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만든 게임은 libGDX라는 자바 엔진을 섰었는데 C#이나 자바나 해서 일단 유니티 쓰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경험으로는 같은 일을 마우스 드래그 드롭 같이 에디터 유아이를 통해서 하지 않고 코드로 하려하면 돌아가야 되는 느낌입니다. 코드로도 쉽게 만들고 그걸 기초로 에디터도 쉽게 만들면 될 것 같은데 순서가 반대로 된 느낌... 프리팹이란 개념도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또 오브젝트를 씬에 끌어와서 만드는 건 편하지만 리소스 폴더를 사용하지 않는 이상 씬에 가져온 에셋만 접근 가능해서 랜덤한 맵을 동적으로 만들거나 하려면 그렇게 도움이 되지 않더군요. 현재는 필요한 에셋을 하나의 게임 오브젝트 안의 딕셔너리에 저장해서 필요한 부분을 불러오고 있는데 어떤게 좋은 방법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자체 시리얼라이징을 통해 인스펙터로 정보를 볼 수 있고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거는 좋은데 이게 또 리스트는 인스펙터에서 보여주면서 딕셔너리는 기본적으로 지원이 안되서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되고... 게임 엔진이 기능이 많고 강력할 수록 작업과정에 강제하게 되는게 많은 것 같습니다. 장단점이 있는 거겠죠. 유니티 플레이어가 돌아가고 있는 도중에 씬을 볼 수 있는거는 디버깅 할때 정말 편하긴 했습니다.
게임 엔진은 많은데 은근히 3D게임 엔진은 선택지가 줄어들더군요.언리얼을 하겠다고 C++ 건드리기는 싫고 고도 엔진이라는 것도 있는데 유저 베이스가 아직 적어서인지 모바일로 출시한 게임에 대한 정보도 별로 없고 전용 스크립트 언어를 써서..
수정: SRPG 로그라이크 SFD 가 아이폰에서 1000원 할인해서 4900원에 판매 합니다.
c++ directx 로 엔진 제작 도즈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