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블랙스퀘어입니다.
전 닉에서 느끼시듯이 리듬게임 굉장히 좋아합니다.
그중에서도 디맥 시리즈를 즐겨하고 있습니다.
PSP도 아직 소장하고 디맥의 모든 타이틀 소장중일 정도로 굉장히 좋아합니다.
그래서 이번 디맥 신작의 PS4 단독 출시는 제겐 아쉬운 점입니다.
리듬게임은 언제 어디서든 쉽게 즐길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PSVITA로의 출시를 바래 왔기에 더욱 아쉽습니다..
그렇게 아쉬운 마음에 디맥기사에 종종 글을 답니다.
그런데 꼭 이런 제 의견에 동감해주시는 분도 있지만
꼭 나오는 의견이 키감....
VITA로 제대로 플레이 불가능
VITA로 플레이시 지문이 사라짐
VITA로 ㅈ되는 키감
저런 지문이 사라지는ㅈ되는 키감인 비타로 출시된 리듬게임은 없는가??
비타로 출시된 리듬게임을 검색해보니..
이정도로 나옵니다(아시는거 더있으시면 리플 바랍니다)
이중 필자가 해본거
페르소나 댄싱
미쿠시리즈
루미너스
디맥테크니카
킥비티
사운드세이프
디모
미라클걸즈 페스티발
이 중 키를 이용하며 연타가 많은 게임
페르소나 댄싱
미쿠시리즈
미라클걸즈 페스티발
이 세개 시리즈만 얘기해보자면
페르소나는 콘솔거치 모두 인기 있었고
특히 페르소나4G가 성공을 하였기에
시리즈 최초 외전 리듬게임을 비타로 낸 사례이고
미쿠는 PSP에서 부터 이어내려온 전통대로 F, F2, X 까지 무려 3개 시리즈를 출시하였고
미라클걸즈도 꿈의 콜라보 프로젝트임에도 비타로 출시하였습니다.
그런데 유독 디제이맥스만 PSP에 다수의 시리즈를 출시하였음에도
정작 비타에서는 테크니카(올터치형식 리듬게임)만 출시하고
이번 신작은 아예 PS4단독으로 출시하였습니다.
이게 제작사의 성의와 선택의 문제인지
키감의 문제일지.
특히 미쿠나 미라클 페스티발은 디맥 못지않게 엄청난 연타곡이 많은데.
저 역시도 이 많은 연타를 비타로 무리없이 했습니다만.
꼭 비타 디맥 얘기만하면 키감 얘기하는 사람들의 이유가 궁금하네요.
정말 키감이 게임 출시에 영향을 줄만큼인건지.
여러분들의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론 이번 리스펙트는 그래픽 퀄리티가 비타에서는 조금 무리한 사양으로 만들어진 것 같아서 안나온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