짤은 모니터 블러 세팅만 다시하고 60프레임으로 누크타운 뛰어다닌 게임결과
머 고인물이라면 고인물이고 총겜은 오래 했으니 설렁설렁 뚝배기 좀 깨고 다니는데
며칠 전부터 도저히 게임이 불가능한 정도라 이번 블프에 그래픽카드를 살려고 했는데 실패하고
이리저리 살펴본 결과 980이 VRAM은 후달리지만 ㅠㅠ 아직 버틸만해서 첫번째 문제는 아니었다고 결론지엇씁니다.
빡쳐서 지난주는 아예 게임도 거의 안했네요.
여러 테스트를 해본 결과.. 가장 큰 문제는 역시 모니터였던거 같네요.
이 문제는 다시 2가지로 나뉘는데 1. 모니터 게이밍 셋팅 / 2. 스트리밍을 위한 캡쳐카드 때문에 제한된 모니터 주사율 때문입니다.
2번 문제는 간단히 설명하면 게임을 실제로 플레이하는 메인이 144 모니터인데..
화면이 외부 방송용 캡쳐카드-60까지만 지원-로 빠지면서 같이 쓰는 144 메인모니터도 60으로 고정되는 문제입니다.
해결법이 몇 가지 있는데 소프트웨어 설정으로는 저는 해결이 안되어서 차선책을 알아보고 있고
케이블이 필요해서 모레쯤 테스트가 가능할듯 하네요.
1번 문제는 144 모니터를 쓰는 다른 분들에게도 꼭 알려드리고 싶은건데
모니터 주사율 설정만을 144로 했다고 해서 게임 상의 화면이 또렷해지는게 아니라는겁니다.
고개를 갸웃하실 분들이 있을텐데 요즘 모니터는 특성 상 화면이 바뀌면서 잔상이 남는데
게이밍 모니터는 다양한 방식으로 이 잔상을 최대한 빠르게 사라지도록 만든 제품들입니다.
따라서 144주사율과 잔상을 제거하는 세팅(+ 인풋렉 관련 세팅)을 꼭 해주셔야 합니다.
이 블러 세팅은 브랜드, 제품마다 달라서 잘 알아보시고 꼭 세팅해주세요.
저는 위의 주사율 문제 때문에 옵션을 이상하게 손대서 더 문제가 커졌던거 같습니다.
이것만 해줘도 설정이 안되었을 때와는 격차를 느낄 수 있으실겁니다.(둔감하신 분들도 있긴 합니다.)
좋은 제품 사놓고서 대충 쓰지마시고 설명서 잘 읽고 최적설정으로 쾌적한 게임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blurbusters.com/
참고할만한 사이트도 남겨둡니다.
60프레임 너무 구린데 과연 케이블오면 고쳐질지 모르겠네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