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규 캐릭터 3종 추가
키드 카이쥬: 그냥 반과금캐릭으로 나올줄 알았는데 아뿔싸 매일생데 캐릭으로 나왔네요. 이러면 매일생데캐릭(과금캐릭)으로서 성능이 당연히 상타는 쳐하 한다 생각들 하는데, 생각보다 좋은성능이 아닌거 같습니다. 스피드에서는 그웬풀 다음의 매일생데 캐릭이라 죽어가는 스피드의 희망이 있나 했는데 불씨를 살리지 못했네요... 문제는 아직 소환캐릭터들의 소환수 AI와 그를 상대하는 NPC의 AI의 조율이 좀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전통적인 소환수의 장점이라면 소환수의 몸빵으로 안정적인 사냥을 하는건데 그게 마퓨파에서는 좀 힘든 면이 있어서 그런거 같아요...
4대 고스트라이더(로비 레예스): 유니버셜에 반과금(차원상자)캐릭으로 우선 그냥 이미지부터가 멋있네요. 자사도 빠른편이고 이번 신캐릭터 3명중 1순위로 육성하는 캐릭터 같습니다. 스킬모션도 화려하고 피해면역은 없지만 무적스킬들로 좀 커버가 되는 편이고요. 자사는 10-8기준으로 빠르다는건 인증된 사실이고요. 나머지 컨텐츠에서도 밥값은 할거 같습니다.
핼켓 : 스피드에 반과금(차원상자)캐릭인데 스킬미리보기에서는 꽤나 쓸만할거 같은데? 라는 생각을 가졌었는데, 공카에서는 성능이 좋지 못하다는 소리가 허다하게 나오고 있네요. 추천도가 신캐릭 3명중 최하위이겠지요.
2. 신규 유니폼 5종 추가
루크케이지: 유니폼효과는 ANAD의 효과+2성기의 가드브레이크가 추가 되었으며, 3성기+5성기의 스킬모션이 변경 되었습니다. 단타위주 스킬에 딜은 6,5성기마나 믿고 가야했던 루크에게는 좀 더 다양하게 딜을 할수 있게 되었네요. 3성기는 좀 박력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래도 문제는 대 물리캐릭전용 캐릭이다보니 활용도가 제한되는건 여전하고요. 루크를 키우신다면 이 미드버젼 유니폼이 1순위인 유니폼입니다.
퍼니셔: 유니폼 효과는 공격히 5%의 확률로 스킬쿨탐 30%감소인데, 유니폼효과는 좋다고는 못하겠네요. 퍼니셔가 후반부에 스팩이 쌓이게 되면 스킬쿨탐이 맞춰지게 되니, 유니폼효과가 뭍혀지게 되니깐요...하지만 그동안 미사일 포탑으서 스킬만 썻다하면 제자리에서 각종 화기를 쏴되던(느와르3성기 제외;) 퍼니셔다 미드버젼 유니폼으로 상당하게 좋아졌습니다. 1성기+3성기의 회피공격기 그리고 무려 6성기가 무적기가 되면서 더욱 안정적인 딜이 가능해졌습니다. 컨텐츠 정복은 모르겠지만, 컨트롤하는데에 있어서 좀더 수월해지고 안정적으로 퍼니셔를 운영할수 있게된건 사실입니다. 퍼니셔를 키우신다면 이 미드버젼 유니폼이 구매해야할 유니폼 1순위 입니다.
아이언피스트: 유니폼 효과는 전 유니폼들과 똑같아 좀 아쉬울수가 있었는데, 스킬변경이 무려 3개나 이루어져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면은 2성기는 샤론의 3성기처럼 변경되었다 보시면 되고, 3성기는 회피+방무가 증가되며, 6성기가 무적기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로서 컴뱃에서 최저스탯과 회피없으면 물몸이었던 아이언피스트에게 좀더 생존기를 주게 된샘이지요. 승급후부터 강력했던 아이언피스트이었다가 천천히 묻히게 되었는데, 이번에 다시 상승기류를 타는거 같습니다. 당연 아이언피스트를 키우신다면 이 미드버젼 유니폼이 1순위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엘렉트라 : 유니폼 효과는 3성기 사용시 치명타 피해율 15%+모든속도 15% 상승입니다. 엘렉트라가 전 업데이트에 상향으로 인해 그래도 스피드에서 쓸만해진 캐릭터가 된건 사실입니다. 저도 컨트롤 해보면 후퇴기,전진기,무적기 고루 가지고 있는걸 확인했고 단일전에서 쓸만한 성능을 보여주는건 사실이었습니다. 거기에 이번 유니폼덕에 좀더 딜을 보충할수있게 되어서 다행이고, 스킬변경이 없는게 아깝다고는 할수 있겠네요. 엘렉트라에게 첫 유니폼이다보니 키우시는 분들이라면 구매를 하셔도 괜찮습니다.
