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세대
마그나복스 오딧세이
CPU, GPU, Memory 없음
CRT 전자총 주사 보드게임 방식
40개의 트렌지스터, 40개의 다이오드
홈 퐁 (퐁의 가정용 버전)
내장chip
조그 다이알콘트롤러
콜레코 테슬러
내장chip, 라이트건 부착
TV테니스
내장 chip
* 최초의 닌텐도의 거치형 콘솔 게임기
2 세대
아타리 2600
CPU - 1.19 MHz MOS 테크놀러지 6507
Memory - 128 bytes RAM whitin MOS 테크놀러지 RIOT chip
페어차일드 채널 F
CPU - 1.79 MHZ 페어차일드 F8
Memory - 64 bytes 메인 RAM, 2 KB 비디오 RAM (2x128x64bits)
마그나복스 오딧세이2
CPU - 1.79 MHz 인텔 8048 8-bit
Memory - 64 bytes 메인 RAM, 128 bytes 오디오/비디오 RAM
콜레코 인텔리비전
CPU - 894 KHz 제네럴 인스트루먼트 CP1610
Memory - 524 bytes 메인 RAM, 932 bytes 비디오 RAM
3 세대
패미컴 / NES
CPU - 리코 2A03/2A07 1.79 MHz
GPU - 리코 PPU
Sound chip - 리코 2A03
Memory - 4.27 KB RAM (2 KB 메인 RAM, 2 KB 비디오 RAM, 256 bytes 스프라이트용 RAM, 28 bytes 팔레트용 RAM)
세가 SG-1000
CPU - NEC 780C 3.58 MHz
GPU -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TMS9918
Sound chip -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SN76489
Memory - 3 KB RAM (1 KB 메인 RAM, 2 KB 비디오 RAM)
세가 마크3 / 세가 마스터 시스템
CPU - 자일로그 Z80A 4 MHz
GPU - 야마하 YM2602 VDP
Sound chip - 야마하 YM2413 (일본) / 야마하 VDP PSG(해외)
Memory - 24 KB (8 KB 메인 XRAM, 16 KB 비디오 XRAM, 256 bytes 스프라이트 RAM, 32 byte 팔레트 RAM)
아타리 7800
CPU - 커스텀 6502C 1.19MHz or 1.79MHz (MOS 테크놀러지 6502 기반)
GPU - 아타리 MARIA
Soud chip - 아타리 TIA
Memory - 4 KB RAM (메인 RAM, 200 bytes 라인 버퍼)
4 세대
슈퍼 패미컴 / SNES
CPU - 커스텀 리코 5A22 3.58 MHz (SA-1 특수칩 사용시 커스텀 65C816 10.74MHz)
GPU - 리코 PPU1, PPU2 (특수칩 DSP, Super FX, CapcomCx4)
Sound chip - 소니 APU (8-bit sony SPC700, 16-bit DSP)
Memory - 128 KB main DRAM, 64 KB video SRAM, 64 KB audio PSRAM
세가 메가드라이브 / 제네시스
CPU - Motorola 68000 7.67 MHz
GPU - Yamaha YM7101 VDP (* 메가CD Sega ASIC, 32x Sega 32x전용 특수VDP)
Sound chip - Yamaha YM2612
Memory - 64 KB main PSRAM, 64 KB video DRAM, 8 KB audio SRAM
PC엔진 / PC엔진 터보 그래픽스
CPU - 허드슨-앱손 HuC6280A 1.79 MHz 베이스 (* 7.16 MHz 까지 가능)
GPU - 허드슨-앱손 HuC6260 비디오 컬러 엔코더, HuC6270A 비디오 컨트롤러 (*. 슈퍼그래픽스는 HuC6270A가 두개장착에 HuC6202추가)
사운드칩 - 허드슨-앱손 HuC6280A PSG
