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마이피에서 유능한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 수학 공부를 해야하는가? 공부 한다면 어찌해야하는가 하는 고민이 많은 지망생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유능한 프로그래머가 아니고 옳해 컴공 졸업한 쭈글입니다. 그래도 뭔가 듣고 싶은 분은 계속 읽어 주셔도 됩니다. 아니면 뒤로가기를
ㅡㅡ;;
.....
...
.
.
...
.....
결론부터 말하면 원래 수학을 좋아하거나 한게 아니면 일단은 다른거 먼저 하는게 좋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저는 사실 초등학교때는 프로그래밍이 좋아서 컴공을 지망했는데 재수 삼수 사수.. 등등 계속 하면서 수학이 좋다고 생각해서 수학 복수전공 비스무리하게 (다중전공이라고 하더군요) 한 사람입니다.
보통 컴퓨터공학과에서 3학년에 배우는 코어 과목이 OS, 컴퓨터구조, 프로그래밍 언어론,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공학, 컴파일러, 데이터 베이스 오토마타 이론이 있습니다.
OS과목은 운영체제가 뭔지, 하는일이 뭐가 있는지(대표적으로 각 프로그램에 컴퓨터의 자원을 할당.. 원래 그런일을 operator라는 사람이 했다 하네요), 존재하거나 존재했던 운영체제의 예를 들고 하면서 배웁니다.
컴퓨터 구조는 논리회로를 통해서
단순한 코더가 아니라(저는 단순한 코더지만) 뭔가 핵심적인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이 과목들이 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부에서 상부 순서대로 올라가면 컴퓨터 구조-> OS -> 프로그래밍 언어론, 데이터 베이스-> 소프트웨어 공학이 되겠지요. 기계 수준에서 최적화를 위해서는 컴퓨터 구조도 알아야 하지만 매우 큰 프로젝트에서 지속가능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려면 소프트웨어 공학까지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