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TRUN MYPI

TESTRUN
접속 : 7953   Lv. 101

Category

Profile

Counter

  • 오늘 : 14 명
  • 전체 : 208437 명
  • Mypi Ver. 0.3.1 β
[기본] AI 대단하네요.. (계약 검토 관련..) (6) 2025/06/04 PM 02:39

10년 전쯤 일하던 직장에서 해외 투자 관련 영문 계약 검토 업무를 아무 것도 모를때 덜컥 맡게된 경험이 있습니다.

 

그때 말그대로 맨땅에 헤딩해가며 일 하다가 변호사를 붙여준다기에 좋아했는데.. 변호사가 해주는게 겨우 계약서에 의견을 주석으로 달아주는 거지.. 문구 수정은 다 제가 해야해서 말 그대로 노가다처럼 했던 기억이 납니다.. 한달 넘게 왔다 갔다 하다 계약서 들고 현지까지 가서 싸인 받고 했었죠.

 

그리고 지금.. 마침 영문 계약을 하나 검토할 일이 생겨서 훑어보다가.. 이걸 AI를 한번 써볼까 하는 생각으로 돌려봤는데..

 

와... 진짜 무섭네요 결과가..

 

번역도 깔끔하게 잘 나오고.. 무엇보다 계약 내용에서 주의할 점, 당사자간 서로간 유리/불리한 점 분석이 그냥 자동으로 좍좍 나오는걸 보니.. 이거 변호사를 쓸 이유가 없네요.

 

다만 여전히 진짜 제대로 했는지 제가 확인은 해야하긴 하는데.. 과거에 비해서는 검토에 드는 시간과 노력이 아주 확 줄었습니다.

 

또한 사람이 여전히 있기는 있어야 할 듯 해요.. 99%는 괜찮지만 1%의 헛소리가 있을 수 있으니까.. 그럼에도 이 결과는 정말 놀랍네요.

신고

 

65535    친구신청

요즘 AI가 일머리 좀 있는 사람들 보조 툴로 좋긴 하죠. 시간도 많이 줄일 수 있고요.

짤 재활용    친구신청

오...요즘 AI 어지간한 거 기본 구성까지는 최상위급 바로 밑까지는 잡아주고 해서 좋던데 계약서까지 도움이 되는 군요

킥더버킷    친구신청

유용할것 같네요.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셨을까요? 지금 제게 필요한 ai 같아서요.

라스베가스가자    친구신청

환각 증상 같은 것 때문에 아직 AI가 인간 대체하기에는 멀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간과하는게, AI가 사람을 보조함으로써 기존에 보조하던 인력이 대거 필요 없어졌다는 점입니다. 업무 성격에 따라 다르지만 이제는 기존에 서넛이서 하던 일을 한 명이서 해도 되어요. 당장 저희 회사도 업무량은 재작년에 비해 두 배 가까이 늘었지만 충원을 안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잘 돌아가요.

즉 AI에 의한 일자리 감소는 지금도 일어나고 있는 현실입니다. 게다가 AI 환각 가지고 뭐라하는데, 사람도 실수하고 잘못된 결과물을 가져오죠. 어차피 슈퍼바이저가 확인해야하는건 똑같습니다. 대신 AI는 사람보다 비교도 안되게 빠르고 광범위 하게 업무를 진행하니 애매하게 신입사원 뽑는것 보다 AI가 훨씬 나아요.

이거 좀 심각한 문제인게, 앞으로 이미 경력적이나 슈퍼바이저 위치에 있는 사람들은 한동안 살아남겠지만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점점 더 취업문이 좁아질 거란 거죠. 이제 신입들은 경력을 쌓을 기회 자체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케형    친구신청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AI를 사용하는거랑 문외한이 사용하는 거랑은 천지차이죠.. 질문도 아는 사람이 잘 한다고 프롬프트를 쓸 때 기본기가 있어야 하는..

라스베가스가자    친구신청

반대로 기회도 있습니다. MB때 1인 창조 기업이다 뭐다 엄청 지원했는데, 사실 그 때만해도 요식업이나 쇼핑몰을 제외하고서는, 혼자서 그럴듯한 사업을 진행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웠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진짜 자신의 아이디어만 가지고 혼자서도 창업할 수 있는 세상이 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20대 대학생이거나 취준생이라면 단순히 취업만을 바라보기 보다는, 커리어 설계에 창업까지 같이 넣고 고민할 필요도 있습니다. 창업해서 꼭 대박이 난다거나 이런 개념이 아니라 말 그대로 커리어형 혹은 생계형 창업인거죠. 창업을 통해 커리어를 쌓고 취업에 도전할 수도 있고요. 보여주기식 스팩쌓기 보다 그런 경험이 앞으로 점점 더 중요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X