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태까지는 개개의 상품에 대해 이야기하기보다는 전체적인 흐름에 중심을 두고 개념을 잡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유는 일단 워낙 다양한 상품들이 있기 때문에 일일이 다 설명을 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개념을 잡아 놓으면 본인이 어떤 식으로 투자하고 싶다는 구상을 갖고 투자 상품을 직접 찾아낼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번에는 개념이라기보다는 상품에 대한 설명이 있겠습니다. 왜냐하면 대체적으로 각 은행은 대표하는 월급통장(경우에 따라 은행에 비슷한 상품이 2~3종류 있기도 합니다)이 존재하고, 이를 비교해 보고 더 자신이 생각하기에 유리한 쪽으로 갈 수 있도록 도와드리기 위함입니다. 은행을 옮기지는 않더라도 본인이 갖고 있는 월급통장에 어떠한 혜택이 있는지는 한번쯤 다들 확인해 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월급통장이란 무엇인가?
우선 월급통장이란 게 왜 생겼을까요. 간단합니다. 은행입장에서 수익이 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다들 여태껏 은행거래를 하면서 마구 은행을 바꿔가며 거래해 보신 분들은 별로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이게 굉장히 성가시다는 거는 다 아실 겁니다. 일단 주로 쓰는 통장을 바꾸면 카드결제 통장도 바꾸고, 핸드폰금액 나가는 통장도 바꾸고, 신문값, 아파트 관리비 자동이체 다 바꿔주고, 적금, 펀드 돈 빠져나가는 거 다 바꿔주고, 인터넷 장터에 올린 계좌번호도 바꿔주고, 여간하게 성가신 일이 아닙니다. 은행입장에서도 아는 거죠. 월급통장을 잡으면, 다른 은행의 통장에 이체나 예금상품거래하기 성가시고, 대체적으로 전부 월급통장을 가진 은행과 거래를 하게 된다는 것을요. 자동이체건마다 은행은 상대에게 수수료를 받습니다. 또한 월급통장을 갖고 있는 은행에 청약, 예, 적금, 대출이 발생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때문에 급여통장은 일반 통장보다 더 잠재적 이득이 큰 통장이죠. 그래서 눈에 불을 켜고 월급통장을 확보하려고 하는 겁니다. 당연히 은행 간 경쟁이 붙게 되고 고객을 유인하기 위해 다양한 혜택을 주게 되었죠. 이게 월급통장이 일반 요구불통장임에도 일반 요구불통장보다 혜택이 더 많은 이유입니다.
@월급통장의 조건은?
대체적으로 월급통장은 매달 50~70만원 이상의 월급이 본인이 지정한 날짜(혹은 그 전날이나 다음 날, 휴일 제외)에 다른 계좌에서 이체되어 입금되면 인정됩니다. 날짜가 본인이 지정한 날이 아니더라고 적요에 급여로 적히거나 은행에서 급여임을 스스로 확인할 수 있는 경우 급여로도 인정해 주기도 합니다. 이때 월급으로 인정해 주는 기준은 은행마다 조금씩 차이가 나니 구체적인 사항은 은행 홈페이지에서 상품설명을 참고해 보시면 됩니다. 조건은 대소동이 한데 생각보다 까다롭지 않아 이론적으로는 자동이체를 통해 모든 은행의 월급통장을 활성화 시키는 것도 가능할 거 같습니다. 예를 들어, 신한은행에 급여가 들어오면 자동이체로 우리은행 > 국민은행 > 제일은행 ... 하다 다시 신한은행으로 돌아오게 해 놓으면 월급날 급여가 쭈욱 한 바퀴 돌고 전 은행권 급여통장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거죠. 실현 가능은 할 거 같은데, 그렇게 해봤자 별 의미는 없겠죠ㅋㅋㅋ. 또한 대부분의 월급통장은 처음 만들고 3개월간은 조건 없이 혜택을 부여해 줍니다. 3개월 후부터는 조건이 안 맞으면 혜택이 없어지거나 일반통장으로 전환됩니다. 은행과 상품마다 구체적인 사항들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가입 전에는 구체적인 내용이나 조건을 반드시 제품을 꼼꼼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표를 첨부해야 해서 이어지는 내용은 계속해서 다음 글에 이어서 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