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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설] 함대콜랙션 뻘글 (39)
2014/12/08 AM 02:56 |
함대컬랙션은 루리웹 올라올떄마다 대첩이 터지네요
오랫만에 쓰는 마이피글이 분란을 일으킬수있는 글이라는게 좀 걸리지만
루리웹을 고등학교떄 부터 봐왔던 유저로서 의견을 내고싶어서 써봅니다
우선 말씀드리자면 저는 반년전쯤부터 함대컬랙션을 해온 유저입니다
주관적인 입장의 글이지만 될수있는한 빠나 까의 입장이 아닌 단순한 플레이 소감과도 같은느낌으로 쓸려고 노력해보겠습니다
왠만하면 욕은 자제해주세요
그리고 긴글이라고 읽지않고 욕하시지는 마시고 욕하시더라도 꼭 읽어보고 욕하시길 바랍니다
(나름 열심히 쓰는데 상처입습니다)
제가 함대컬랙션을 하게 된 계기가
제 주변에는 오덕 친구들이 참 많습니다
동아리는 게임 제작 동아리고 연구실맴버도 모여서 게임하고 TRPG를 하는 오덕들입니다
그 친구들이 너도나도 한번씩은 다 함대컬랙션을 시작하더군요
그리고 아이마스로 즐찾은 해놓은 픽시브 즐찾이 서서히 잠식되더니 어느세 함대컬랙션으로 도배가 되더군요
솔직히 밀리터리계열은 그렇게 취미도 아니고 한국인이라는 입장으로서 어느정도 거부감도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왜 그렇게 빠져드는가 궁금하기도 해서 연구실 후배가 서버 열리는날이라고 추천해주길래 스타트 해봤습니다
(함대컬랙션이라던지 잘나가는 DMM게임은 서버 부담떄문인가 언제든지 시작할수 있는게 아니라 신규유저가 시작할수있는 타이밍이 있죠)
우선 게임성을 보자면
일단 유저인터페이스는 아주 않좋습니다
이점은 자칭 함대콜랙션빠라는 친구도 열렬히 까내릴정도로 최악의 극을 달립니다
익숙해질때까지는 뭐가 뭔지도 모르고 하나하나 찾아봐야되는 인터페이스는 플레이하는 입장에서는 아주 귀찮습니다
하지만 가장 크게 볼 점은 게임이 자신의 장르로서의 목적을 잘 나타낸다는것입니다
'함대콜랙션'이라는말은 '함대를 모아가는 게임'이죠
제가 여태까지 해본 카드콜랙팅게임인 모바마스, 그리마스, 건담콜랙션(주로 모바게계열)등등은 카드 컬랙팅 게임이긴하지만 돈을 쓰지 않으면 카드가 모이질 않습니다
보통 '과금가챠'라고 하는 부분이죠
하지만 함대컬랙션은 게임내에서 수집이 가능한 자원이라는 요소로 뽑을수 있는 모든 카드가 사정권내에 들어옵니다
물론 함대컬랙션에서도 자원을 현금으로 사서 돌릴수도 있지만 그 방법은 올드유저들도 비추하는 매우 효율이 나쁜 방법이죠
자동회복과 임무달성으로 획득하는 자원량으로 충분히 카드들을 수집할수 있습니다
즉 다른 카드 컬랙팅 게임에서는
현금 -> 가챠 -> 카드획득 -> 카드배틀
인 부분이
게임플레이 -> 가챠 -> 카드획득 -> 카드배틀
입니다
그리고 최대 소지카드수나 다른 배틀요소로서 과금요소가 존재하죠
당시 모바게에 PS3를 사고도 남을정도의 돈을 쏟아부은 저로서는 다른 게임과는 차별감을 느꼈고 게임으로서 원래 목적에 충실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특히 마이피 옛날글을 보시면 알겠지만 한때 자칭 'P' 였던 저에게 아이마스는 무수한 돈과 시간을 쏟아부어도 잡을수없는 하늘의 별... 마치 가상세계에만 존재하는 여친과 같은 느낌이었다면 함대컬랙션은 언제든지 맘편하게 놀수있는 친구같은 느낌이 들었죠
그리고 어느정도 등급의 차이는 있지만 자신이 맘에들은 카드를 상황에 따라서는 언제든지 사용할수있다는점 이었습니다
게임내에서도 특정 종류의 맴버가 아니면 아예 클리어가 안되게 해놨죠
다른 카드컬랙팅게임은 자신이 좋아하는 케릭터가 커먼에 있다면 그 케릭터는 영원히 창고에 처박혀야하는 운명인것과는 다른 느낌이었습니다
그 부분에서는 '함대컬랙션'이라는 함대를 모아간다는 타이틀에 매우 접합하면서도 유저에게 무분별한 과금을 추천하지 않는다는 점에서는 좋은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전투에 있어서는 어느정도 운에 좌우되는점이 많다는점이 문제가 됩니다만
