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신한은행에 가서 사업자 통장을 만들었습니다.
체크카드는 바로 받았고, 사업자용 신용카드(신한 SOHO 카드)도 신청했습니다. 2~3일 후에는 나온다네요.
기업은행과 신한은행을 저울질 했는데, 결국은 신한은행을 선택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 가까우니까요. (서태웅?)
개인 주거래 통장으로 계속 사용해와서 대출이 필요할 때에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있었구요.
인터넷 뱅킹도 전부 신한은행으로만 하고 있었던 것도 한 몫 했지요. 여러 은행 인터넷 뱅킹을 해야 하는게 얼마나 번거로운 일인지 다들 아시잖아요? (ActiveX를 설치할 것만 생각해도 치가 떨립니다)
사실 기업은행과 비교해보면 혜택은 기업은행이 더 나았습니다.
신한은행은 해당 은행 거래시에만 한달에 10건정도만 수수료를 면제해 주지만, 기업은행은 모든 은행, 모든 거래시 수수료를 면제해 주더라구요.
그 외에도 몇 가지 은행별 혜택이나 지원 혜택이 있긴 한데... 크게 특징적인건 없었습니다.
수수료 면제 혜택 때문에 기업은행으로 많이 기울었었지만, 결국 점포가 많고 접근성이 좋은 신한은행으로 결정했네요.
통장을 만든 후 은행원에게 사업자용 공인인증서도 만들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런데 두둥... 공인인증서는 은행에서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니더군요.
은행거래용 개인 공인인증서는 어땠는지 기억이 잘 나질 않습니다. 너무 오래 되서...
집에와서 찾아보니 사업자용 공인인증서는 은행 통장과는 완전히 별도로 만들어야 하는 것이더군요.
사업자용 범용 공인인증서의 경우는 1년에 110,000원 비용이 들어갑니다. (개인용은 1년에 4,400원)
110,000원을 내야 한다. = 즉 개인 사업자로서의 비용이 발생한다.
비용이 발생하는 것은 일단 세무 관련 내용을 숙지한 후로 미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자용 공인인증서는 추후에 세무사 사무실을 잡은 뒤에 처리하고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세금계산서용만(얼마였는지 기억이 잘;;) 유료로 발급 받으시고
은행거래용은 무료로 하실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