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도영 MYPI

게도영
접속 : 666   Lv. 13

Category

Profile

Counter

  • 오늘 : 28 명
  • 전체 : 91555 명
  • Mypi Ver. 0.3.1 β
여러분 모두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추천 노래>
김광석 - 너무 깊이 생각하지마, 행복의 문

<좋은 명언>
다른 사람이 나에게 해주길 바라는 것을 그들에게 해주라.
-황금률-

포스타입 블로그 주소
https://game-book-movie.postype.com
[공부] I saw a new video game. - 영어 공부 (0) 2019/11/10 PM 10:30

 





I saw a new video game. 

I thought that game's main theme is this. 

'Everything have the end, so let's live harder while we have remained time.' 

The main character do to deliver cargo in the game. 

And this game has a feeling sort of SF novel, so then I liked that point. 






도움

- 파파고, 구글번역, 네이버 영어 사전, 진저소프트웨어

 

 

 

 

신고

 
[감상문] 결혼할 필요가 있음을 증명한다. - 찰스 다윈 - (0) 2019/11/09 AM 01:48

 

 

 

 

 

책 - [ 알고리즘, 인생을 계산하다 – 일상의 모든 문제를 단숨에 해결하는 생각의 혁명 ]

 

작가: 브라이언 크리스천, 톰 그리피스

옮긴이: 이한음

펴낸이: 고병욱

펴낸곳: 청림출판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결혼하자 – 결혼하자 - 결혼하자 Q.E.D.(증명 끝).

결혼할 필요가 있음을 증명한다.”

 

- 찰스 다윈 -

 

책 <알고리즘, 인생을 계산하다> 279쪽 중에서

 

 

 

 

 

줄거리

- 세상 속에서 알고리즘을 찾아보고 활용하자.

 

 

 

 

 

메모

1. 책을 읽다 보니까 게임 속 몬스터들은 어떤 알고리즘으로 플레이어를 공격하는 것인지 궁금했다. 플레이어가 공격하면 몬스터 입장에서 최선의 반격 방법을 골라서 행동하는 것인지, 아니면 정해진 반격 패턴 목록이 있고 그 안에서 무작위로 결정하고 행동하는 걸까? 지금까지 경험한 게임 속 몬스터들은 전자보다는 후자에 가까웠던 것 같다.

 

 아직 해보지 못했지만, 몬스터가 플레이어의 공격 패턴을 학습하고, 몬스터 입장에서 최선의 방식으로 반격하는 게임이 더 재미있을 것 같다. 기술이 계속 발전하고 있으니, 앞으로 그런 게임이 나올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면 그런 알고리즘으로 몬스터가 행동할 때는 실수가 더 중요해질 것 같다. 왜냐하면 몬스터가 너무 잘 반격하면 게임이 진행되지 않으니까. 플레이어의 몰입감을 해치지 않도록 적절한 난이도로 몬스터가 실수를 해야 할 것이다. 실수 생성 알고리즘은 어떻게 만들면 좋을까?

 

 

2. 연인을 찾을 때 쓸 수 있는 알고리즘이 책 앞쪽에 나온다. 작가들이 머리를 잘 쓴 것 같다. 오호? 하고 읽게 됐다.

 

 

3. 이야기를 만들 때, 주요 캐릭터들의 행동 알고리즘을 정해 놓고 진행하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이 책에서 설명하는 알고리즘을 단순화, 추상화해서 캐릭터들에게 부여하고, 만들어진 기본적인 스토리, 배경설정, 무대 위에 캐릭터들을 풀어놓자. 그러면 알고리즘에 맞춰서 저희끼리 움직이면서 난장판을 만들 것 같다. 예상 중에서 난장판이 만들어질 것 같다는 부분이 제일 마음에 든다.

 

 

4. 아마존 특허, 예측 제품 포장 선적 이야기 엄청 신기했다. 176쪽. 이렇게 기술이 굉장하게 발전하니까 일자리가 없어지는 속도가 무서울 만큼 빠른 것이 그럴만하다고 생각하게 됐다. 앞으로 뭐 해서 먹고 살아야 하나?

