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유튜브에는 B’z 원곡이 올라오지 않을까<-meta />
제군들, 축구는 잘 봤는가? 난 축구에 축자도 관심이 없는 인간이지만, 맙소사.., 2시간을 통으로 다 봤네! 이것이 국뽕? (짝!) 대한민국 16강 진출, 그 이상을 응원합니다.
오늘은 음악, 저작권, 장인정신에 대해 논하겠습니다. 에헴. (...) 그, 내가 요즘 B’z 형님들에게 푹 빠졌거든. B’z 아시죠? 일본의 전설적 록 밴드. 명곡 많습니다. 츄라이츄라이. (...) B’z 노래를 유튜브로 쭉 듣고 있던 중, 엇! 불알마저 울리는 강렬한 소리랑 마주친 거다. 곡명을 봤더니, LOVE PHANTOM! 문제는, 딱 1분 20초만 나온다는 거야! 난 전곡을 다 듣고 싶은데!
보통은 유튜브에 곡이 통으로 다 올라오잖아? 그런데 이상하게 B’z 노래는 원곡 찾기가 어려워. 왜죠? (...) 생각해 보니 B’z 뿐만이 아니구나. 일본가수 ASKA의 노래도 유튜브에 안 올라오거든? ASKA라고, 우리 엄마가 엄청 좋아하는 가수걸랑. 나도 같이 듣다보니 어느새 팬이 됐어. 흐음...
설마, 이것이 일본의 폐쇄성인가! 아직까지도 아날로그를 고집하고, 독자규격으로 세상을 재단하는 방식? (...) 아니면, 돈 때문에? 유튜브에 올라갈 저작권료마저 양보할 수 없다, 앙? (...) 그러기엔 B’z 형님들이 이미 벌어들인 금액이 태평양만큼 드넓을 텐데, 그렇게 쩨쩨하게 나오실 필요가 없을 텐데, 크흠... (...)
그런데 말입니다. 내 추측은 잘못이었다! 유튜브에 올라온 음악도 모조리 저작권을 갖고 있는 회사, 가수 쪽으로 수입이 가더라고. 구글님께서 24시간 전 세계 유튜브를 감시하시니, 빠져나갈 구멍도 없어. 그렇다면, B’z는 왜 본인 곡들을 유튜브에 풀지 않는 거지?
...그래! 결국 장인혼 아니겠습니까? 피땀 흘려 만든 원음을, 고작 비트 떨어지는 유튜브에서 틀기엔 너무 아까우신 거야! 팬들에게 양보할 수 없는 거야! 인정? (...) ...하긴, 나도 그래. 내가 찍은 사진을 이왕이면 모니터로 봐주길 바래. 손바닥만 한 핸드폰 화면이 아닌, 큼직한 화면으로! 칼린쇼 시청자들에게 선포합니다. 칼린쇼는 컴퓨터로 봐 주십시오. (...) 정 어려우면, 태블릿으로 합의보자. 태블릿은 돼야 눈깔, 표정, 억양이 보이지! 날 바라봐, 넌 건강하고, (미친놈)
아무튼. B’z 형님들이 유튜브에 원곡을 절대 올리지 않는 이유를 두고, 사람마다 다르게 평하겠지. 누구는 폐쇄적이다, 다른 누구는 가수로서의 자존심이다. 난 두 개의 의견을 모두 존중할 수밖에 없는 처지가 됐어. 뭐, 정답이 있겠습니까.
끝으로, 대한민국에 통 큰 작곡가, 가수, 밴드들을 향해 큰 절 올립니다. 성큼성큼 유튜브에 전곡을 올려주니 얼마나 고맙게요. 아예 BEST 모음집까지 통크게 놔두니, 초! 얼마나 고맙게요. ...고마운 거 맞지? 맞나? (...)
압도적 고마움을 담아, 그랜절! 그런 의미에서 마무리는 윤하.. 가 아닌 김동률 형님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한 곡 듣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