메모리 - 8 KB 메인 RAM, 64 KB 비디오 RAM (CD버전의 경우 64 KB 메인 DRAM, 64 KB 오디오 DRAM, 슈퍼그래픽스의 경우 128 KB 비디오 RAM)
네오지오
CPU - 모토롤라 68000 12 MHz + 자일로그 Z80 4 MHz
GPU - SNK LSPC2-A2, SNK PRO-B0
사운드칩 - 야마하 YM2610
메모리 - 64 KB 메인 SRAM, 74 KB 비디오 SRAM, 2 KB 오디오 SRAM
5 세대
PS1
CPU - LSI LR333x0 33.86 MHz (MIPS R3051 기반)
GPU - 소니 커스텀 32비트 GPU 53.2 MHz (벡터 연산용 66MIPS 유닛)
사운드칩 - 소니 커스텀 16비트 SPU
메모리 - 2 MB 메인 DRAM, 1 MB 비디오 RAM, 512 KB 사운드 RAM
세가 새턴
CPU - 히타치 SH-2 32비트 28.6 MHz x 2개
GPU - 히타치 HD64440 28.6 MHz + 야마하 FH3006 28.6 MHz
사운드칩 - 야마하 YMF292
메모리 - 2 MB 메인 RAM, 1.5 MB 비디오 RAM, 512 KB 사운드 RAM)
닌텐도 64
CPU - NEC VR4300 64비트 93.75 MHz
GPU - RCP 리얼리티 코프로세서 64비트 62.5 MHz (MIPS R4000기반)
사운드칩 - DSP 리얼리티 시그널프로세서
메모리 - 4.5 MB 250 MHz 고속RDRAM
아타리 재규어
CPU - 톰 32 비트 RISC 26.6 MHz, 제리 32 비트 RISC 26.6 MHz
GPU - 톰 GPU + 제리 DSP
사운드칩 - 제리 DSP
메모리 - 2 MB FPM DRAM
3DO
CPU - ARM60 32-bit RISC 12.5 MHZ
GPU - 비디오 코로세서 X 2
사운드칩 - 20-bit DSP CLIO칩
메모리 - 2 MB 메인 DRAM, 1 MB 비디오RAM
PC-FX
CPU - NEC V810 32-bit RISC 21.5 to 25 MHz
GPU - 허드슨-앱코 HuC6270 x 2개 (비디오 컨트롤러) + HuC6261 (비디오 엔코더)
메모리 - 2 MB 메인 RAM, 1 MB 공용 RAM, 256 KB 비디오 RAM
6 세대
PS2
CPU - 이모션 엔진 64비트 299 MHz (MIPS3 R5900기반)
GPU - 그래픽 신디사이저 147.45 MHz
사운드칩 - 소니 SPU2
메모리 - 메인 : 32 MB RAM (3.2GB/s), 비디오 : 4 MB eDRAM (총 48GB/s), 오디오 : 2 MB eDRAM
세가 드림캐스트
CPU - 히타치 SH-4 SH7750 32-bit 200 MHz
GPU - NEC 비디오로직 PowerVR2 CLX2 100 Mhz
사운드칩 - 야마하 AICA Processor 67 MHz
메모리 - 메인 : 16 MB SDRAM (100 MHz), 비디오 : 8 MB SDRAM (100 MHz), 사운드 : 2 MB SDRAM (67 MHz)
게임큐브
CPU - IBM PowerPC 겍코 485 MHz
GPU - ATi 플리퍼 162 MHz (6.2 Gflops)
사운드칩 - 매크로닉스 커스텀 16비트 DSP 81 MHz
메모리 - 메인 : 24 MB SRAM (2.6 GB/s), 비디오 : 3MB SRAM (총 22.4 GB/s), 오디오 : 16 MB DRAM (81 MB/s)
XBOX
CPU - 인텔 733 MHz (펜티엄3 코퍼마인 기반)
GPU - 엔비디아 XGPU 233 MHz (지포스3Ti 기반, 7.3 Gflops)
사운드칩 - 엔비디아 MCPX
메모리 - 64 MB DDR SDRAM (6.4 GB/s)
스토리지 - 3.5인치 5400RPM HDD
7 세대
PS3
CPU - 셀브로드엔진 3.2 GHz (1개의 PPE 및 7개의 보조 SPE통합, 파워 ISA 아키텍쳐 기반)
GPU - 엔비디아 RSX 리얼리티 신디사이저 500 MHz (지포스 7800GTX에 해당하는 성능의 G70아키텍쳐, 228.8 Gflops)
사운드칩 - 도시바 슈퍼컴패니언칩