 

 

5. 일정 계획, 캐싱(기억 관련), 게임이론이 제일 재미있었다. 사실 일정 관리 부분 때문에 읽게 된 책이었는데 결론을 말하자면 책을 읽고 나서 일상에 적용할 수는 없었다.

 

 그래도 궁금했던 질문에 대한 답을 듣게 되어서 좋았다. 그 질문은, ‘일정 계획 분야의 자기 계발 서적들은 왜 저마다 하는 말이 다른가?’였다. 이 책에서는 그런 분야의 책들이 사용하는 알고리즘이 저마다 다르기 때문이라고 알려줬다. 그래서 책들이 모두 틀린 것이 아니라, 어떤 책은(알고리즘) 어떤 상황에서 적합하지만, 그 이외의 상황에서는 효율이 떨어진다는 것을 잘 설명해 줬다. 나 같은 수학 포기자도 대충 이해할 수 있게 친절하게 설명했다.


 

6. 메모하다가 드는 생각인데, 가게 경영할 때도 알고리즘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작은 가게들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알고리즘을 모아 놓은 책이 나오면 팔릴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안 그래도 책에서, 몇 번 가게 운영과 관련된 일에 비유해서 알고리즘 설명하는 부분이 나오는데, 그 부분이 좀 더 쉽게 몰입되고 좋았다.


 만약에 이공계 출신인데 현재 치킨집 운영하는 사장님이 가게 운영에 도움 되는 알고리즘 모아서 책을 쓰면 설득력이 생겨서 판매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저자 본인이 알고리즘을 자기 가게에 적용하고 결과를(성공이든 실패든) 증거자료로 보여주면 재미있을 것 같다.

 

 

7. '비크리 경매'는 이 책을 통해 처음 들었는데 진행 방식이 신기했다. 그리고 책에서 그 경매 방식에 대해서 설명하는 부분이 따뜻하게 느껴져서 기억에 남았다.

 

 

8. 어떨 때는 우연을 받아들이고 비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것이 합리적으로 행동하는 것일 수도 있겠다.

 

 

9. 시간 관리 장에서 미래를 알고 있어도 완벽한 계획을 짤 수 없다는 것을 설명하는데 이해할만하고 재미있었다. 이야기 속에 예언자 캐릭터를 등장시킬 때 참고하면 재미있을 것 같다.

 

 

10. 내 상황에서 가능한 최선의 선택을 하고, 결과를 그냥 받아들이고, 대미지를 최소화하면서 다음 과제로 넘어가는 식으로, 그렇게 삶을 살아내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11. 게임이론 편에서 선한 의도가 지옥 같은 결과물로 이어지는 경우를 잘 설명해서 재미있었다. 그리고 반대로 개인에게 나쁜 것이 전체에게는 좋은 결과로 이어지는 경우도 알려줘서 신기했다. 죄수의 딜레마, 공유의 비극 이외에도 흥미로운 이야기가 많았다. 또 결혼 생활을 게임이론으로 분석하는 부분도 재미있었다. 직접 경험해본 사람들이 읽으면 느낌이 다를지도 모르겠다.

 

 

 

 

 

스토리

- 질서와 혼돈

 

캐릭터

- 알고리즘(운명) 무시하고 자꾸 딴짓하는 로봇 청소기.

 

시공간-배경 설정

- 현대, 지구

- 알고리즘으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지만, 여전히 쓸모 있다.

 

 

 

 

 

신고

 
[감상문] 먼저 경험한 사람의 조언 (0) 2019/11/05 AM 01:15

 


 

 

책 - [ 소설가 - 소설가가 되는 길, 소설가로 사는 길 ]

 

지은이: 박상우

펴낸이: 송영석

펴낸곳: 해냄출판사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그래서 인간과 인생은 소설가의 평생 화두가 된다.”

책 <소설가> 중에서

 

 

 

 

 

 

 

줄거리

- 소설가가 되기 전, 소설가가 된 후, 그리고 소설가로 살아가는 방법에 관한 책.

