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곰탱
접속 : 6322   Lv. 112

Category

Profile

Counter

  • 오늘 : 441 명
  • 전체 : 1741398 명
  • Mypi Ver. 0.3.1 β
[이런저런 이야기] 듀얼 모니터 환경에서 G-SYNC 동작 여부 (3) 2016/07/10 PM 05:54

3.PNG

 

아까 어떤 분이 지싱크 비대응 모니터와 듀얼 모니터 구성에서의 지싱크 동작 여부에 대해 문의 주셔서...

 

함 캡쳐해 보았습니다........!!

 

일단 환경은 듀얼 모니터로 한쪽은 지싱크 대응 모니터 다른 하나는 걍 일반 모니터.....

 

지싱크 기능을 활성하한 상태에서....

 

캡처_2016_07_10_14_46_32_437.png

 

바하 5 설정 옵션 !!

 

게임 내 수직 동기, 프레임 제한 옵션 OFF !!!!

 

그 결과는 !!

 

 

아무런 문제없이 지싱크 기능이 잘 작동하고 있습니다 !!

 

프레임이 요동치고 있어도 화면 갈라짐 등의 현상은 네버...........!!


캡처.PNG

 

다음은 몬헌 온라인 벤치 마크 설정 옵션 !!

 

게임 내 설정에 수직 동기 옵션이 없어서 일반적으로 돌리면 테어링 현상이 많이 나오던 벤치였지만...!!!


 

이 역시 완벽하게 !! 갈라짐 현상 해결 !!

 

고로.....지싱크 대응 모니터와 비대응 모니터를 함께 사용해도 지싱크 활용엔 아무런 문제가 없는 걸로 마무리 !!

 

신고

 

미키쿠마    친구신청

궁금한게 있는데 지씽크 모니터와 일반 고주사율(120mhz)이상 되는 것과 어떤 차이가 있는건가요?

물곰탱    친구신청

가장 알기 쉽게 표현을 하자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수직 동기화는 GPU 가 그리는 화면을 고정된 모니터 주사율에 맞추는 것으로....

아무리 GPU 가 많은 화면을 표현한다고 해도 고정된 모니터 주사율에 억지로 맞추기 때문에...

GPU 가 표현하는 화면을 제대로 표현해주지 못할 뿐더러.....

억지로 고정된 모니터 주사율에 맞추다보니 미세한 흔들림이나 갈라짐을 완전히 없앨 수가 없습니다...

말씀하신 고주사율 모니터 역시 일반 모니터 (60Hz) 보다는 좀 더 높은 프레임을 기준으로 맞출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구조는 동일하기 때문에 결국 미세한 흔들림이나 갈라짐, 끊기는 화면을 완전히 피해갈 순 없습니다...

하지만 지싱크 같은 경우 수직 동기와는 반대로 모니터 주사율을 GPU 가 그리는 화면에 유동적으로 맞추는 것이기 때문에...

GPU 가 그리는 그림을 온전히 표현할 수 있는 것이지요.....

月下美人    친구신청

주사율은 그냥 주사율이고 지싱크랑은 개념이 달라요.
주사율은 아시겠지만 모니터로 초당 몇번을 화면에 뿌리는지이죠?
문제는 글카가 120hz이니 초당 120번을 모니터로 명령을 보내고, 모니터는 그 명령을 받아서 처리하는데 약간이 갭이 생깁니다.
게다가 프레임이 출렁이기 시작하면 이 타이밍은 갭은 더더욱 심해지구요.
그럼 똑같이 출발은 1에서 했지만, 120째까지 뿌리다 보면 서로 타이밍이 어긋나게되죠.
이때 생기는게 티어링등의 현상입니다.
모니터는 99번째 영상을 뿌리고 있는데, 글카는 100번째 뿌리라고 명령을 하는거죠...
그럼 모니터는 99번째 영상을 뿌리다가 중간쯤에 100번째 영상뿌리라고 명령을 받으면 99번째거 뿌리다만거는 버리고 그 자리부터 100번째걸 뿌립니다.
그럼 윗부분은 99번째거. 아랫부분은 100번째거가 되어서 영상이 찢어지죠(그래서 티어링)

이걸 조절하는게 지씽크에요.
글카랑 모니터랑 둘이 서로 계속 타이밍을 맞추기위한 통신을 해서 이런현상을 제거하는거죠.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