메모리 - 메인 : 256 MB XDR DRAM (25.6 GB/s), 비디오 256 MB GDDR3 SDRAM (20.8 GB/s)
스토리지 - 2.5인치 5400RPM HDD
XBOX360
CPU - IBM 3코어 제논 3.2 GHz (파워PC 기반)
GPU - ATi 제노스 500 MHz (라데온 X1900에 해당하는 성능의 R520아키텍쳐, 240 Gflops)
사운드칩 - SiS 커스텀 칩 (DTS 돌비디지털지원)
메모리 - 512 MB GDDR3 통합 SDRAM (22.4 GB/s)
스토리지 - 2.5인치 5400RPM HDD
Wii
CPU - IBM 브로드웨이 729 MHz (파워PC기반)
GPU - ATi 헐리우드 243 MHz (게임큐브 겍코의 미세공정 및 고클럭 버전, 11 Gflops)
사운드칩 - 돌비프로로직 2 지원
메모리 - 메인 : 24 MB SRAM (3.9 GB/s), 비디오 : 64 MB GDDR3 SDRAM (3.2 GB/s)
스토리지 - 512 MB 낸드플래시, SD카드(최대 32 GB) 지원
8 세대
PS4
CPU - AMD x86-64 재규어 8코어 1.6 GHz
GPU - AMD 18CU 리버풀 800 MHz (HD7850 급 성능의 GCN2 기반, 1.84 Tflops)
메모리 - 8 GB 통합 GDDR5 SDRAM (1.375 MHz, 176 GB/s)
스토리지 - 2.5인치 5400RPM HDD
PS4 프로
CPU - AMD x86-64 재규어 8코어 1.6 GHz
GPU - AMD 36CU 네오 911 MHz (RX470급 성능의 GCN4 기반, 4.2 Tflops)
메모리 - 8 GB 통합 GDDR5 SDRAM (1375 MHz, 176 GB/s)
스토리지 - 2.5인치 5400RPM HDD
XBOX ONE / XBOX ONE S
CPU - AMD x86-64 재규어 8코어 1.75 GHz
GPU - AMD 12CU 듀랑고 853 MHz / 914 MHz (HD7770급 성능의 GCN2 기반, 1.31 Tflops / 1.4 Tflops)
메모리 - 8 GB 통합 DDR3 SDRAM (1066 MHz, 68.3 GB/s) + 32 MB eSRAM (204 GB/s)
스토리지 - 2.5인치 5400RPM HDD
XBOX ONE X
CPU - AMD x86-64 재규어 8코어 2.3 GHz
GPU - AMD 40CU 스콜피오 1172 MHz (RX580급 성능의 GCN4 기반, 6 Tflops)
메모리 - 12 GB 통합 GDDR5 SDRAM (1700 MHz, 326 GB/s)
스토리지 - 2.5인치 5400RPM HDD
WiiU
CPU - IBM 3코어 에스프레소 1.24 GHz (파워PC기반)
GPU - AMD 라떼 550 MHz (HD4650급 성능의 RV730기반)
메모리 - 2 GB 통합 DDR3 SDRAM (12.8 GB/s)
스토리지 - 8 GB/32 GB eMMC 낸드플래시, SDHC(최대 32 GB) 지원
9 세대
PS5
CPU - AMD x86-64 Zen2 8코어 16쓰레드 3.5 GHz
GPU - AMD 36CU 오베론 ~2.23 GHz (RX5700베이스 to RX5700XT이상급 성능 가변 예상 나비2 기반, 8.3 Tflops to 10.23 Tflops)
메모리 - 16 GB 통합 GDDR6 SDRAM (448 GB/s)
스토리지 - PCI 4.0 Nvme 초고속SSD (5.5 GB/s)
XBOX 시리즈 X
CPU - AMD x86-64 Zen2 8코어 16쓰레드 3.6 GHz
GPU - AMD 52CU 스칼렛 1.825 GHz (RX5700XT를 20%초과하는 지포스 RX 2080S급 성능 예상 나비2 기반, 12.147 Tflops)
메모리 - 메인 : 6 GB GDDR6 SDRAM (336 GB/s), 비디오 : 10 GB GDDR6 SDRAM (560 GB/s)
스토리지 - Nvme 고속SSD ( 2.4 G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