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리스 방식이 딱히 장점이라는것보단 일반 콤프레셔 같은 방식에서는 모터의 윤할유가 공기에 섞여 튀어나오는 경우가 간혹 발생하기때문에 컴퓨터 부품에 오일이 튀는것이 우려되기때문에 선호하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오일리스 컴프역시 오일이 완전 안나오는건 아닙니다. 피스톤 방식으로 공기를 만들어내는데
이 피스톤 역시 윤활유가 들어가기때문에 공기중에 기름이 나올 확률은 있습니다.
하지만 에어 레귤레이터로 어느정도 걸러주는것이 가능하고 1마력 정도의 공업용 콤프는 에어탱크가 필수로 달려있기때문에 에어탱크에서 1차례 기름이 걸러지고 레귤레이터로 2번 걸러지기때문에 공기중에 기름성분은 많이 나오는 편이 아닙니다.
단순 컴 청소용이면 그냥 오일리스 방식중에 저가형으로 쓰셔도 좋구요.
모형도장용이나 기타 도장까지 생각하신다면 1마력 이하의 모형용 전용콤프로 맟추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기름만큼이나 유의해야하는것이 수분인데 이것 역시 에어탱크에서 1차례 레귤레이터에서 2차례 걸러주기때문에 오일리스가 여러모로 컴 청소용에는 유리합니다.
오일이 많이 들어가는 냉장고 콤프레셔식 구형 콤프같은것들도 탱크나 레귤레이터를 달수있긴 하지만
기름유입이 많은편이기때문에 청소용으로는 오일리스방식을 선호합니다.
검색하신 비틀벅 콤프는 청소용 보다는 모형용이기때문에 마력이 좀 약한 편이고
에어 저장을 할수있는 에어탱크가 달려있지 않은 저가형 모형 콤프입니다.
모형쪽 고려하신다면 에어탱크가 달린 상위제품을 추천드리구요.
그냥 청소용으로만 쓰실거면 모형용 말고 공업용 큰거 있습니다.
마력높고 무식하게 큰데 가격은 오히려 모형용보다 싸기때문에 그쪽을 알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도색용이 아니라 거의 그냥 후끼 하나 달고 무식하게 공기만 생성해서 쏴주는 공업용 콤프입니다.
근데 소리가 겁나 시끄러워요.(-_-) 그냥 컴퓨터 수리업체 가면 한대씩 놓고 쓰는 그 콤프 입니다.
무식하게 큰거...
이정도 콤프라면 컴 청소할때 무난합니다. 4bar 정도로 압력을 올려놓고 사용하시면 컴 청소하시는데 쓸만하실겁니다. (압력조절은 공기배출구쪽에 달린 레귤레이터의 머리를 돌려주시면 올리고 내리고 할수있습니다.)
에어탱크가 약간 작긴한데 그래도 에어저장량이 저정도면 몇번 충전해서 쏴주면 무난하게 청소용으론 사용하실수 있구요. 태생이 모형용이라 모형이나 도장 겸용으로 사용하실수있습니다.
에어 후끼는 커넥터만 맞으면 똑같이 적용하실수 있구요 아마 콤프 구입처에서 같이 취급할겁니다. 에어스프레이건 같은거 하나구비해두시고 쓰시면 됩니다.
원래는 소음 신경 안쓴다면 1마력이상에 큰 콤프로 시원하게 털어내는게 속편하긴 한데 집에서 그냥 자기 컴 하나 청소할 정도면 딱 저정도면 소음적고 괜찮게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모형용이기때문에 나중에 중고매입도 쉬운편일겁니다. 모형쪽으로 쓰시는 분들이 중고 많이 찾으시는편이라..
모형쪽 덕후이고 관련업을 해보다보니 콤프레셔는 모형용부터 공엽용등 여러가지를 사봐서 어느정도 알고있는 선에서 적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