카르낙 : 유니폼 효과는 상대이상 걸리면 상태이상 제거인데 2초동안 제거하고 15초 쿨탐이라는게 큰 단점인거 같습니다. 근데 카르낙은 효과는 그렇다 치더라도 모던 룩을 제거하기 위해서 입혀야하는건 하실이긴하죠... 그리고 스킬변경은 3성기가 변경되었는데 설명이 엄청기네요. 공격과 동시에 상대방의 각종특수효과들을 지우고 방무+회피가 증가하는군요. 설명만 보면 엄청 좋은거 같은데 카르낙이 태생적으로 딜이 부족했던 캐릭이라 조금은 보완이 되어도 힘들다고는 하네요. 제가 카르낙은 안키워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카르낙을 키우기 위해서는 이 유니폼이 필수적으로 필요는 한거 같네요.
3. 영웅 성장 정보 추가
영웅랭킹이라는게 생겨서 각 캐릭터마다 랭킹을 볼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기가 키운 캐릭터라 게임내에서 순위가 몇등인지 알수있게 된거지요. 나름 흥미로운 시스템을 추가를 했습니다. 각종 육성시스템을 얼마나 이용해서 캐릭을 키웠느냐에 따라 점수가 반영되고 랭킹이 결정됩니다. 그리하여 제 애정캐릭이었던 울트론이 1위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ㅅ+)! 나름 열심히 키웠다는거에 대한 뿌듯함과 만족도를 보상받는거 같네요. 나중에 랭킹 차등별 보상도 주어졌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그럼 좀더 열성적으로 캐릭터를 육성하지 않게 될까요??
4. 유니폼 강화 개선
유니폼강화를 할때 '필수 유니폼'이 필요했었는데 필수유니폼을 삭제를 하고 '옵션 유니폼'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옵션 유니폼을 보유하고 있으면 추가 스탯이 붙게 되는거죠. 옵션 유니폼이 없으시다면 그냥 본체 유니폼의 스팩만 올라가게 됩니다. 이건 일반적으로는 잘한 개선이라고 봐야겠네요. 그래도 모든유니폼을 가지고 있는 유저에게는 득도실도 없는 개선이지만요... 덤으로 유니폼강화키트나 좀 더 주지...
5. 타임라인 배틀 개선
타임라인에서는 '친선경기'와 '추천캐릭,금지캐릭'이 추가 되었는데, 친선경기는 엽합원이나 친구인원의 타임라인 캐릭터와 대전을 할수있게 해준건데요. 숙제가 끝나면 할거 없는 마퓨파에 할거리가 생겼다고 봐집니다. 이걸로 인해 캐릭터간의 대전연구를 좀 더 할수 있게 되었네요. '추천캐릭,금지캐릭'은 추천캐릭를 포함해서 승리하였을시 추가 점수(명당 5점)을 금지캐릭은 사용 못하게 하였습니다. 추천캐릭은 5번사용제한이 걸려있고요. 타임라인에 필요한게 이제 나왔네요. 가장 중요한건 추천캐릭보다는 금지캐릭이 잘 배정되어야 한다는겁니다. 여태까지 무조건 S급 캐릭터들로 도배되어있던 타임라인이었고 1명으로 뭐든 다 이기는 상황도 펼쳐지니깐요. 이런 S급 캐릭들의 금지 빈도가 높아야 좀 더 순위변동도 있고 긴박감이 있게 플레이가 가능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런 방향으로 점더 타임라인이 개선되어간다면 다시 예전처럼의 다양한 캐릭터들의 대전이 이루어질거라 생각이 드네요.
6. 월드 보스 개선
그냥 편의성 개선입니다. 팀선정을 할 때 더욱 편하게 할수있게 개선해주었네요.
7. 얼라이언스 토너먼트 개선
그들만의 리그라서 천민들에게는 별로 눈에 안들어오는 개선입니다.
8. 기타 게임 개선사항
요번 기타 개선사항은 별거 없는데, 몇가지 뽑아보면 게임시작 타이틀 화면이 드디어 바뀌었다는거... 그 지겨운 동영상을 이제 안봐도 된다는겁니다. 괜히 그거때문에 더 버벅이고 로딩이 느린거 같은 느낌이 있어서 말이지요. 그리고 몇몇 캐릭터들의 모델링이 개선되었는데 득과 실이 있었습니다. 득을 본 캐릭은 울트론프과 시프가 그게 득을 보았고, 미즈마블(캡틴마블 유니폼)이 성형에 실패 했네요. 이런식으로 모델링 개선은 나름 반갑기는 하네요. 아 초상화도 바뀐 캐릭이 있던데 아마조와 헐크가 욕을 먹고 있더라구요...아마조는 몰라도 헐크는 좀 심해졌다 생각듭니다.
예전부터.. 그러니까 아마조가 몬스터 언리쉬드 유니폼이 나올때부터 몬스터런리쉬트 컨텐츠가 나오는구나 하고 기대를 했었는데, 3월까지도 컨텐츠 추가는 없었군요. 솔직히 별서 추가가 된 업데이트는 아닙니다. 개선사항들이 좀 빛을 받아서 그런건데 다음달이 2주년인데 과연 어떤 업데이트로 2주년을 빛을 낼지가 걱정이네요... 2주년 기념 패키지같은거나 팔지말고... 떠나가고 있는 유저들 복귀해서 좀더 잡아두고, 하고 있는 유저들도 즐길 수 있는 컨텐츠를 만들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