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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SRPG에서 스토리가 얼마나 중요한가..? (0) 2017/04/19 PM 11:32

 요즘에 모바일로 SRPG가 좀 나오더군요. 나온지 꽤 된 슈퍼 판타지워나 조조전, 또 워 오브 크라운이란 게임이 곧 나올 것 같고.. 서비스 종료 한 게임중에 프론티어 사가라는 게임도 있었습니다. 이 중에서 슈퍼 판타지워랑 조조전을 설치해 봤었는데 두 게임 다 많이 플레이 해 보지 못하고 삭제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렇게 게임을 견딜 수 없었던 이유는 오글거리는 대사였습니다. 슈퍼 판타지워는 시작하자마자 주인님이 어쩌구 하는거랑 너무 일본 만화 클리셰 적인 내용에 못견디고 조조전의 경우도 튜토리얼 스테이지에서 누군지 기억 안나는 여캐가 아뵤~! 하는데 정말.. ㅠㅠ. 다른 SRPG는 해보지 않았지만 아마 그 느낌은 왠지 비슷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SRPG를 굉장히 좋아합니다. 근데 게임치라서 잘 하지는 못하고.. 그래도 파판택이랑 택티스 오우거는 엔딩을 한번 본 정도는 됩니다. 그래도 엔딩을 본 게임이 별로 없는 저한테는 굉장한 일입니다. 한가지 남들과 다르다고 느끼는 점은 제가 스토리를 거의 안보고 플레이했다는 겁니다. 맨 처음에 택티스 오우거를 플레이 했을때는 일본어였으니.. 아예 읽지를 못했지요. 그런데도 재미있게 했던 이유는 게임에서 주어진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전략을 세운다는 점과 캐릭터의 성장요소 때문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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