 상황을 보면 "영어를 못한다"거나 "당장 시험성적도 중요하다"인데
제가 말해주는건 이렇습니다.
"30세 이전에 3개국어를 완성하는 사람이 얼마나 되는지 아니? 전 세계 분포를 보면 0.3%란다. 0.3%의 언어에 특화된 천재가 아닌 이상 30세 이전에 3개국어를 익힌다는건 개소리야"
"내가 생각하는 언어의 완성은 비지니스급 이상이란다. 토익기준 740점을 비지니스급으로 분류하지"
"20년전 대기업이 요구하는 점수는 600점으로 일상회화 수준이었고, 10년전에는 비지니스급은 740점을 요구했는데, 지금은 점수인플레가 심해서 800점 이상을 요구하고, 실제로는 950점 이상이 뽑혀"
"니가 입사지원시점까지 950점을 여유롭게 맞을 자신이 있는것이 아니라면 시험점수 신경쓰지 마라"
"그리고 25세 이전에 남에나라 말 950점 이상 맞는다는 것도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단다."
어학에서 600점 수준을 내려면 얼마나 공부해야하나?
미국의 어문학자들이 모여서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보편적으로 어떤 외국어든지 약 6000시간정도 노출되면 비지니스급 회화수준인 740점 수준에 도달한다고 합니다.
개인편차가 있기는 하지만, 거의 차이가 없어요
어학이야 말로 누구에게나 보편적으로 공평하게 타고나는 기반이라는겁니다.
단지, 그 방법이 잘못되어 수천시간 공부를 하고도 말 한마디 못하는 것이죠.
자기 생각대로 의사를 표현하는 "일상회화수준"은 얼마일까요?
고작 2000시간입니다.
하지만 2000시간이라고 하면, 1년을 목표로 잡는다면 하루에 5시간 30분이라는 말도안되는 시간이 되는거죠
결론은 "1~2년만에 영어공부해야지, 일본어해야지" 라는 개소리좀 하지 말란거구, 이딴소리에 현혹되지 말고 지금 할 수 있는걸 충실히 하라는 겁니다.
노력이라는건 하기싫은것을 꾸준히 이어나가는 것이다 라고 누가 말하기도 했지만, 전 틀려요
즐기세요
어학이라는거 1,2년이 아니라 최소 5년에서 10년 바라봐야 하는겁니다. 이 긴 시간동안 끊임없이 매일매일 꾸준히 지속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건, 쉽고어렵고 따위의 효율도 아니고 문제나 쳐 풀고 시험보면서 점수기대나 하는게 아니라 그냥 즐기는겁니다.
무슨 교재가 좋은지 물어볼게 아니라, 자기가 재미있다고 느껴지는 교재를 찾고, 재미있다고 느껴지는 콘텐츠를 찾아서 즐기세요.
"재미있게 계속 하고싶어지는 방법"을 스스로 찾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왜 90%가 실패하는 방법을 좋다고 돈내고 시간버리면서 따라하는지 모르겠어요
외국인이랑 말한마디 못하는 사람들 보면 이해가 안됨.
아님 진짜 외워서 시험본느건지... 쯧... 하고 생각됨.
나 아는 형 중에 토익 점수 500도 못 넘는데
외국인들이랑 업무 전화도 하면서 겁나 유창하게 말 잘함.
존나 쩔음. 근데 웃긴건 회사에서 토익점수가 500도 못넘는다고 무시당한다고 함.
개 웃김.......
진짜 외국어는 공부하는게 아니구만... 에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