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는 거의 13년전 길티기어 이그젝스가 나왔을 때였습니다. 제 주캐릭은 슬레이어였죠. 그때 플스였나 오락실이였나 열심히 콤보연습을 하던 때였숩니다.
그때당시 슬레이어 국콤은 크로스와이즈힐(띄우기) s-s(지상 중공격 두번내지는 한번) 이후 공콤이였지요. 저는 여러가지 실험을 하다가 중공격 두번 대신에 강공격(hs)한번이 들어간다는걸 발견하였습니다. 그래서 길티기어 다음 까페에다가 올렸는데 그런콤보는 존재하지 않는다는등 초보가 콤보레시피만 보고 이빨을 놀린다는등 엄청공격받았지요. 그러다가 까페네임드 한사람이 '어 콤보 되네요' 라고 올리자 전세가 역전되었었습니다. 까던놈들도 자기자신에 대한 실드치기 바빴죠. '어쩌구 저쩌구 이래서 깠던건데 헤헤헿' 하고요.
기존콤보보다 데미지가 더 들어가서 파급효과는 매우 컸습니다. 이 이후 게임이 두세번 버전업을 해도 콤보는 저게 제일이였죠. 일본에서 온 국톰을 갈아엎은 순간이였습니다. 한술더뜨면 전세계 최초개발이 될까요? 일본에서 넘어온 콤보가 s두번이였으니까요.
전 그때의 억울함과 국콤개발의 자긍심으로 아직도 기억하고 술자리에서 얘기하고있습니다. 이거 말고 생각나는건 리얼철권정도네요. 이것도 언젠가 한번 써볼랍니다.
저도 비슷한걸 몇번 당해봐서 ㅋㅋㅋㅋ
게임 내적으로 말하자면 크와힐 이후 HS는 캐러 한정이라 아무때나 쓰진 않아요.
건지고 난뒤에 뭘 어떻게 때리느냐에 따라 이후 콤보도 달라져서 캐릭터와 상황 다 봐가면서 적절히 바꿔줘야 되서 크와힐이후 무조건 HS로 건지진 않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