브라우저게임임을 감안해본다면 어느정도는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밴트에서 운이 없으면 클리어 못하는 난이도는 좀 아닌것같은 느낌도 듭니다)
그리고 가장 문제가되는 내용면입니다만
그전에 일본내에서 소위말하는 '전쟁미화'에는 2가지 경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가 "대일본제국 만세"를 외치는 경향과
둘째가 "우리는 피해자임 욕 ㄴㄴ"를 외치는 경향이죠
전자에는 소위 재특회라던지 우국집단이 있고 후자에는 반딧불의묘나 바람이불다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게임은 후자쪽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확실히 이 게임은 어느정도 미화시키는 부분도 있지만 찬양은 절대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구지 설명해보자면 반딧불의묘보다 좀더 안좋은쪽으로 기운듯한 느낌?입니다
게임내에서는 약한부분을 어필하는 부분이라던지
공식 만화에서는 그부분으로 네타를 만들어서 이야기를 진행시킨다던지
위에 제가 언급한 두 작품도 항상 올라올때마다 찬반논란이 일어나는데
그 둘보다 좀더 않좋게 비춰지는 함대컬랙션에 찬반논란이 끊이지 않는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요즘 루리웹에서 느낀점은 의견을 주고받으면서 토론을 하는게 아니가 그냥 마구 물어뜯기만 하는것같습니다
게다가 다른 작품들에 비해 함대컬랙션에서는 그 점이 더 심한것같은 느낌도 받았습니다
저도 '우익적인 요소가 어필되면 접어야지'라는 생각으로 했습니다만
직접적으로 우익적인 요소를 느끼진 못했습니다
아마 내년쯤에 함대컬랙션의 행방으로 그부분은 확실해질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슬슬 일본내에서 제작한 함선 종류도 바닥을 보이기 시작했고 전투 내용도 일본이 망해가는 터닝포인트를 넘겼기떄문에 그뒤에 이어지는 업뎃내용에 따라 어느쪽으로든 기울어서 더 확실하게 느껴지지 않을까 예상하고있습니다
아 참고로 일본(독일)함대vs미국함대라는 설정은 아닌것으로 추정됩니다
공식설명이 아니기에 추정이라고밖에 할수 없지만 디자인이나 내용으로 봐서는 적으로나오는 심해함대는 일본,미국 상관없이 그 전투에서 가라앉은or공격당한 배나 기지를 모티브로한게 아닐까하는 추측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긴글이 됐지만 함대컬랙션은 논란이 될 만한 작품인건 확실합니다
하지만 게임 커뮤니티인 루리웹에서 다른 작품들에 비해 논란이 좀 과하진 않는가 생각합니다
논란떄문에 정보자체를 막는다는것은 거진 10년간 루리웹을 접해온 유저로서 문제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왠지 빈대잡으려다 초가삼간태우는 격이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들고요
그리고 어느정도 논란에 자제도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솔직히 '게임 플레이하는것은 부모가 매국노'라는 투의 댓글은 앞뒤안보고 부모욕하는 일베나 다를빠 없어지는게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
(참고로 저희 부모님은 매국노도 아닐뿐더러 저는 평범하게 학생으로서 교육과정을 마쳤습니다)
세줄요약
1. 함대컬랙션은 논란이 될만한 작품이다
2. 하지만 서로 귀막고 '빠는 매국노' '까는 씹선비'라는 풍토는 자제하자
3. 성(城)프로젝트에서는 톳토리쨩이 귀엽더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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