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ak에서 나온 인체 드로잉 마스터 가이드. 특이한 점은 기존에는 출판사에서 주로 일어가 원서인 그림서적을 내왔는데 이번 책은 중국인이 낸 책이다. 중국도 그림을 잘그리는 사람이 어마어마한데 얼마나 잘나갔으면 한국에까지 나오게 됐을까. 그런데 의문점은 항상 번역해오던 번역가. 소개를 보면 일어 전공인데, 과연 중국어를 제대로 번역을 했을까 의문. 뇌피셜로 중국에서 흥하고->일본에서 수입->일본이 흥하니까 한국에서도 일어판 중역으로 수입한건가 싶다. 이 흐름도에 따라서인지 책값도 중국>일본>한국 순으로 한국이 제일 비싸게 책정되었다. 다른 인체 드로잉 책들에 비해 비싸서 선뜻 예전처럼 무지성 구매하기는 힘들었다.
그래서 일단 책 자체의 중국 구매자들의 리뷰를 뒤져보고, 일본인들의 리뷰도 뒤져봤다.
책 제목: 人体结构原理与绘画教学 저자:Xiao Wei Chun (肖玮春)
중역을 했을꺼라 예상되는 일본어판 제목: 人体の描き方マスターガイド 基礎から学ぶキャラクターデッサン
중국에서 이 책의 저자 샤오 웨이 춘이라는 작가는 영상과 함께 이 책으로 강의를 해서 떴다고 한다. 그걸 보고 국내에도 유사한 포지션에 있는 김락희 작가가 떠올랐다. 그래서 한국말로 소통도 되고 신토불이가 낫지 암 하면서 김락희의 인체드로잉을 보는게 차라리 낫지않을까 싶었는데 일본인들의 책 리뷰에서는 김락희보다 책의 난이도가 가벼워서 좋다는 이야기가 꽤 있었다.
내 결론은 첫빠따 구매는 보류. 가지고 있는 책부터 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