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ipnoose
접속 : 5120   Lv. 60

Category

Profile

Counter

  • 오늘 : 247 명
  • 전체 : 255184 명
  • Mypi Ver. 0.3.1 β
[프.야.매] 확률게임의 불편한 진실? (13) 2011/01/31 AM 02:03
특정 업체와는 무관하며, 이 글은 어디까지나 저의 주관적인 생각이 다분한 글이고,

그냥 이런 경우도 있을수 있겠다 하는 마음으로 가볍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머리아픈 글은 질색이고, 음모론(?) 비슷한 이야기는 듣고싶지 않다면 안읽으시는게 좋습니다.

신고

 

적절한병맛    친구신청

일단 컴퓨터로 처리할때 과연 그 아이템이 나오냐 문제를 생각해 본적이 있었죠.

이 아이템의 확률은 1/10 저 아이템의 확률은 1/100이면

이 아이템은 10번뽑으면 아와야 하고 저 아이템은 100번 뽑으면 나와야 합니다.

근데 안그렇죠.

오류가 많음

MyNameIsYozoh    친구신청

전 이런게 적용된건 되도록이면 안하는 편 ㅋㅋㅋ 강화고 캐쉬뽑기고ㅋㅋ

원자력장판    친구신청

확률이라는것은 어차피 말 그대로 '확률'일 뿐입니다.

예를 들어서 어떤 아이템이 99% 드랍이라면, 말 그대로 100번 잡았다면 99번이 뜨는 경우의 수를 뜻하는거죠. 하지만 컴퓨터상의 99% 라는게, 정확하게 100번 잡아서 99번이 뜨냐? 이런건 아니라는거죠. 적절한병맛 님이 말씀하신대로요.

그래서 몇%의 확률로 드랍/혹은 강화질 성공이 여부를 떠나서, 우스갯소리로 가끔씩 그런말들 하자나요.

모든 확률은 50% 라고.. 되냐 / 안되냐 그거죠 뭐

재수 없으면 99% 드랍률 아이템이 99번 연속 안나오는것이 확률이고, 재수 좋으면 1% 드랍률 아이템이 99번 연속 나오는것이 또한 확률인거죠.

결론은 될놈은 된다 이것인듯

Lono君    친구신청

음 글쎄요. 하긴 저도 회사 다니면서 좀 적당히 처리하는걸 본적이 많아서. 심지어는 패키지를 내는데, 유료패치를 다운로드 받아서 추가요소를 받는게 아니라 그냥 유료패치를 다운로드 받으면 잠겨져있던게 풀리는 방식에 대해서도 논의하는걸 봤었죠. 걸렸을 경우 부담땜시 실제로 행하지는 않았지만,
근데 남코게임중에선 의외로 그런게 좀 있어요.

그리고 고스톱 게임 해보심 알겠지만, 확률적으로 나오기 어려운 패들이 너무 자주 나오죠. 그래서 그걸보고 컴퓨터가 탄을 만들어서 나눠준다라는 농담도 했었고,

Apopto    친구신청

적절한병맛/ 확률은 과거의 정보를 포함하지 않아요. 동전을 던져서 앞뒷면이 나올 확률은 각각 1/2지만 동전을 한번 던져서 앞면이 나왔다고 다음에 반드시 뒷면이 나오는 것은 아니죠.

Lono君    친구신청

근데 사실은 랜덤함수를 이용하지 않을 가능성도 큽니다.
확률이 30%라고 쳤을때 완전 랜덤으로 할수도 있지만, 그냥 나오는 순서를 패턴화 시켜서 하는 방법도 있거든요. 결과상으로는 동일하긴 하지만.

Lono君    친구신청

음 그리고 확률의 딜레마도 있는게 확률상 1/10이면 던지면 던질수록, 표본을 모으면 모을수록 1/10에 수렴하는거지 딱 1/10이 되지 않습니다. 특히 값을 내기 시작하는 초반에는 9/10이 될수도 있는게 확률이죠.

원자력장판    친구신청

Lono君 // 아주 멋진 말씀하셨네요.

'표본을 모으면 모을수록 해당값에 수렴하는거지, 딱 그 해당값이 되지 않는다'

이것이 확률의 진리이죠.

Slipnoose    친구신청

Apopto // 수학적으로는 독립시행이 맞습니다.
하지만 실제 사용을 위한 구현에선 어느정도는 기대값이 나와줘야 합니다.
본문에도 썼지만 일정 기대값 이하가 반복되서 나오면 소비자가 외면하기 때문입니다.
회사의 목적은 수익이지, 수학적 증명의 구현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파란반지    친구신청

좋은 글과 좋은 댓글입니다

썰렁황제    친구신청

뭐 답은 다 나오신 듯 싶고요.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무작위 식은, 유사무작위(pseudo random)라고 해서 진짜 무작위는 아닙니다. 그래서 무작위 식을 시작하는 시드값을 동일하게 주면 항상 동일한 패턴으로 숫자가 나오죠. 이 때문에 시드값에 타이머를 넣어주는 것으로 보통 보완합니다. 당연히 이러한 수식도 여러 종류가 있으며 환경에 맞추어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것만 전문적으로 다루는 기술도 따로 있죠.

유사 무작위 수치를 만들어내는 식의 경우, 시드값을 동일하게 넣으면 항상 동일한 패턴을 주므로 거대한 자연물 배치를 만들때라든가에 데이터를 줄일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Superstition    친구신청

뭐 다른얘기긴 하지만 국내 논란이되었던 도박게임의 확율적 알고리즘도 포함되는 얘기겠네요. 슬롯이 정말 무작위로 돌아가면 성인오락실을 찾는 사람은 하나도 없을것이다. 같은거요

하마아찌    친구신청

슈퍼로봇대전에서 많이 나오던 논란인데, 10% 명중율이 열번을 해도 안맞는걸 사기라고 분통 터뜨리던 분들이 많았죠.
하지만 그 10%라는 것은 '해당 차수'에서의 10%지, 리셋을 해서 다시시도하면 '다시 10%'가 되는것일 뿐, 20%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매번 10%의 확율에 도전하게 되는 것이죠. 그것이 결과적으로 한번에 성공했다면 100%가 되는 것이고, 20번만에 성공했다면 5%로 느껴지게 됩니다.
문제는 '유료'의 경우에서 열번을 했는데 1/10이 하나도 안걸렸다면.... 뭐, 그것도 내 경우에는 1/10이 아니라 0이 되지만,
전체로 봤을 때 100/1,000이 나왔다면 결과적으로는 1/10이 되죠.
물론 기분은 엿같겠지만 ( -_-)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