 

 

 

 

 

메모

1. 국내에 유통되는 세계 문학 전집 목록에 대한 이야기가 흥미로웠다. 일제 강점기 때부터 시작되었다고 전하는데, 나는 처음 듣는 이야기라서 재미있었다. 그 부분은 어떤 역사물? 추리물? 읽는 느낌이 들어서 좋았다. 그런데 책에서 주장하는 내용이 교차 검증된 것인지 궁금하다.

 

 

2. 책을 읽다 보니까 나는 평소에 어떤 기준으로 책을 고르는지 돌아보게 되었다. 보통 단순하게 재미있어 보이면 골랐던 거 같다. 그래서 앞으로는 나름대로 기준을 정해 놓고 고르려고 몇 가지를 생각해 보았다. 나중에 더 좋은 생각이 나면 체크리스트에 추가해야겠다.

- 많이 팔렸나?

- 재미있을까?

- 나에게 도움이 될까?

- 절반 이상 이해할 수 있을까?

 

 

3. 실용서는 아니고 에세이 종류의 책. 요약하면 소설가가 되기 위해서 겸손함, 메타인지, 그리고 평생 공부가 필요하다는 내용이었는데 수긍할 만했다. 근데, 객관적인 자료들이 첨부되었다면 더 설득력이 있었을 것 같다.

 

 한국 소설가들과 관련된 통계자료들을 보여주면서 도입부에 겁을 주면 재미있었을 것 같다. 최고 수입, 최저 수입, 자살률, 정신병 유병률, 결혼율, 이혼율, 우울 지수 등등. 초반에는 부정적인 통계자료로 겁을 주고 후반부에는 긍정적인 통계자료를 넣었으면 어떨까? 판매에는 별로 도움이 안 됐을 것 같지만, 재미있었을 것 같다.

 

 

4. 이야기 흐름을 봐서 섹스나 폭력적인 장면이 꼭 필요하다면 자기검열 하지 말고 그냥 자연스럽게 표현하라고 하는데 좋은 말이라고 생각했다. 문제는 작품이 공개된 후에 찾아올 비난이나 칭찬에 흔들리지 않을 강철 멘탈을 만들어 둘 수 있느냐 같다.

 

 

5. 소설가 지망생들이나 공모 낙선작들에 대한 책의 목소리가 상냥하다. 또, 마냥 소설을 숭배하지도 않고 소설이 전부이지만 아무것도 아니라는 투의 담담함도 느껴져서 오묘하니 좋았다.

 

 근데, 만약 내가 장르 소설 지망생이나 작가였다면 이 책을 읽으면서 살짝 짜증 났을 것 같다. 거슬리는 표현이나 내용이 읽으면서 몇 번씩 나오는데, 작가의 나이를 고려하면 그럴 수도 있겠다고 생각하게 됐다. 그리고 해당 표현이 나오는 전체적인 맥락을 보면 어떤 의도로 이야기하는 건지, 그 주장에 동의하지는 않아도 이해할 수는 있었다.

 

 

 

 

 

스토리

- 배움에는 끝이 없다.

 

캐릭터

- 씨앗 심는 소년, 청년, 중년, 노인.

 

시공간-배경 설정

- 현대, 한국

- 이 길은 매우 험한 길인데, 걸어볼 만한 가치가 있답니다. 누구나 걸을 수 있지만, 아무나 마지막까지 걷지는 못하지요. 여기까지 왔다면 당신도 어떤 이끌림을 느꼈겠군요.

 







신고

 
[공부] I often spend time to no useless.- 영어 공부 (0) 2019/11/03 AM 11:58

 

 

I often spend time to no useless.

 

I need some solution that fixes my time management. 

 

But how can I fix my wrong pattern?

 

I had been reading many books about time management, and self-development etc. 

 

However, there is no clear solution. 

 

I think I have to just do it and keep going to fix method.

 

 

도움

- 파파고, 구글번역, 네이버 영어 사전, 진저소프트웨어

 

 

 

 

신고

 
[그림] 이 앞 젖병 유효 그러므로 젖먹이의 시간이다.-그림 (0) 2019/11/02 PM 10:10

이 앞 젖병 유효 그러므로 수유의 시간이다.jpg

 

 

신고

 
현재페이지1 2 3 4 5 다음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